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눈 내리는 크리스마스 vs. 해수욕을 즐기는 크리스마스 목록

조회 : 6232 | 2008-12-23






(사진 : 눈 내리는 크리스마스 by markybon & jeco)

크리스마스 하면 하얀 눈과 알록달록 전구와 예쁜 리본으로 장식된 크리스마스 트리 그리고 산타할아버지와 선물이 생각나요. 놀이공원 등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퍼레이드도 펼쳐지고요.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한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는 풍경.

지구의 북반구에 속한 우리나라의 반대편인 남반구에 있는 호주(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에요. 호주는 12월이 여름이거든요.










(사진 : 해수욕을 즐기는 크리스마스 by hatter & stuandgravy)

호주의 퀸즐랜드. 이곳의 크리스마스는 덥고, 내리쬐는 햇빛으로 인해 눈부십니다. 2005년 크리스마스는 38℃, 따가운 자외선, 높은 습도 그리고 저녁엔 강한 소나기가 내렸다고 해요.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여름 날씨와 같지요.
호주에는 푸른 잔디 위에 세워진 크리스마스 트리 만큼이나 우리에겐 낯선 크리스마스 풍경이 또 하나 있지요. 크리스마스에 바닷가에서 수영과 일광욕을 즐기며 더위를 쫓는 사람들.

크리스마스가 추운 겨울인 곳도 있지만, 이렇게 뜨거운 여름에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나라들도 많답니다.





*알아보기*
- 호주(오스트레일리아)는 크리스마스가 왜 여름일까?
(지구에 계절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 크리스마스가 여름인 곳은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관련 단원*
계절의 변화(6학년 2학기 4단원)




호주(오스트레일리아)는 크리스마스가 왜 여름일까?
우리나라는 겨울인 크리스마스가 여름인 나라가 있다는 게 참 신기하지요? 지구는 참 신비로운 일들이 많아요. 지구가 지전을 하기 때문에 밤과 낮이 생기지요. 지구촌에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은 지구의 자전축이 약 23.5도 기울어져서 태양의 둘레를 1년에 1바퀴 도는 공전을 하기 때문에,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기온이 달라지게 돼 계절이 변하는 것이랍니다.

(사진 : 지구의(지구본)-BY patrick Q)



우리나라는 적도를 기준으로 북반구에 속하므로 북반구가 태양에 가까운 C가 여름, A가 겨울이 되는 거예요. (B:봄, C:여름, D:가을, A:겨울)

우리나라가 속한 북반구가 겨울일 때 맞는 크리스마스. 우리는 눈이 내리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맞이할 수 있지만, 지구 반대편 남반구에 속한 나라들은 한여름이라 뜨거운 크리스마스를 맞게 된답니다. 그래서 해수욕장에서 수영을 하면서 크리스마스를 지내게 되는 거지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태양 주위를 도는 공전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재미있는 현상이랍니다.



크리스마스가 여름인 곳은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우리나라는 북반구에 속해 크리스마스가 겨울이에요. 크리스마스가 여름이 되는 곳은 우리와 위치상 반대인 남반구에 속하는 나라들이겠지요.
적도를 중심으로 아래쪽에 위치한 나라들은 모두 한 여름에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게 된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 나이지리아 같은 아프리카 대륙의 나라들. 그리고 브라질, 아르헨티나 같은 남미의 여러 나라들. 또 호주와 뉴질랜드 같은 남태평양의 여러 나라들도 여름에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게 되는 거지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어도 지구본에서 적도를 찾아보면 적도에 비치는 태양빛의 양이 거의 비슷해요. 그래서 적도 부근은 항상 덥지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지 않고 수직이었다면 일년 내내 기온 변화가 거의 없었을 거예요. 자전축이 기울어지지 않았다면, 손전등을 지구본에 비춰볼 때 북반구에 위치한 우리나라에는 비스듬히 빛이 비추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가을과 같은 날씨가 일년 내내 계속 되겠지요.




*오늘의 중요 용어정리
[남반구, 북반구]
지구에 태양이 가장 강하게 내리쬐는 적도지역에 가상의 선을 그어보면 지구의 허리에 벨트처럼 줄이 생기는데, 바로 적도예요. 그 적도를 중심으로 위쪽을 북반구, 아래쪽을 남반구라고 부르지요.

[자전, 자전축]
천체가 스스로 도는 것을 자전이라고 해요. 이때 천체는 고정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데, 지구는 지구의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자전한답니다. 지구의 남극과 북극을 수직으로 연결한 선을 그은 것이 자전축이에요. 물론 실제로 선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가상의 선이 생기는 거지요. 자전축은 공전 궤도에 대해 23.5도 기울어져 있으며, 이 자전축을 중심으로 지구는 하루에 한 바퀴를 도는 거랍니다.

[태양의 남중고도]
지평면과 태양이 이루는 각을 고도라고 해요. 태양의 남중고도는 태양이 정남쪽 하늘에 위치할 때의 고도로 우리나라는 약 12시 30분이며, 이때가 하루 중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아요.

[공전]
천체가 다른 천체의 둘레를 주기적으로 도는 것을 공전이라고 해요. 지구는 태양의 둘레를 1년에 한 바퀴씩 돌고, 달은 지구의 둘레를 한 달에 한 바퀴씩 공전하지요.




*더 찾아보아요.
☆ 인터넷으로 찾아보아요.
- 세계지도(노랑풍선 여행사) : 영문으로 된 세계지도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한글로 된 세계지도는 찾아보기 어려워서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여행사 홈페이지를 찾아봤어요. 아프리카, 남태평양, 남아메리카(남미)의 주요 국가들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http://www.ybtour.co.kr/tourinfo/

☆ 책으로 읽어보아요.
: 다양한 세계지도 책들을 찾아보세요. 세계지도를 볼 때 그 나라의 문화와 특징 등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구본에서 그 위치를 찾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해요.
- 세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세계지도 - 재미있는 지리학회 지음
- 지도와 사진으로 만나는 지구촌 어린이 - 인그리트 펠라 지음/ 이연수 옮김




*한걸음 더!
☆ 남반구와 북반구에 위치한 대표적인 나라들을 살펴보세요.
☆ 지구본의 적도에 손전등을 수직으로 비추고 지구본을 돌려 보세요.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져 있을 때와 수직일 때를 비교해서 살펴보세요.
☆ 지구촌 곳곳의 크리스마스 풍경을 찾아보세요. 인터넷을 통해 살펴보세요.




주제!
계절 ,태양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화성 알고보니 생물의 천국?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