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은하 NGC 1569에서 별이 생성되는 순간 목록

조회 : 5729 | 2008-12-02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2008년 11월 21일 NGC 1569 불규칙은하의 사진을 공개했어요. 허블 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으로 NGC 1569 은하의 중심부분이 번쩍이고 있습니다. 바로 별이 생성되고 있는 순간이지요.
은하들 사이에 작용하는 중력으로 인해 NGC 1569 내부에 가스가 쌓이면서 별이 생겨나면서 강렬한 빛이 발산되는 것이에요. 태양계 주변에서 가장 활발하게 별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알려진 NGC 1569은하는 중심부분의 폭이 5000광년이나 된답니다.

- 은하란 무엇일까?
- 우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별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

*관련 단원*
태양의 가족 (5학년 2학기 7단원)
별자리를 찾아서 (4학년 1학기 8단원)
지구와 달 (3학년 2학기 3단원)

은하란 무엇일까?
은하란, 아주 먼 우주 속에 수천억 개의 별들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해요. 은하수란 말을 많이 들어봤을 거예요. 은하수란 이 은하가,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수많은 별들이 모여 강처럼 길게 늘어진 모습이 마치 강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요.
우주에는 약 2천억 개의 은하가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NGC 1300, 막대 나선은하와 솜브레로 은하의 모습

우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구 밖 가장 가까운 것은 지구의 위성인 달 그리고 태양의 가족이라 불리는 행성들이지요.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자리 잡고 있어요. 태양과 8개의 행성을 태양의 가족, 태양계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명왕성도 행성으로 분류했었는데, 새로운 행성의 기준이 생기면서 명왕성은 행성의 자격을 박탈당하고 말았지요.
이 태양계 밖에도 많은 것들이 숨겨져 있어요. 아주 먼 우주를 '딥스카이'라고 하는데 이곳에는 성운과 성단 그리고 은하들이 자리 잡고 있어요. 또 태양계에 멋진 모습으로 날아드는 혜성도 있고요.
우리 눈으로는 보기 어렵지만 멋진 천체사진들이 이들의 존재를 증명해 주고 있지요.

별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별'은 스스로 에너지를 가지고 빛을 낼 수 있는 천체를 말해요. 이 기준에 따르면 지구는 별이 될 수 없지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은 바로 태양이에요. 태양은 태양계에서 유일한 별 인 셈이에요.
이 별들의 대부분은 '성운'에서 태어나요. '성운'은 넓은 우주에서 별이 만들어질 때 필요한 수소 등의 가스와 먼지나 티끌과 같은 성간 물질(별과 별 사이에 떠 있는 물질)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에요.

별이 빛과 열을 내면서 탄생을 알리려면 바로 중력이 필요해요. 이 중력에 의해서 별을 이루는 물질들이 뭉쳐지지요. 성운에 모여 있는 많은 양의 수소나 우주 먼지들이 이들 사이에 작용하는 중력에 의해 한곳으로 모여들어요. 좁은 곳으로 모이면서 서로 부딪쳐 열을 내게 되는데, 중심 온도가 무려 1,000만℃나 된다고 합니다. 이 뜨거운 곳에서 수소 원자 4개가 1개의 헬륨 원자로 변하면서 엄청난 열과 빛을 내게 된다고 해요. 수십 개의 핵폭탄이 터지는 것과 같은 빛과 열을 내뿜는 거지요.
별은 이렇게 생겨나 계속해서 수소를 헬륨으로 바꾸면서 살아가는 거예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수소의 양에 따라 그 별의 수명은 결정 되겠지요?
태양의 수명은 100억 년 쯤으로 예상되는데 벌써 50억년을 살았지만 앞으로 50억년은 더 그 자리에서 빛을 내고 있을 거예요.
(사진 : 소마젤란성단(구름운자를 써서 소마젤란운이라 부르기도 함)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별무리 NGC 346)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우주개발활동을 총괄하고 있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물론 유럽우주국(ESA)이나 러시아 연방 우주국(FSA)도 대표할만한 우주 개발의 주역이지요. 예전엔 각각의 나라가 독자적으로 우주개발에 나서 경쟁적으로 우주선을 쏘아 올리곤 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가 협력해서 이런 일들을 해나가고 있어요.
대표적인 것이 국제우주정거장(ISS)이지요. 이런 일들을 다른 나라들과 협력하면서 주도적으로 맡아 하는 곳이 미국항공우주국(NASA)이고요.

