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과일도 좋아하는 작은 맹수 - 담비 목록

조회 : 3265 | 2012-08-14

1

우리 안에서 얼굴을 내밀고 있는 [기누가사]군은 히로시마에서 태어났어요.

 

몸통이 길고 다리는 짧지만, 나긋나긋한 몸을 재빨리 움직이면서 활동하는 담비예요. 신경이 예민하여 수풀 속에서는 좀처럼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동물원에서 천천히 관찰해 보기로 해요.
[족제비가 없는 동안에만 잘난 척하는 담비]라는 일본 속담이 있어요. 자신보다 강한 자가 없을 때에만 뽐낸다라는 말이지요. 족제비도 담비도 같은 족제비 과의 동물로 아주 비슷하지요. 어느 쪽이 강한 지는 모르겠지만, 체구는 담비가 조금 더 커요. 담비는 곤충이나 작은 동물, 잘 익은 나무의 열매를 먹고 살아요. 나무에 올라가서 새집을 습격하기도 한다고 해요. 겨울이 되면 몸체의 털의 색깔이 다갈색에서 선명한 노란색이 되는 것은 [노랑담비]라고 부른답니다.
예쁘게 변신한 담비를 보러 일본 후지야마 시에 있는 패밀리 파크로 갔어요. 여기에는 6마리의 담비가 있고, 1마리씩 큰 우리 안에 넣어 놓았어요. 먹이 시간 바로 전이어서, 한시도 가만이 있지 않았죠. 우리 안에서 캭캭하고 소리를 내면서 철조망을 올라타거나 가지 위를 세차게 뛰어다니기도 하며 무척 바빠 보였어요.
동물원에서는 닭 머리나 말고기, 사과, 바나나 등을 주고 있었죠. [사람을 잘 따르는 것도 있지만, 성질이 거친 것도 있기도 하고 개성이 풍부해요.]라고 사육을 하는 미우라 사야코 씨가 설명해 줬어요. [나중에 먹으려는지 남은 먹이를 우리의 문 창살에 늘어놓은 적도 있어요]라고 재미있다는 듯이 말했어요.
일본에 살고 있는 동물이지만,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요. 예를 들어 여름과 겨울에 털의 색깔이 왜 변하는 것일까? 궁금한 점이 많아요. 또 언제쯤 번식하는 지도 몰라요. 때를 맞추어서 평소에는 따로 따로 있는 수컷과 암컷을 같은 우리 안에 넣어도 수컷이 암컷을 죽여 버리는 일도 있다고 해요. 귀여운 얼굴을 하고 있지만, 사나운 면도 있는 것 같아요.   

 

 

2

삶은 고구마를 무척 좋아하죠.
 

3
(위) 우리 안의 좁은 창살 위를 가볍게 점프하며 뛰어다녀요. /
(아래) 먹이를 먹으려고 몸을 쭉 뻗고 있네요.
 

 

4
(왼쪽)발톱과 어금니가 날카로워요 / (오른쪽)담비의 두개골이에요. 어금니가 날카로운 것을 잘 알 수 있어요.

일본에서 태어난 동물은 담비 외에도 북극 도롱뇽, 족제비, 하늘 다람쥐, 동북 토끼 등을 사육하고 있어요. 게다가 동물원이 있는 산간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유지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해요. 농사를 짓는 데에 이용되는 일본의 재래종 말도 사육하여 밭을 가는 모습 등, 농 작업도 재현하고 있다고 해요.
책임자이신 무라이 히토시 씨는 [동물원은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장소이지요.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자연이나 동물의 입장이 되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라고 말씀하셨어요.  


 6


 

<담비>
머리와 몸통의 길이 약 45cm, 꼬리길이 약 20cm, 겨울에 황색으로 되는 것이 노랑담비이고, 여름과 같은 색깔인 채로 있는 것을 산달이라고 부르죠. 비슷한 종류로는 산족제비와 족제비가 있어요. 산족제비는 높은 산, 족제비는 평지, 담비는 산속에서 살고, 민가 가까이에도 나타나요. 담비는 일본의 혼슈, 시코쿠, 규슈에 사는 본토담비와 쓰시마에 사는 쓰시마담비의 2종류로 분류된답니다. 홋카이도에는 담비보다도 큰 검은 담비에서 변화된 아이누족 검은 담비도 있어요.

 

 

<후지야마시 패밀리파크>

 

5

 1984년에 문을 열었을 때부터 일본에서 태어난 포유류의 사육에 힘을 쏟고 있어요. 동물이 사는 환경을 전하기 위해서 동물원의 주위의 환경보전과 일본새나 일본 재래종말 등의 일본의 재래가축의 보존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밭을 빌려서 어린이들이 진흙으로 장난을 치고 놀 수 있는 장소로 하기도 하고 1년 동안 계속해서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도 활용하고 있답니다.

 

홈페이지 : http://www.toyama-familypark.jp/


 

(C) Science Window  

- 발행인 :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 Science Window / 2010년 2, 3월 (통권 30호)
- 사진 : 가메이 히로아키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돼지고기 수육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돼지고기 수육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