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이동 수단은 발달된 두 팔! - 흰손긴팔원숭이 목록

조회 : 5088 | 2014-06-03

흰손긴팔원숭이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무릎을 굽히고 긴 팔의 팔꿈치가 발밑에 닿을 듯한 자세로 둥글게 앉아있는 인형 같은 원숭이는 흰손긴팔원숭이 「유타로」입니다.

몸 전체가 밝은 갈색으로, 손끝에는 흰 털이 나 있으며 엄지손가락만 조금 떨어져 있어 흰 벙어리장갑을 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갑자기 유타로의 옆에 있던 암컷 「잉탄」이 앉아 있던 가지에 한 손으로 매달립니다. 그네를 타는 것처럼 몸을 크게 앞뒤로 흔들어, 그 반동을 이용해 다른 로프로 단숨에 이동합니다.

구경하던 사람들이 순식간에 옮겨 다니는 모습에 탄성을 지르며 놀랍니다. 카나자와 동물원(요코하마시)의 모리타 나츠미씨가"이것은 『브라키에이션(Brachiation)』 이라고 불리는 행동입니다. 손은 나뭇가지를 쥐고 있지 않지만 엄지 이외의4개의 손가락을 굽혀 옷걸이처럼 가지에 걸려 있을 뿐입니다. 오랑우탄도 같은 행동을 하지요.”라고 설명합니다.

흰손긴팔원숭이

흰손긴팔원숭이

흰손긴팔원숭이

대부분의 시간을 나무 위에서 지내는 긴팔원숭이는 긴 팔을 맘껏 사용하여 나무에서 나무로 재빨리 옮겨갑니다. 사람은 두 팔을 펼치면 자신의 키 정도(1)가 되지만, 긴 팔 원숭이의 경우 두 팔을 펼친 길이가 자신의 키1.5 배 이상이 됩니다. , 브라키에이션을 하는 긴팔원숭이와 오랑우탄은 원숭이과 중에서도 빗장뼈가 비교적 길어 어깨를 크게 돌릴 수 있습니다. 팔 근육도 발달되어 있어 크게 움직이는 어깨와 긴 팔로 브라키에이션이 자유롭습니다.

모리타씨는 큰 무리를 이루고 사는 원숭이의 이미지 때문에 ‘왜 두 마리뿐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합니다.

“긴팔원숭이 무리는 가족 단위입니다. 부모와 새끼로 구성되어 일본원숭이 같은 큰 무리를 짓는 경우는 없습니다. 꼬리가 없으며, 적당한 굵기의 가지 위에서는 일어나 걷는 경우도 있습니다.”라며 설명을 이어갑니다. 한참 보고 있자니 확실히 가지나 밧줄 위를 두 발로 걷습니다.

“잡을 것이 없을 때 걷는 것 같습니다. 거리가 멀면 균형을 잡기위해 두 손 들고 걷기도 하지요.(모리타씨)

 흰손긴팔원숭이◀가지 위를 두 발로 걸어가는 잉탄

걷는 것은 순간이지만 그 모습이 마치 사람처럼 보입니다. 다만, 대형 유인원인 고릴라나 침팬지에 비해 흰손긴팔원숭이를 연구하는 학자가 적어, 생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비밀이 많은 동물입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내용과 함께 관심 부탁드립니다. 야생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신기한 동물들을 더 알고 싶다면, 우리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흰손긴팔원숭이>

흰손긴팔원숭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미얀마 등 아시아 각국의 열대우림 나무 위에 산다. 긴 손발을 가졌으며 꼬리는 없다. 몸 색깔은 회갈색에서 검은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손발 끝은 희다. 수컷과 암컷의 체격은 거의 같아 차이가 없다. 먹이는 주로 과일이지만, 어린잎, 꽃 등의 식물 외에 벌레도 먹는다. 가족 단위로 세력권을 가지며 노랫소리라고 할 수 있는 울음소리를 내서 세력권을 주장한다. 카나자와 동물원에서는 주로 과일을 중심으로 야채나 삶은 계란 등도 먹는다. 일본 각지의 동물원에서 사육되고 있지만, IUCN(국제자연보호연합) 레드 리스트인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요코하마 시립 카나자와 동물원>

카나자와 자연공원 일각에는 식물원도 갖춰져 있다. 1982년 개장해 2014년 개장32 주년을 맞는다.

조금 높은 산에 위치한 정문에서는 멀리 바다를 바라볼 수 있다. 12.8헥타르 부지에 대형 희귀 초식동물을 주축으로 약30 종류의 동물을 사육하고 있다. 인기가 많은 코알라 외에도 산양, 가지뿔 영양, 가우르, 셀레베스 들소, 베어드맥 등 일본에서 이 곳 에서만 볼 수 있는 동물도 있다.

인도코끼리「본」의 어금니 길이는 약2m나 돼, 일본에서 사육되는 코끼리 중에서 최대급으로 알려져 있다.

홈페이지: http://www2.kanazawa-zoo.org/

 

© Science Window

- 발행인: 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Science Window / 20144~6(통권 53)

- 사진: 가메이 히로아키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돼지고기 수육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