*오늘의 중요 용어정리
[성운, 성단 그리고 은하]
우주 속 어두운 곳, 아주 먼 우주를 '딥스카이'라고 합니다. 이 '딥스카이'에는 성운과 성단 그리고 은하들이 숨겨져 있어요.
'성운'은 먼지와 가스가 모여 있고, '성단'과 '은하'는 별들이 모여 있는 거예요. '성단'은 수백에서 수십만 개의 별들로 이루어진 작은 집단이고, '은하'는 수천억 개의 별들이 모여 있는 큰 집단이고요.

[미국항공우주국(NASA)]
우리가 흔히 나사(NASA)라고 부르는 미국의 비군사적인 우주개발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는 정부기관이에요. 항공우주 활동의 기획과 지도 그리고 그 작업을 실시하고 있지요.
1969년 달 착륙을 실현한 아폴로계획도 이곳에서 추진했어요. 지금은 우주에서 과학실험을 하는 스카이랩계획을 실시하고 있고, 우주왕복선을 중심으로 우주개발에 힘을 쏟고 있지요. 앞으로 대규모 우주정거장을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해요.

[허블 우주망원경]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국(ESA)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 우주망원경의 이름이에요. 지구에서 610km궤도에 설치되어 있는 우주망원경으로 지구에 설치된 고성능 망원경들보다는 50배 이상 미세한 부분까지 관찰할 수 있어요. 1990년 4월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에 실려 우주로 보내졌지요. 허블 우주망원경은 지금까지 우주의 신비로운 모습들을 촬영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답니다.

[별똥별, 유성]
태양계를 돌아다니고 있는 작은 바위 덩어리를 유성체라고 해요. 반지름이 10km 정도인 소행성 크기에서부터 티끌 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요. 유성체가 지구 대기에 들어와 공기와의 마찰로 가열되어 빛을 내는 것을 별똥별이라고 해요. 별똥별의 공식적인 이름은 '유성'이고요. 많은 별똥별, 유성이 비처럼 쏟아지는 것을 유성우라고 하고요.

[혜성]
태양처럼 질량이 큰 행성을 타원이나 포물선 궤도로 도는 태양계에 속한 작은 천체를 혜성이라고 해요. 우리말로는 '살별'이라고도 하지요. 혜성의 머리에는 얼음과 먼지로 이루어진 핵이 있어요. 핵의 표면에는 증발이 일어나면서 생겨난 먼지와 기체로 이루어진 대기가 핵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데, 이 대기를 '코마'라고 한답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 International Space Station(ISS)]
1998년 이후 미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참여해서 건설 중인 연구시설을 갖춘 다국적 우주 정거장이에요. 물론 지금도 임무수행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인 이소연 씨도 이곳에 머물며 맡은바 임무를 훌륭히 소화하고 돌아 왔지요.
2010년 완성을 목표로 마무리되고 있으며 최소 2016년까지 운영될 예정이에요. 지표면에서 약 350km위에 떠 있으며 시속 27,740km로 하루에 지구를 약 15.78회 공전하며 임무를 수행하고 있답니다.

*더 찾아보아요.

☆ 인터넷으로 찾아보아요.
- 최승용의 천체사진 : 아마추어이지만 프로같은 천체사진작가의 홈페이지입니다. 우주의 신비로운 모습들을 감상하세요. 우주를 멋지게 수놓고 있는 행성 사진들과 은하 사진들이 가득합니다.
- 미국항공우주국(NASA) : 우주의 여러 모습들을 사진으로 만나 볼 수 있어요.
-허블 우주망원경 홈페이지 : NASA에서도 보여지는 사진이지만,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모습을 좀 더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 책으로 읽어보아요.
- 딥스카이 ; 별과 태양계, 그 너머 숨겨진 우주 - 강현옥 글, 최승용 사진
- 우주 ; 손에 잡히는 과학교과서 03- 손영운 글
- Why? 우주 - 이광웅 글, 박종관 그림
-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 이지유 글

*한걸음 더!
☆ 지구와 가까운 태양의 가족, 8개의 행성들에 대해 알아보세요. 교과서와 관련된 태양계 그리고 별자리에 대해 더 찾아보는 것도 좋겠지요?
☆ 지구에 날아오는 혜성과 소행성에 대해서도 찾아보세요.
☆ 명왕성에게서 행성의 지위를 빼앗은 행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 여기에 쓰인 사진은 모두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가져왔습니다.

,우주
목성 위성 유로파에 높이 200km 분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