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올 봄 극심한 황사주의보, 건강관리에 비상 - 황사 목록

조회 : 3809 | 2009-02-23

올 봄 극심한 황사 주의보, 건강관리에 ‘비상’
올 봄, 우리나라에 극심한 황사가 올 것이라고 예상돼 모두들 건강관리에 비상등이 켜진 상태입니다. 지난 20일에도 전국적으로 황사 경보가 발령되기도 했었지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모래먼지, 황사는 강한 바람을 타고 신속히 퍼져 특히 우리 눈과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해마다 황사 발생일수가 늘어나면서 이 시기에 눈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가 늘고 있는데요, 한길안과병원 분석결과 최근 5년간 눈병환자가 평균 10%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보통은 3월에서 5월 사이에 극성을 부리던 황사가 요즘엔 봄철이 아니라 겨울부터 잦아졌는데요, 이미 겨울부터 시작된 황사가 올 봄엔 더 극성을 부릴 것이라고 하니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cc) by rabasz



* 알아보기
- 황사가 뭘까?
- 요즘 황사가 점점 더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 황사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 황사가 올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관련 단원
3학년 1학기 3단원. 소중한 공기 : 우리 주위에 있는 공기
5학년 1학기 3단원. 기온과 바람 : 바람이 부는 까닭
6학년 2학기 2단원. 일기 예보 : 기상청이 하는 일과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 황사예보는 어떻게 할까?




황사가 뭘까?
노란 모래 현상(yellow sand phenomenon)이라고도 하고, 아시아의 먼지 현상(Asian dust phenomenon)이라고도 하는 황사. 황사는 강한 바람을 타고 대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모래먼지입니다. 대부분의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경계에 걸쳐 있는 넓은 건조 지역에서 생기는데,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황토 또는 먼지가 편서풍을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갔다가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이 황사는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와 일본 심지어는 미국에까지 영향을 미친답니다.




요즘 황사가 점점 더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요즘 들어 점점 더 자주 발생하는 황사,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쉽게 말하면 중국 북서부가 점점 더 사막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래요. 황사의 모래바람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고비사막. 점점 더 건조해지고, 넓어지고 있어요. 이 사막 지역은 비는 오지 않는데 바람이 많이 불어서 점점 황사의 세력이 커져 1995년에서 2000년 까지 중국의 허베이와 네이멍구에서는 80만 헥타르의 초원과 삼림이 파괴됐다고 해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삼림을 파괴하거나 가축들이 풀을 먹기 때문에 목초지가 파괴되어서 그런 거라고 하네요.

(cc) by Hamed Saber



황사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황사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우리 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거예요. 황사 속의 미세먼지로 인해 눈이 따갑고, 숨을 쉬기 어렵기도 하지만 그 속에 포함된 중금속과 유해물질이 더 문제에요. 황사가 발생하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농도가 평소보다 24배나 높아져요. 먼지 속에는 아황산가스, 납,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물질의 양도 20여배까지 늘어나고요. 목이나 눈, 코에 미세먼지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이 심해지고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기관지염, 피부염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이 몸속에 쌓이면 심할 경우에는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기형아 출산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또 우리의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해요. 황사가 심한 경우에는 유치원이나 학교도 휴교하고, 야외 활동에도 제약을 받게 되고요.

황사는 우리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일상생활을 불편하게도 하는 불청객임에 틀림이 없네요.

눈물(cc) by honikum





황사가 올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출입문과 창문을 잘 닫아둡니다.
☞ 야외 활동을 삼갑니다.
☞ 외출 시에는 마스크나 보안경을 착용해요.
☞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잘 닦고, 양치를 하고, 옷은 되도록 바로 세탁합니다.
☞ 황사 발생 후에는 집을 청소해 먼지를 제거합니다.
☞ 농가에서는 가축을 신속하게 대피시켜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 가정에서는 실내 공기정화기와 가습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황사 먼지가 눈에 들어가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가렵다고 눈을 비비거나 소금물로 씻어내는 것은 금물. 충혈 되고 눈물이 많이 흐르고, 눈곱이 끼거나 눈 주위가 부어오르면 안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 오늘의 중요 용어정리
[황사]
중국이나 몽골을 포함한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있는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와 흙 그리고 먼지가 바람을 타고 대기 중에 떠다니다가 위로 솟아오르는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미세먼지]
지름이 10㎛ 이하인 아주 작은 크기의 먼지를 말한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할 수 있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도시의 미세먼지는 70% 이상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온다. 황사가 올 때도 순간적으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져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한다.




* 더 찾아보아요.
☆ 인터넷으로 찾아보아요.

- 기상청 황사센터 : 황사 정보와 지역별 대기 중의 미세먼지농도를 그래프로 쉽게 볼 수 있다.
- 기상청 ‘알기 쉬운 황사이야기’ 홈페이지 : 황사가 오는 곳, 사막화 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 등 좀 더 자세한 황사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 서울특별시 환경국 홈페이지 : 황사 발생시 가정에서, 학교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황사 대비 요령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다.

☆ 책으로 읽어보아요.

- 땅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 기성청 엮음, 노혜연 그림
- 링링은 황사를 싫어해 - 고정욱 지음
- 황사의 여행 - 강순희 지음




* 한걸음 더!
☆ 지구의 사막화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황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들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 황사 발생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 둡시다.

☆ 황사가 발생한 날 먹어두면 좋은 음식과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주제!
날씨 ,변화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구름을 관찰하면 날씨를 예측할 수 있어요!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폭설의 대명사, 대관령 - 영동지방에 폭설이 잦은 이유는?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