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필즈 상과 수학의 미래 목록

조회 : 3961 | 2011-03-14

노벨상에는 수학이 왜 없지?
과학계에서 최고의 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노벨상이죠.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여 엄청난 부를 얻고 그것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과학의 각 분야와 경제, 세계 평화에 이바지한 사람에게 상을 수여하고 있죠. 하지만 이상하게도 노벨상에 과학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중요한 수학이 빠진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추측이 있어요. 하나는 노벨이 살았을 당시 레플러라는 스웨덴 수학자와 사랑하는 여자문제로 사이가 안 좋았는데, 혹시 수학분야를 만들면 레플러가 받지 않을까 해서 노벨상에 수학이 빠졌다고도 하고요. 또는, 노벨상을 만들 당시 스칸디나비아 수학상이라는 것이 이미 있어서 뺐다는 설도 있구요. 노벨상을 제정할 때, 수학은 과학을 뒷받침하는 정도로만 여겼기 때문에 수학분야가 빠졌다는 설도 있어요. 이 모든 것은 추측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알 수가 없죠. 하지만, 정확한 것은 노벨상에 수학이 없다는 거예요.






노벨상에 버금가는 상을 만들자
노벨상에 수학분야는 없기 때문에 위대한 업적을 이룬 수학자에게 새로운 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지요. 그 시작은 국제 수학자 연맹(IMU-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이 4년마다 개최하는 국제수학자대회(ICM-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ians)에서 있었어요. 1924년 캐나다의 토론토에서 개최된 ICM의 추진위원회 회장을 맡았던 캐나다의 수학자 필즈가 우수한 업적을 성취한 두 명의 수학자에게 4년 마다 열리는 ICM에서 금메달을 수여할 것을 제안하였고 IMU에서 의결되어서 금메달을 수여했지요. 그 후 자기 개인의 재산도 이 자금에 기증하였지요. 필즈상은 현재와 특히 미래의 수학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학자에게 메달을 수여되기를 바라는 필즈의 뜻에 따라 수상자의 연령을 40세 미만으로 제한하였어요. 그 후 몇 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필즈가 세상을 떠난지 4년 후인 1936년 노르웨이 오슬로의 ICM에서 첫 금메달이 '필즈상'이라는 명칭으로 수여되었지요. 필즈상의 메달에 새겨진 상은 필즈가 아니라 고대 희랍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상이에요.






필즈상




필즈상



사진 : 필즈메달 / 출처 : http://wikipedia.org (cc) International Mathematical Union 수학상에는 또 하나의 상이 있는데, 노르웨이의 수학자 아벨을 기리며 만든 아벨상이 있어요. 필즈상은 4년마다 한번, 그리고 40세 미만이라는 제약 때문에 극히 제한된 인원만 수상하게 되지요. 하지만 너무 소수라는 문제점이 있어서 2003년 노르웨이의 학술원에서는 순수수학은 물론 응용수학 분야까지 포함해 가장 많은 연구와 영향력 있는 수학자를 매년 1명 선발해 시상하는 '아벨상'을 제정했어요. 필즈상은 상금이 노벨상의 1/100에 불과하죠. 이런 필즈상의 미흡한 점을 보완해 상금 규모도 노벨상과 비슷하게 시상하고 있어요.




2014년 우리도 필즈상을 받을 수 있을까?
2010년에는 베트남 출신 프랑스인 수학자 응오 바오 짜우(38)가 인도에서 열린 ICM 대회에서 필즈상을 받았어요. 그런데, 2014년에는 ICM 대회를 우리나라에서 열어요. 이 때까지의 필즈상을 받은 결과를 보면 ICM 대회 개최국 국민이 받은 경우가 많아요. 우리나라도 필즈상 배출 국가가 될 수 있을 지 기대해 보세요. 사실 2010년 대회까지 일본은 3명이나 필즈상 수상자를 배출했고 중국도 1명 배출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1명도 없었어요. 2014년 필즈상을 우리나라가 받기를 다 같이 기원해요.




필즈상의 얽힌 이야기
수학상 중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필즈상의 수상자 중에는 안타까운 이야기도 있어요. 앤드루 존 와일스(Andrew John Wiles, 1953년 4월 11일 ~ )러는 영국의 수학자가 있는데, 이 수학자의 업적은 수학계의 영원 숙제로 남아 있었을지도 모르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해결하였지요. 그런데, 그 때 그의 나이가 42세였어요. 필즈상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지나버렸죠. IMU(국제수학자연맹)에서는 그래서 1998년 기념 은판을 제작해 수여하면서 엄밀히는 필즈 메달 수상자가 아니지만, 기념 은판을 제작해 수여했다는 사실로 필즈 메달 수상자의 공식 명단에 같이 게재해 주었어요. 또 하나의 이야기는 그리고리 야코블레비치 페렐만(Григорий Яковлевич Перельман, 1966년 6월 13일 ~ )으로 러시아의 수학자예요. 그는 수학계의 중요한 난제 중 하나인 푸앵카레 추측을 증명해서 2006년 에스파냐 마드리드에서 열린 ICM 대회에서 필즈 메달 수상자로 선정하였으나, 이 수상을 거부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허름한 아파트에서 노모와 같이 매월 한국 돈 5만 원 정도의 연금을 받으면서 가난하게 살고 있어요. 왜 그랬는지 아직도 알려지지 않았어요. 최초로 필즈상을 거부한 사람이 되었지요.




앞으로의 수학
미국에서는 수학자가 최고의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그 이유는 수학자는 오염된 연기나 소음이 없는 곳에서 일할 수 있고, 연간 수입(중간 값)도 9만4160달러에 달하는 고소득직으로 분류돼 최고의 직업으로 꼽혔어요. 수학 전공자들의 진로는 금융·보험 업계는 물론 경영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어요. 수학자들이 금융·보험 상품을 만들고, 주식 투자의 적기를 계산해내고 생산비용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위의 한 예뿐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이나 항공기제작 반도체 칩 설계 등 현재의 기술을 뒷받침하는 기초과학으로 수학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뿐만 아니라 경제학이나 경영학을 연구하는 데도 수학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는 진정한 학문을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어요 최근 노벨상을 탄 경제학자들 중에는 학부에서 수학을 전공한 학자들도 많아요. 수학의 응용 범위는 참으로 다양한데, 자연과학뿐 아니라 언어학과 심리학, 문학비평 등에 이르기까지 수학이 응용되고 사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예요. 위성통신,광통신,이동통신 등 통신혁명의 주춧돌을 이루고 있는 디지털(digital) 이론도 0과 1로 구성된 2진법에서부터 시작되었어요. 수학은 자연과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해 새로운 세계의 토대를 만들어 내는 학문이에요. 수학이 항상 여러분 곁에 있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오늘의 중요 용어정리*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n 이 2 보다 큰 자연수일 때, 방정식





페르마 정리



을 만족하는 양의 정수 x, y, z 는 존재하지 않는다. 위의 정리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예요.




*더 찾아보아요.*
☆ 책으로 찾아보아요. - 수학이란 무엇인가. 리차드 쿠랑 지음, 박평우 옮김, 경문사




*한걸음 더!*
☆ 수학의 앞으로 어떤 분야에 사용될 수 있을 지 써보세요. ☆ 자신에게 수학은 어떻게 생각되는지 써보세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