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화학 | 신기해요~ 드라이아이스 목록

양영* | 조회 : 3224 | 추천 : 71 | 2004-11-17



딸아이 사주려고 베스킨라빈스 케이크를 사와서 케이크를 꺼내기 위해 아이스박스를 열어보니 드라이아이스가 몇 조각 들어있더군요 케이크를 먹고 나서 아이아빠가 딸아이에게 신기한 거 보여준다며 물 컵을 가지고 오더니 드라이아이스를 물 컵 속에 집어넣더군요. 집어넣자마자 물속에서 부글부글 소리가나면서 하얀 수증기가 나오는데 딸아이 너무나 신기한지 처음에는 가까이 오지도 못하더니 호기심이 생기는지 가까이 오더니 수증기를 가리키며 “이게 뭐야” “응 이건 드라이아이스라는 얼음이 물속에 들어가서 승화하면서 수증기가 나오는 거야“





딸아이에게 직접 보라며 바닥에 놓자 너무나 신기한지 컵만 유심히 바라보네요. 수증기가 컵에서 나오니 한번 만져보고 싶은지 손으로 잡으려고 하네요. 잡아도 잡히지 않는 수증기를 보면서 딸아이 많은 걸 배웠으리라 생각 됩니다.





물속도 궁금한지 빼꼼히 들여다보네요 넘 귀엽죠? 혹 미래의 과학자가 될까요?





아이 아빠 이번엔 전기로 작동하는 물고기 어항에 집어넣어보겠다고 하네요. 전기가 작동하면 어항은 색색별로 빛이 나오면 작은 공기방울이 무수히 나오면서 물고기들이 공기의 힘에 의해 위로 두둥실 떠오른 답니다. 지금은 전기도 작동하지 않고 드라이아이스도 집어넣지 않은 상태입니다.





드라이아이스가 들어가니 큰 이산화공기방울이 생기면서 바닥에 있는 물고기들이 위로 두둥실 떠오르네요. 드라이아이스는 이산화탄소를 얼음으로 만든 것으로 우리 생활의 압력과 온도에서는 승화성을 가지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으면 녹지 않고 바로 기체 이산화탄소로 승화되는 성질을 가지는데요, 이때 주변에 뿌연 기체가 피어오르기 때문에 방송이나 공연에서 특수효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뿌연 기체는 이산화탄소 기체가 아니라 이산화탄소가 승화할 때 주변의 수증기가 열에너지를 빼앗겨서 액화(물로 응결)하는 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따라서 눈에 보이는 뿌연 것들은 미세한 물방울들을 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체는 눈에 보이지 않고 투명합니다. (네온과 같은 비활성기체의 경우 색을 가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물도 수증기 상태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고 물방울로 응결할 때만 눈에 뿌옇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산화탄소 기체도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비슷한 현상으로 주전자에 물을 넣고 끓일 때 주전자 주둥이 부근에서 뿌옇게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이것 역시 아직 완전하게 기화(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상태변화)를 하지 못 한 미세한 물방울들이 보이는 것입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