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작은 몸으로 추위를 이겨내는 - 일본겨울잠쥐 목록

조회 : 3873 | 2012-08-28

1
 

다람쥐인가? 생쥐인가? 손바닥 위에 올라갈 정도로 작은 몸으로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것은 신기한 생태 덕분일지도 모릅니다.

 

적외선조명 아래 작은 창문의 덮개를 살짝 열었더니, 가늘게 벗겨낸 나무 껍질을 빈틈없이 깐 상자에 검은 줄무늬가 있는 직경 6cm정도의 둥근 털 뭉치가 보였습니다. 동면 중인 겨울잠쥐입니다. 제 앞으로 등을 돌리고 있었기 때문에 얼굴은 보이지 않았는데요. 벌써 8일간 뒤척임도 없이 같은 자세라고 합니다.
일본 야마나시현 기요사토의 「키프 겨울잠쥐 박물관」은, 겨울잠쥐의 조사연구를 하면서 다친 겨울잠쥐를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살아있는 겨울잠쥐를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동면하는 동안만 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볼거리로 전시되어 있으며, 겨울잠쥐의 신비로운 생태를 가르쳐 줍니다.
그 하나가 심박수인데요.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녹취된 겨울잠쥐의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두두두두두두」하며 울리는 심장소리가 굉장히 빨라, 사랑스러운 겨울잠쥐라고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인데요. 깨어 있을 때는 무려 1분간 500 ~ 600번이나 뛴다고 합니다.
동면에서 깨어나기 위해선 50분 정도가 걸립니다. 그 사이 0℃ 정도의 체온은 36℃ 근방까지 오릅니다. 우리는 감기로 조금이라도 체온이 오르면 힘이 들고 아파하지만, 겨울잠쥐는 짧은 시간 눈에 띄게 체온이 올라도 평온해 보입니다. 눈을 뜬 겨울잠쥐의 이른 봄 식사는 꽃가루(화분)입니다. 평소 검은 빛깔의 변을 누지만 좋아하는 꽃가루를 먹은 후에는 「꽃가루와 같은 노란색 변을 눈답니다.」라고 이와부치 마나미씨가 말씀해 주었습니다.

 

2 
천천히 잠에서 깨어나는 겨울잠쥐의 모습

 

 

잠에서 깨자 바로 번식기가 됩니다. 수컷은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 초음파를 통해 암컷에게 접근합니다. 이 박물관에서는 테이프의 회전속도를 늦춰 우리 귀에도 들릴 수 있도록 재생하고 있습니다. 수컷이 아이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어 암컷에게 접근한다는 것으로 연구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3


겨울잠쥐의 골격. 꼬리가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발의 발가락은 4개지만, 뼈를 보면 퇴화된 엄지발가락이 있습니다.
 

 

 

4
야외에서 겨울잠쥐가 나무를 갉아먹은 흔적. 볼펜과 비교하면 그 크기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놀라운 건 긴 꼬리에도 있었습니다. 「적에게 위협을 받으면, 꼬리를 가죽째 떼어내고 도망친답니다.」라고 이와부치씨가 알려주셨습니다. 꼬리는 뼈만 남게 되고, 그 뼈는 얼마 되지 않아 떨어져, 꼬리 없는 겨울잠쥐가 되고 만다고 하시네요.
겨울잠쥐의 생태에는 여전히 수수께기 같은 내용이 많습니다. 일본에 있는 겨울잠쥐도, 지금은 1종류로 알려져 있지만, 유전자 조사가 진행된다면 여러 종류가 확인될지도 모릅니다. 연구는 앞으로도 쭉 계속될 것입니다.

 

 

<일본 겨울잠쥐>
세계에는 유럽겨울잠쥐, 다람쥐꼬리겨울잠쥐 등 26종류의 겨울잠쥐 부류가 있지만, 일본겨울잠쥐는 일본에만 있는 고유종으로, 일본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혼슈, 시코쿠, 규슈 지방의 저산대부터 아고산대에 걸쳐 서식하고 있지요. 등에 검은 줄이 나 있으며, 몸 길이는 약 8cm, 복슬복슬한 꼬리 길이는 약 5cm 로 작은 체형입니다. 꽃의 꿀, 꽃가루(화분), 열매, 작은 곤충 등을 먹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나무 속의 빈 구멍이나, 땅 속에서 겨울잠에 든답니다.

 

6

 

 


<키프 겨울잠쥐 박물관>
 5
수수께끼로 가득찬 겨울잠쥐의 생태를 연구조사하고, 겨울잠쥐의 소개 및 보호할 목적의 일본유일의 겨울잠쥐 박물관입니다. 관내는 겨울잠쥐를 소개하는 직접 만든 자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주변 자연관찰이나 방문수업 등, 겨울잠쥐를 통하여 자연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환경 교육프로그램도 하고 있습니다. 

http://www.keep.or.jp/ja/yamane/

 

 

(C) Science Window 

- 발행인 :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 Science Window / 2010년 4, 5월 (통권 31호)
- 사진 : 이이다 테루아키(飯田照明)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