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땅 위에서도 물 속에서도 활기찬 - 유라시아 수달 목록

조회 : 3021 | 2013-01-22

1

 

물가를 뛰어오르듯이 달리는가 했더니, 그 기세로 수조 안으로 잠수합니다. 유리 넘어 물 안을 들여다 보면, 두 마리가 서로 빙글빙글 재주를 부리거나 잡기 놀이를 하다 그대로 물을 박차고 힘차게 점프합니다. 활발히 뛰어다니는 이 동물들은 수달 부부와 2012년 6월에 태어난 세 마리 새끼들이랍니다. 새끼는 벌써 부모로 착각할 정도의 크기로 자랐습니다.

 

 

2
거의 부모와 같은 크기에 생선도 먹지만, 아직 어미의 젖을 빤다.

 

 

3
「생후 2개월 정도에 물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수영이 서툴렀답니다. 부모는 스윽 (부드럽게) 물에 들어가지만, 새끼들은 「촤악」 하는 소리가 나서 보지 않아도 바로 구별할 수 있었죠.」 라고 웃으면서 말씀하시는 사육사 나카무라 치호씨. 수달의 사육을 담당한 지 2년 반이 되었다고 합니다.
야생 수달이 사는 물가에는 당연히 물고기가 살고 있습니다. 그것을 재현하려고 나카무라 씨는 살아있는 물고기를 수달의 수조에 풀어놓은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민첩한 은어, 무리 지어 헤엄치는 피라미, 작은 송사리도 며칠 만에 모조리 먹어 치웠죠」. 헤엄을 잘 치고 지혜로운 수달은 물고기를 놓치는 법이 없었다고 합니다.

 

4

 


둥지는 바위의 빈틈. 초록 잎이 붙은 버드나무 가지가 빈틈없이 깔려 있었습니다. 「이것도 직접 입으로 물어 옮겨 왔습니다. 연못 가장자리에 있는 버드나무에 올라 가지를 물어 뜯어 가지채 물에 떨어뜨리죠.」라고 말하는 나카무라 씨. 봄에는 풀꽃을 깔아 「꽃의 침대」였다고 합니다. 낡은 가지나 풀은 물 속에 버리고, 계절 식물을 이용하여 편안하고 좋은 침대를 재빨리 만든다고 합니다.
유라시아 수달은 2012년 8월 일본 환경성(*대한민국 환경부와 유사한 정부부처)에서 멸종 종으로 지정한 일본 수달에 가장 가깝습니다. 일본 수달은 전설의 갓파 (* 갓파는 일본의 요괴 • 전설의 동물, 또는 미확인 동물입니다. 물가에 살면서, 물놀이 등을 하는 아이의 다리를 잡아 당기는 장난을 좋아하는 요괴입니다. 머리에 물을 담는 접시가 있으며, 그것이 마르면 힘이 사라지는 이상한 요괴입니다. 덧붙여 좋아하는 음식은 오이입니다.)의 모델이라고도 하며, 이전에는 일본 각지의 강이나 해변에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수달이 활동하는 이른 아침이나 해질 무렵에 젖은 머리를 내놓고 헤엄치는 모습은 머리에 접시를  쓴 동물로 착각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4

 

 

「윤기 있는 예쁜 털을 보면, 얼마나 좋은 털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의 표적이 되어 그 수가 줄어 들고 있죠. 또 식욕도 왕성해 환경이 나빠져 먹이가 줄어들면 바로 영향을 받을 거에요. 관람객들에게 직접 수달을 보여주며 이런 점들을 알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나카무라씨)

 

처음 새끼들이 헤엄쳤을 무렵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라시아 수달>
유라시아 대륙이나 북부 아프리카의 강 혹은 습기가 많은 초원, 호수, 해변 등에 살며, 물가 나무뿌리의 빈틈 등에 둥지를 만든다. 물고기, 새우, 개구리 등을 먹는다. 몸길이 60 ~ 70cm, 체중 4 ~ 16kg. 손발은 짧고 꼬리는 길다. 몸은 평평하고 유연하여 물 안에서 활동하기 적합하다.
물 안에서 헤엄칠 때는, 털 사이에 공기가 들어가 은빛의 선이 비치기도 한다. 아쿠아마린 후쿠시마에서는 평소 먹이로 물고기와 닭고기를 주고 있다. 놀이나 장난을 좋아해 「다 자란 뒤에도 부모와 새끼가 함께 어울리고, 새끼는 부모의 장난을 곧바로 흉내 낸답니다」라고 나카무라씨는 말합니다.

 

 

<아쿠아 마린 후쿠시마>
2000년 개관. 「환경 수족관」으로 자연환경에 가깝게 재현하여 전시한다. 관내의 유료 낚시터에서 낚아 올린 물고기를 바로 조리 해 먹을 수 있는 시설도 있다. 현재 바다사자 등의 바다짐승을 포함해 600 종류의 6 만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홈페이지 : http://www.marine.fks.ed.jp/

 

 

© Science Window
- 발행인 :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 Science Window / 2013년 1~3월 (통권 48호)
- 사진 : 이이다 히데아키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돼지고기 수육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