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게’가 풍년이라고? 목록

조회 : 3476 | 2010-11-23


길을 걷다 보면 간판에 커다란 게가 붙어 있는 가게를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올해는 이 게들이풍년이라는 기사가 줄줄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우리는 꽃게를 많이 먹긴 하지만, 홍게나 대게도 인기있는 먹을 거리 중 하나랍니다.
날이 무더웠던 올 8월에서 9월만 해도 홍게를 잡는 바구니가 텅텅 비어 있을 때도 많았는데, 날씨가 차가워지고 찬바람이 불면서 바구니 하나에 20~30마리의 홍게가 잡혀 올라오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올해는 홍게 외에도 모든 게들이 풍년인데, 9월과 10월에는 서해에서 꽃게가 많이 잡혔다고 해요.
얼마 전에는 게에 기준치가 넘는 중금속이 검출되었다는 보도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뉴스에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 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알아보기*
- 게, 너는 누구냐?
- 꽃게, 홍게, 대게
- 바닷물에 온도에 따라 사는 어류가 달라요.
- 카드뮴과 이타이이타이병




*관련 교과과정*
- 초등 3학년 동물의 세계
- 초등 5학년 환경과 생물
- 초등 6학년 주변의 생물




게, 너는 누구냐?
게는 영어로는 crab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큰 게를 king을 붙여 킹 크랩 king crab이라고도 하지요. 한자로는 ‘蟹(게 해)’라고 쓰는 데 ‘벌레 충(虫)’자가 이 한자의 뜻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한자를 만든 사람들은 게를 벌레로 여겼나 봐요. 게는 실제로 절지동물이에요. 절지동물에는 곤충, 거미, 갑각류를 포함하는데, 옛 사람들이 게를 벌레의 부류로 본 것이 크게 이상한 것은 아니네요. 게는 절지동물 중 갑각류입니다. 새우, 바다가재도 갑각류예요.

게는 갑각류 중의 십각목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생물은 종, 속, 과, 목, 강, 문, 계로 계급이 나눠 분류합니다. 종이 가장 좁은 범위의 계급이고 뒤로 갈수록 넓은 범위의 계급이지요. 게는 동물계의 갑각강에 속하며 십각목입니다.

게는 전 세계 바다에 살고 있어요. 게는 전 세계적으로 5,000여 종이 있어요. 그리고 한국에는 180여 종의 게가 있고요. 육지나 담수에 살고 있는 게들도 있어요. 게들은 한 쌍의 집게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 쌍의 집게를 포함해서 게는 모두 다섯 쌍의 다리를 갖고 있습니다. 게가 이동할 때 집게 다리는 사용하질 않는답니다. 게가 이동하는 모습을 텔레비전에서 본 적이 있다면 집게 다리를 들고 이동하는 게의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부의 게들을 제외하고 게들은 성체가 되면 키틴 질의 딱딱한 껍질 아래 배가 부채살처럼 접혀져 있어요. 이 배 부분을 덥고 있는 삼각형 모양의 부분의 크기가 암컷과 수컷이 다릅니다. 삼각형이 작은 쪽이 수컷이에요. 이렇듯 게는 암수가 서로 다르게 생겨서 구별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게는 무엇을 먹고 살까요? 게는 잡식성이어서 바다 속의 조류와 식물 등을 먹고 삽니다.


갑각류, 사진출처 (cc) Ryan Somma






꽃게, 홍게, 대게
우리가 주로 먹는 게는 홍게, 대게, 꽃게입니다. 꽃게는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는데, 북해도에서부터 인도 남쪽까지 잡히고 있어요. 더 남쪽으로는 호주에서도 볼 수 있고요. ‘꽃게’라는 말은 말레이시아 말 ‘크땀 붕아(ketam bunga)’를 번역한 말입니다. 예전에 우리말로는 ‘것칠에, 곳게’라고 불렀어요.
꽃게는 모래나 진흙바닥에 사는데요, 그 깊이는 50m를 넘지 않습니다. 다리가 짧은 꽃게는 우리나라에선 주로 서해에 서식하고 봄과 가을이 제철이에요. 특히 봄엔 암꽃게가 제철이고 가을은 수꽃게가 제철입니다.
대게의 종류로는 다섯 종류가 보고 되어 있어요. 그 중에 대게와 홍게도 있습니다. 즉, 홍게는 대게의 일종인 것이지요. 대게는 북태평양과 대서양에서 살고 있는데요. 대게는 곳곳마다 부르는 이름이 달라요. 캐나다에서는 ‘여왕게’라고 부르고 ‘거미게’라고 부르는 곳도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대게로 유명한 곳이 영덕과 울진이지요. 이 영덕과 울진에서 잡히는 대게는 학명이 Chionoecetes opilio인데요 이 말의 의미는 ‘눈 속의 목자’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발이 붙어나간 모양이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이어져 있다고 해서 ‘눈 속의 목자’를 ‘대게’라고 부릅니다.
대게는 다리가 곧고 길면서도 붉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홍게는 생김새는 대게와 비슷하지만 주황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에요. 꽃게가 서해에서 잘 잡히는 반면 대게와 홍게는 동해에서 잘 잡힙니다.


