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과학 | 제2탄. 카메라폰 # 디카의 위기..? # 목록

장이* | 조회 : 2178 | 추천 : 69 | 2004-11-11



500만 화소의 카메라폰의 나왔습니다... 누군가 카메라폰만 있으면 다른 카메라는 필요없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이말에.. 의심이 나더군요. 과연?! ... 태클을 걸어볼까 합니다. 우선은 적을 알아야 겠죠?! 친구에게 200만 화소 카메라폰을 빌려서... 자, 찍어볼가요?





찍으면서 느낀거... 1. 초점속도 느리다. 날아오는 새를 찍으려는데 사라질때까지 한장밖에 찍지 못했습니다. ㅠ_ㅜ;; 2. 저장시간 느리다. 저장하는데 왜 이리 오래 걸리는지... 3. 광학 2배... 부족하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에게는 많이 부족하더군요. 뭐, 카메라폰이니 만큼 이해하고 넘어가겟습니다. 가장 크게 느꼈던 거 3가지 입니다. (물론 디카와는 많은 기능상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미미한 것들은 카메라폰의 통화기능과... 부수적인 mp3 기능으로 커버하겠습니다... ㅋ) 여기까지는 가볍게... 소개차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화질 측면에 들어가면서] 일반 카메라에 필름이 들어가듯이 디지탈 카메라에는 ccd 혹은 cmos 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림과 같이 큰 사이즈의 ccd 는... 고급제품에 사용되고 작은것은 상대적으로 값싼 제품에 사용되죠. 카메라폰에도 ccd 가 사용됩니다. 그 사이즈는 나와있지 않던데.. 아마도 울트라 컴팩트형보다 작을거라 생각됩니다. 자, 여기서부터가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작은 ccd 가 들어가는 카메라폰... 문제점은 ??? ccd 가 작기 때문에 초점거리도 짧고 렌즈의 구경이 작아집니다. 받아들이는 빛의 양도 적게 됩니다. 그에 따라 사진의 색감과 선명도가 떨어지고 또한 빛이 부족할시 노이즈가 많아지게 됩니다.





빛이 충분할때는 위의 사진과 같이 어느정도 질을 갖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때는 ... 첫번째 사진에서와 같이 하늘과 나무잎의 경계면에서 잔디 있는 부분 등에서와 같이 색수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번째에서는 빛의 부족과 함께 입자가 거칠고 선명하지 못합니다. 빛이 충분할때완 다르게 노이즈가 심하죠. 색감도 잘 구분이 되지 못합니다. 세번째 사진에서도 건물의 난간부분에서 입자가 크고 거치며 선명치 못합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일반 디카에서도 나타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거나 덜 합니다. 기술의 향상됨에 따라 많은 발전을 한것을 사실입니다. 하지만 카메라폰엔 가격과 크기 등을 고려할 때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계는 화질이나 기능상으로 나타나게 되죠. 맨 위의 사진은 디카로 찍은건데... 장소와 시간은 다르지만 색감이나 선명도는 분명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앞으로 조금 더 달려서 발전해야 되겠죠... 카메라폰은 스냅용은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카메라폰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라고 부르짖으며 이 글을 마침니다. ㅠ_ㅜ;;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