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식물들의 대 잇기: 700년 만에 핀 연꽃 목록

조회 : 5763 | 2010-07-14

700년 만에 핀 고려시대 연꽃




(사진) 700년 만에 핀 고려시대 연꽃 (출처: 함안박물관)





무려 700여 년 전에 태어난 씨앗이 꽃을 피웠습니다. 바로 위 사진의 연꽃이 그 주인공인데요, 작년에 경상남도 함안군에서 발굴된 연꽃의 씨앗이 꽃을 피운 것입니다. 지난해 5월에 함안군의 성산산성 연못의 퇴적층에서는 연꽃의 씨앗 열 개가 발굴되었습니다. 함안군은 이 씨앗들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지질자원연구원에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방사성탄소를 이용한 연대 측정 결과 그 씨앗들은 약 650년 전과 760년 전의 것들임이 밝혀졌습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지만 모두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씨앗임이 틀림없습니다. 몇 백 년의 세월이 지났는데도 씨앗은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웠습니다. 작년 5월 물에 담가둔지 닷새 만에 싹을 틔우고 정상적으로 자라더니 드디어 올해 꽃을 피운 것입니다. 참으로 놀라운 자연의 신비입니다. 이 연꽃에는 ‘아라홍련’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씨앗이 발굴된 함안군이 옛날 아라가야의 땅이었고, 꽃의 색깔이 붉은 색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연꽃이 있는데, 아라홍련은 그 이전 연꽃의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아라홍련이 연꽃의 분화 연구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아보기*
- 씨앗이 무엇인가요?
- 씨앗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씨앗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에서 700년 된 씨앗으로부터 잎이 나오고 아라홍련이 핀 것처럼 다른 나라에서도 그보다 더 오래된 씨앗에서 싹이 튼 일이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도 수백 년 전의 씨앗으로부터 연꽃이 핀 적이 있고, 이스라엘에서는 무려 2000년 전의 대추야자 씨앗에서 싹이 터서 잘 자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오래된 씨앗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말라 버리거나 썩어서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되는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하지만 씨앗이 잘 보존되어서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싹을 틔우는 일도,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매우 드물게 생깁니다. 700년 된 연꽃 씨앗이나 2000년 된 대추야자 씨앗은 그 오랜 세월을 기다려서 싹을 틔울 수 있었으니 잘 자라서 다시 씨앗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 씨앗이 싹을 틔우고 또 씨앗을 만들고, 그 씨앗의 씨앗이 또 씨앗을 만들어냄으로써 종족을 보존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씨앗은 식물이 종을 보존하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존재입니다.


(사진) 대추야자(date palm) (출처: 위키 백과사전)



그렇기 때문에 식물은 씨앗을 만들고, 그 씨앗이 보존되어 어느 곳에선가 다시 싹을 틔울 수 있게 하기 위해 애씁니다. 여러분은 그동안 여러 가지 씨앗을 보았을 것입니다. 어디서 어떤 씨앗을 보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꽃에 들어있는 씨앗을 본 적도 있고, 또 열매 속에 들어있는 씨앗을 본 적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꽃이나 열매나 근본적으로는 같은 것입니다. 열매도 꽃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니까요. 그러므로 모든 식물은 종족 보존을 위해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만든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모든 식물이 꽃을 피운다는 이야기에 고개를 갸우뚱 하는 친구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소나무에는 꽃이 없는 것 같죠? 소나무에도 꽃이 있습니다. 소나무 뿐 아니라 다른 나무들도 꽃을 피웁니다. 우리의 눈에는 꽃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나무들에게도 엄연히 꽃이 있습니다.


(사진) 소나무의 수꽃 (cc) by Jim-AR






씨앗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씨앗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하기 전에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기는 어떻게 해서 태어나게 되나요? 여러분은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나요? 예,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께서 여러분을 낳아주셨지요. 아빠의 정자와 엄마의 난자가 만나서 잘 자라면 아기가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뿐 아니라 우리 주변의 다른 동물들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새끼를 낳고, 새끼를 낳음으로써 종족을 보존합니다. 동물의 수컷에서 만들어진 정자와 암컷에서 만들어진 난자가 만나야 새끼를 낳을 수 있듯이 식물도 비슷한 방법으로 씨앗을 만듭니다. 식물의 꽃에는 암술과 수술이 있는데, 수술의 꽃가루와 암술의 알세포가 만나야 씨앗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수술에 있는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닿아야 하는데 이를 꽃가루받이(수분)라고 합니다. 꽃가루받이가 일어나면 꽃가루관이 만들어지고, 꽃가루관은 비어있던 암술대를 통과하며 꽃가루가 아래로 내려갈 수 있게 해줍니다. 꽃가루가 암술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알세포와 결합하면 비로소 씨앗이 만들어지는데, 이런 과정을 수정이라고 합니다. 어떤 꽃은 수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몇 분밖에 안 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1년도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사진) 꽃의 수술과 암술; 수술과 암술이 따로따로 있는 꽃들도 있다 (cc) by ecstaticist




