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수영을 잘하는 생쥐? 아니면 두더지? - 일본갯첨서 목록

조회 : 2738 | 2012-09-04

 

1

바위그늘에서 쉬고 있네요.

 

물 속 활동을 잘 하는 두더지의 친구이지요. 수영뿐만 아니라, 잠수해서 물고기를 잡는 것도 굉장히 잘한답니다.

 

2 
(위) 물 속 작은 돌 아래 얼굴을 파묻고 사냥감을 찾고 있어요.
(아래) 재빠르게 움직이는 물고기를 낚아채는 것도 특기랍니다.

 

 

큰 수조 안에 만들어진 연못에 무엇인가 뛰어들었습니다. 눈에 잡히지 않을 만큼 빠른 움직임으로 헤엄치며, 자유자재로 잠수해서는 물 속 작은 돌 아래에 차례차례로 코를 들이박은 은색의 작은 동물. 물에서 올라와 좁은 바위 틈 사이에 들어가고 나서야 결국 그 정체가 보입니다. 몸 길이는 약 10cm, 짙은 회색의 털이 부드러운 듯한 「쥐」입니다. 입에는 잡은 작은 물고기를 물고 있네요.
「이것은 일본갯첨서입니다. 쥐라는 이름이 붙어있지만, 식충류로 두더지의 친구지요.」 라고 사육사인 키쿠치 후미카즈씨가 말씀하셨습니다. 잘 보면 입이 가늘고 길며, 눈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작습니다. 긴 꼬리를 가진 가느다란 두더지와 같은 모양새입니다.


 

3 
직접 만든 덫으로 잡았습니다. 덫 앞에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죠

 

 

예전에는 일본갯첨서가 혼슈, 시코쿠, 규슈의 산골짜기를 흐르는 시냇물에 살고 있었지만 제방공사 등으로 환경이 나빠져, 그 수가 줄더니 이제는 전설의 동물이라고 말할 정도가 되었다고 하는군요. 일본 타마동물공원이 일본갯첨서를 공개한 것은 2010년 2월입니다. 키쿠치씨가 직접 나고야대학과 협력하여 아이치현에서 잡았다고 합니다. 포획한 것은 암컷 한 마리였지만, 임신하고 있어 10월 중순에 새끼가 태어났습니다. 현재는 어미와 새끼 암컷 2마리를 볼 수 있습니다.

 4
(위) 무엇 때문인지 천장을 향해 누워 쉬는 것이 맘에 드는 듯 합니다.
(가운데) 변은 정한 장소에 봅니다. 크기는 15mm정도.
(아래) 뒷다리를 크게 벌려 수영하고 있네요.

 

일본갯첨서는 사육에 성공한 사례가 적어, 어미와 새끼를 기르는 것은 시행착오의 연속이였다고 합니다. 새끼가 태어나면, 대체로 체중을 재지만, 「어미를 자극하면, 새끼를 잡아먹을 지도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없었지요.」라고 키쿠치씨가 말씀하셨습니다. 지금은 어미와 비슷한 덩치로 성장하여, 빙어나 살아있는 작은 물고기, 메뚜기 등을 먹습니다. 수조 안의 나무 위에서 잠을 자다가, 굴러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환경에 익숙해 진 듯합니다. 「새끼는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물에 들어가면 털이 젖어있었지요.」 지금은 수영한 직후에도, 털이 말라있는 것 같습니다. 「성장하면서 털에 특수한 기름성분이 생성되어 물방울을 튀겨내게 된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칼에 녹이 슬지 않도록 일본갯첨서의 털을 말아 보존했다고 하는군요.」 키쿠치씨가 말씀하셨습니다.
가죽이 생활에도 사용되었을 정도로 친근한 일본갯첨서지만, 생태는 여전히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야생 관찰이 어려워 동물원에서 사육하며 귀중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6

 

<일본 갯첨서>
일본고유종으로 몸통길이는 10cm 전후입니다. 꼬리의 길이는 몸보다 조금 짧습니다. 먹이는 물 속, 물 근처에 살고 있는 다양한 작은 동물입니다. 발에는 물갈퀴 역할을 하는 평평하고 뻣뻣한 털이 나 있습니다. 뒷발로 크고 넓게 물을 가르며 헤어져갑니다. 헤엄칠 때 털 사이로 거품이 생기면서 빛을 반사해 은색으로 보입니다. 밤이나 낮에도 활동하며, 먹이를 한 곳에 모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마동물공원>

5

1958년 개원. 총면적은 52.3ha. 아시아원, 아프리카원, 오스트레일리아원 등 생식지 별로 동물을 사육하며, 곤충원도 있습니다.. 아시아원의 높이 12 ~15m에 있는 「스카이 워크」에서는 로프를 건너는 오랑우탄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답니다.
일본갯첨서가 있는 「두더지의 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포유류인 도쿄땃쥐나 아즈마두더지 등의 식충류도 사육하고 있습니다. 터널을 통과하는 두더지의 모습을 천장에 여러 개 놓인 파이프 너머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http://www.tokyo-zoo.net/zoo/tama/index.html

 

(C) Science Window 

- 발행인 :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 Science Window / 2010년 6, 7월 (통권 32호)
- 사진 : 가메이 히로아키(亀井宏昭)


 

 

주제!
동물 ,한살이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돼지고기 수육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