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매년 1700 km를 이동하는 - 알류산캐나다기러기 목록

조회 : 2327 | 2012-09-25

1

예전에는 일본에 많이 날아왔던 알류산캐나다기러기. 한때는 멸종되었다고 생각도 했었지만, 다시 무리 지어 하늘을 날기 바라며 소중하게 사육하고 있답니다.

 

 

2
(왼쪽) 오리류는 밤에 먹이를 먹는 경우가 많지만, 기러기 과는 낮에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오른쪽) 머리를 솜씨 좋게 움직이며 몸단장을 하는데, 깃털에 기름을 바르는 것은 물새에게는 물을 튕겨내기 위해 중요한 행동이다.

 

일본 센다이시 야기야마동물공원의 기러기 생태원에서 54마리로 가장 수가 많은 기러기는 얼굴이 흑백인 알류산캐나다기러기입니다. 기러기 과는 겨울에 일본으로 날아오는 철새지만, 이 알류캐나다기러기는 이곳 동물원에서 태어났답니다. 「이동하는 계절인 봄에는 날아오르려 하지 않나요?」라고 묻자, 「때때로 날아오르려는 녀석도 있지만, 놀라게 하지 않는 한 날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 사육담당 콘노 히토시씨. 야생에서는 일본의 여름철에 볼 수 없는 새로 「7월에 털갈이를 해서 사육장이 떨어진 깃털 투성이 랍니다.」 
사실 이 동물원에서는 멸종위기의 알류산캐나기러기 수를 늘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이전에는 많은 수의 알류산캐나다기러기가 쿠릴열도와 동북지방의 1700km를 왔다갔다 했었답니다. 하지만 여름을 지내는 쿠릴열도나 알류산 열도에서 모피를 얻기 위해 풀어놓은 여우에게 습격 당해 완전히 멸종되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1963년 다시 발견되면서 미국에서는 약 30년에 걸쳐 3만 마리 이상으로 그 수가 늘어났답니다. 현재는 이 동물원과 「일본기러기를 보호하는 모임」과 러시아과학 아카데미가 연계하여 인공적으로 수를 늘려, 과거 번식지였던 쿠릴열도의 에카르마 섬에 풀어주고 있답니다.

 

3

 

풀어 준 새가 겨울철 동북지방이나 여름철 쿠릴열도에서 보인다면, 예전과 같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 되겠지요. 「올해는 목표였던 100마리에 가까운 수가 이동해 왔습니다.」 라고 동물원에서 이 계획을 담당하는 이시이 리에씨가 말합니다.

 

 

4
(왼쪽) 다리 고리에 새겨진 숫자를 보고, 이동 추적조사를 한다.(사진제공/야기야마 동물공원)
(오른쪽) 날아오르지 않도록 그물을 쳐 둔 사육장

 

야외에서 기러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망원카메라로 촬영하여, 다리에 부착한 컬러 플라스틱 고리에 쓰인 숫자를 봅니다.」 어려운 작업이지요. 그럼에도 철새에게는 수수께끼가 많답니다. 아무런 표지판도 없이 바다 위에서도 방향을 틀리지 않는 것은 「별을 보고 위치를 파악한다, 지구의 자기를 느낀다는 가설이 있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라고 이시이씨가 말했답니다.
이 동물원에서는 쇠기러기, 큰기러기도 사육되고 있습니다. 둘 다 기러기 과로 상처나 병을 치료받고 있답니다. 동물원에서 철새의 모습을 관찰한 후 연못이나 호수로 가면, 구분하기 어려운 새도 쉽게 분간할 수 있지 않을까요?

 

5

 

6
 
<알류산캐나다기러기>
알류산캐나다기러기는 머리에서 얼굴이 검은 빛깔이며, 턱에서 목까지 흰빛입니다. 몸은 회갈색이지만 등 부분이 짙은색입니다. 암수모두 같은 색을 하고 있습니다. 몸길이 70 cm, 이른 겨울, 일본에서는 논에 떨어진 벼나 논두렁의 풀 등을 먹는다. 「캭캭」 울음소리가 강아지를 닮았다고 해서 「개 기러기」라고 부르는 지역도 있다. 알류산 열도에서 번식하는 것은 미국으로 이동하며, 쿠릴열도에서 번식하는 것이 일본으로 건너온다.

 

 

<센다이시 야기야마 동물공원>
5

1936년에 센다이시립동물원으로 개원한 일본에서 11번째 큰 동물원. 약 15만㎡. 야기야마 구장적지도 동물원 안에 포함되어, 1934년에 여기서 홈런을 친 베이브 루스의 동상이 서 있다.
 방문자센터에는 알류산캐나다기러기 마리수 회복 계획에 대한 설명이나, 알류산캐나다기러기의 모형, 이동 모습을 소개하는 모델이 전시되어 있다.

홈페이지 : http://www.city.sendai.jp/kensetsu/yagiyama/

 

(C) Science Window 

- 발행인 :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 Science Window / 2011년 2, 3월 (통권 38호)
- 사진 : 가메이 히로아키(亀井宏昭)


 

 

주제!
생태계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