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리가 만능도구 - 큰홍학 목록

조회 : 4887 | 2012-10-30

1

「왜 다리가 하나야?」 어린 여자아이가 동물원 운동장에서 쉬고 있는 홍학을 보고 엄마에게 묻고 있어요. 「아, 들고있었구나」
예쁜 색깔로 인기 있는 홍학이 무리지어 있습니다. 일본 나가노시의 챠우스야마 동물원에는 20년 이상 거의 같은 숫자의 큰홍학(선홍색 홍학)이 15마리 사육되고 있습니다.
「홍학은 보통 암수 1마리씩 짝이 되어 평생 함께합니다.」라고 설명해 주시는 사육사 사토 카나씨. 현재는 수컷이 4마리, 암컷 11마리다. 암컷이 너무 많은 게 아닐까? 「사실 이 곳에는 암컷끼리 짝을 짓고 있기도 합니다. 무정란을 낳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왼쪽) 왼쪽에 있는 홍학에 혼인색이 조금 나타나있다.
(오른쪽) 분홍색 깃털 아래에는 검은 칼깃이 있다.

홍학은 번식기(5 ~ 7월)이 되면 머리가 분홍색에서 짙은 홍색이 됩니다. 올해는 새끼를 기대하고 있지만, 7월말이 되어도 대부분의 홍학이 여전히 핑크색이랍니다. 한번 색이 변하기 시작했지만 다시 옅어졌다고 합니다. 2세의 탄생을 원하며 사육사들은 운동장에 거울을 넣고 새로운 친구가 들어온 것처럼 보이게 하는 등 자극을 주었지만, 여전히 그 효과는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3
홍학이 만든 둥지. 알이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정중앙이 조금 움푹 패여 있다.

번식기에 접어들면 대야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형태의 둥지를 진흙으로 만듭니다. 진흙을 고정하기 위해서 몇 번이나 밟아 누르는 모습이 춤을 추는 것처럼도 보입니다.

3
(왼쪽) 부리에서 물을 빼 내어 먹이를 걸러내고 있다.
(오른쪽) 홍학용 인공먹이

5
위 아래의 부리 가장자리에는 「라멜라」라 불리는 톱니가 있어, 먹이를 걸러내는데 도움이 된다. 이 들쭉날쭉 톱니모양이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먹이는 무엇을 먹을까요? 물고기일까요? 주된 먹이는 물 안의 미생물이나 작은 동물입니다. 먹을 때는 특징 있는 부리가 대단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학의 부리는 잘 보면 중간이 크게 구부러진 모양으로, 머리를 아래로 향하면 위의 부리가 삽처럼 됩니다. 그 부리를 물에 집어넣고 부리의 가장자리에 빗처럼 나란한 톱니 부분으로 걸러내어 먹는다고 합니다. 동물원에서는 홍학용 인공먹이도 주고 있답니다. 「홍학 색의 바탕이 되는 칸타크산틴이란 색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홍학이 한 발로 서 있을 때는 쉴 때뿐일까요? 「홍학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한 발로 서있지만, 먹이를 잡을 때 한 발로 서 있는 경우도 있고, 쉴 때는 지면에 앉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사토씨. 관찰을 계속하면 여전히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 같습니다.

<큰홍학(선홍색 홍학)>
카리브해 연안에 콜로니라고 불리는 큰 무리를 지어 살고 있다. 홍학 종류 가운데서도 몸이 크고, 전장(부리에서 꼬리 깃 끝까지)이 120 cm 이상이나 된다. 다른 홍학보다 온 몸이 선명한 홍색을 띄고 있다. 수명도 20 ~30 년으로 길다. 몸 색깔인 핑크는 수초 등에 포함되어 있는 칸타크산틴을 먹지 않으면 색이 연해져 흰 색에 가까운 핑크색이 된다. 새끼는 어미의 부리에서 「홍학 밍크」라 불리는 유동식을 받아먹고 자란다. 외견으로 자웅구별은 어려워 챠우쓰야마 동물원에서는 키타자토 대학에서 유전자를 조사하여 판정한다.

<나가노시 챠우쓰야마 동물원>
약 15ha에 포유류, 파충류, 조류 등 56종의 동물이 사육되고 있다. 렛사판다다의 번식에 힘을 쏟아 1985년 사육을 시작한 후 26회의 출산으로 49마리가 태어났다. 또한, 나가노현 등의 타카야마에 생식하는 멸종위기종인 뇌조(들꿩과의 새)의 근연종 스발바르 뇌조(노르웨이산)를 사육하고 있다.

홈페이지 : http://www.chausuya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