그렇다면 꽃가루는 어떻게 해서 암술머리와 만나게 될까요? 꽃가루받이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나비나 벌 같은 곤충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예쁜 꽃이 피어 있는 곳에는 어김없이 나비나 벌이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비나 벌은 이 꽃 저 꽃 위로 날아다니며 몸에 꽃가루를 묻혀서 암술머리로 데려다줍니다. 물론 공짜로 그 일을 해주는 것은 아니지요. 꽃이 나비와 별에게 맛난 꿀을 주거든요. 즉, 꽃과 나비․벌은 서로 상부상조 하는 사이입니다. 이렇게 곤충의 도움을 받아서 꽃가루받이를 하는 꽃을 충매화라고 합니다. 충매화는 나비와 벌을 자신에게로 불러들여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아름다운 자태를 뽐냅니다. 또한 향기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향기가 아니라 악취를 쫓는 곤충도 있기 때문에 모든 꽃이 향기로운 것은 아닙니다. 곤충의 도움 말고 다른 방법을 쓰는 꽃도 있습니다. 혹시 부모님께서 봄철에 소나무가 많은 곳에 차를 세웠다가 노란 가루가 많이 떨어져서 치우느라 고생하시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그 노란 가루가 바로 소나무의 꽃가루인데, 바람의 힘을 빌려서 암술을 찾아가려다가 차 위로 잘못 떨어진 것입니다. 오로지 바람에게 운명을 맡기는 셈입니다. 그러니 암술을 만나지 못하고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많은 양의 꽃가루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만큼 많은 양의 꽃가루가 날아다니며 차 위에 혹은 길 위에 내려앉기도 하고, 사람들에게 꽃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바람에 의지해서 꽃가루받이를 하는 것을 풍매화라고 합니다. 그밖에도 새의 도움을 받는 조매화, 물의 도움을 받는 수매화 등이 있습니다.





(사진) 충매화는 곤충의 도움으로 꽃가루받이를 한다 (cc) by davidezartz



(사진) 충매화는 곤충의 도움으로 꽃가루받이를 한다 (cc) by davidezartz




지금까지 식물이 씨앗을 만드는 이유는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씨앗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종족을 보존할 수 없겠지요? 맨 앞에서 예로 든 700년 전의 씨앗도 발굴되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다면 싹조차 틔워보지 못하고 썩거나 말라버렸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씨앗을 만들어 좋은 땅에 떨어지도록 애쓰지 않으면 식물은 종족을 보존할 수 없습니다. 우리 눈에는 마치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식물이 얼마나 뛰어난 꾀를 써서 지금까지 대를 이어오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세요. 자연의 신비에 새삼스럽게 경탄할 것입니다.



오늘의 중요 용어정리
[씨앗]
꽃가루받이와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배와 배젖, 그리고 껍질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씨라고도 부른다. 적당한 조건에서 싹을 틔우고 성장함으로써 식물이 번식하게 한다.

[꽃가루받이]
씨앗으로 번식하는 식물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붙는 것을 말한다. 가루받이 또는 수분이라고도 한다.

[충매화]
곤충을 매개로 하여 꽃가루받이를 하는 꽃. 대개 향기롭고 아름다우며 꿀이 풍부하다.

[풍매화]
꽃가루가 바람에 의해 운반되어 꽃가루받이가 일어나는 꽃. 대개 꽃이 예쁘지 않고 향기나 꿀이 적다.




*더 찾아보아요.
☆ 책으로 읽어보아요.
- 열려라! 꽃나라 - 차윤정 지음, 지성사
- 생물이 생긋생긋 - 봅 포우키 지음, 최익성 옮김, 주니어김영사




*한걸음 더!
☆ 탄소연대측정법으로 연꽃 씨앗이 어느 시대의 것인지 밝혔다고 했지요? 탄소연대측정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 꽃은 모양, 색깔, 향기 등이 서로서로 많이 다릅니다. 꽃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세요.
☆ 씨앗을 널리 퍼뜨려야 식물이 더욱 번성할 수 있겠지요? 씨앗을 널리 퍼뜨리기 위한 식물들의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주제!
한살이 ,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돼지고기 수육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