꽃게, 사진출처 (cc) Lycaon







대게, 사진출처 : public domain(좌), 오혜령(우)

대게는 변태동물입니다. 알에서 부화해서 유생을 거쳐서 치게로 탈바꿈하고 치게가 어미게로 자랍니다. 치게에서 어미게로 자라는 데 보통 8~10년이 걸린답니다. 치게로 성장할 때 물의 온도는 보통 10도 정도의 저수온 상태에서 자랍니다. 대게는 냉수성 갑각류라고 하는데요. ‘냉수성’이란 말 그대로 찬 물을 선호한다는 말입니다. 날이 추워진 이후로 홍게와 대게가 잘 잡히는 것은 우리 동해 바다가 홍게와 대게가 좋아하는 수온이 되었기 때문일 거예요.



바닷물의 온도에 따라 사는 어류가 달라요.
육지에서 따뜻한 곳과 추운 곳에서 사는 식물과 동물이 다르듯이 바다에서도 바닷물 온도에 따라 사는 어류들이 다릅니다.
그런데 기후 변화가 생기면서 바닷속 어류들의 어종이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바다는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표층수온은 올라가는데 바다의 저층수온은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바다에 유입되는 해류의 변화 때문이에요.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 바다에서 잡히던 어종이 많이 변할 수 있답니다.
해류란 바닷물의 흐름을 말해요. 해류는 방향, 속도, 폭이 일정합니다. 해류는 바람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고 바다 속의 지면의 경사, 바닷물의 밀도차이, 그리고 기압차 등에 의해서 생겨요. 혹은 대륙이나 섬에 바닷물이 부딪쳐서 해류가 만들어지기도 하고요. 노르웨이는 수산대국으로 유명합니다. 북쪽에서 해안이 얼지 않는 곳은 노르웨이 뿐인데요. 그것은 따뜻한 난류가 노르웨이 해안을 지나기 때문이에요. 이 때문에 노르웨이 바다는 좋은 어장이 형성되어요.
대개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곳은 세계적인 어장을 형성합니다. 북서 대서양 어장, 북동 대서양 어장, 북서태평양 어장이 그 예랍니다.




카드뮴과 이타이이타이병
뉴스를 본 친구들은 낙지와 게에서 카드뮴이 검출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런 중금속 유해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낙지, 게에서 검출된 중금속(납 및 카드뮴)의 량은 유해수준은 아니라고 식약청에서 집중조사 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인체에 영향을 줄만큼의 중금속이 검출되지는 않았다지만, 가족이 먹을 식품을 준비하는 주부들의 걱정은 여전합니다. 그래서 늘 관련 뉴스에 귀 기울이게 되고요. 중금속 오염 중 특히 많이 검출되는 것이 카드뮴인데요, 이 중금속에 오염된 식품을 먹으면 어떻게 되기에 이렇게 걱정들을 하는 걸까요?
카드뮴이란 금속원소예요. 독일의 화학자가 발견한 카드뮴은 배터리, 금속 도금 등에 사용되고 있어요. 전기도금, 페인트, 건전지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카드뮴이 우리 체내로 들어오는 경로는 생활하수, 공장폐수 등 중금속에 오염된 지역의 생물을 섭취하는 간접적인 경로와 배기가스, 흡연 등을 통해서 들어오는 직접적인 경로가 있어요.
이타이이타이병은 카드뮴이 축적되어서 중독된 병을 말합니다. 이 병에 걸리면 칼슘대사 장애가생겨요. 칼슘은 뼈의 주성분입니다. 그래서 이 병에 걸리면 뼈가 연골화되어 쉽게 부러지고 심하면 사망할 수 있지요.




*더 찾아보기*
-국립수산과학원 해양생물종다양성정보시스템 http://portal.nfrdi.re.kr/oceanlife/ : 해양생물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국립수산과학권 어린이바다학교 http://www.nfrdi.re.kr/src/li_kos/li_kos.html : 바다에 대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한걸음 더*
- 여러분 시장에서 게를 사와서 요리하기 전에 게의 생김새를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수컷과 암컷도 구분해 보시고 딱딱한 껍질 아래 부채처럼 접혀 있는 게의 복부도 확인해 보세요.

- 여러분이 갖고 계시는 백과사전에서 갑각류에 속하는 다른 동물들을 찾아 보세요. 또 절지동물은 무엇인지 찾아 보세요.




주제!
동물 ,생물 ,바다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