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아이돌이 양궁 퍼펙트 골드를 쐈다고? 목록

조회 : 6192 | 2010-12-07


2010년 11월 27일에는 제16회 아시안게임이 16일의 대장정을 마쳤습니다. 4년 후 인천에서 제17회 아시안게임을 기약하며 마무리된 이번 아시안게임에는 45개국이 참가하여 42종목에서 열띤 경기를 펼쳤습니다. 우리나라는 41종목에 출전해서 금메달 76개를 획득하며 당당히 2위를 차지 했습니다. 그 중 4개의 금메달은 양궁에서 나왔는데요, 남녀 각각 단체전과 개인전, 총 4경기에 4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는데, 우리나라 남녀 선수들이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두 휩쓸었답니다. 양궁 국제경기를 볼 때마다 1996년 미국 애틀랜타 올림픽을 기억하게 됩니다.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날아오는 화살을 중계 화면에 보여주기 위해서 과녁 중앙에 카메라를 설치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양궁 선수들이 쏜 화살들이 이 카메라를 명중시켜 결국 카메라를 제거했었습니다. 이후로 과녁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KBS 2TV에 <출발 드림팀 시즌2>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지난 5일 아이돌 그룹의 한 멤버가 뛰어난 양궁 실력을 선보여 화제가 됐는데요, 무려 퍼펙트 골드를 쐈다고 합니다. 퍼펙트 골드란 앞서 말한 과녁 정중앙에 있는 카메라 렌즈를 맞추는 것을 말하는데요, 요즘 양궁 선수들이 쏘는 과녁에는 이 과녁 정중앙의 카메라 렌즈는 사라지고 없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생생한 영상을 위해 과녁 정중앙에 렌즈를 설치한 것이지요.
이 퍼펙트 골드를 쏜 주인공은 아이돌 그룹, 제국의 아이들의 동준이었습니다.
이번 주 새삼 화제가 된 양궁의 비밀에 대해 한 번 살펴볼까요?


한국 양궁 선수 사진 /(cc) Shizhao







*알아보기*
- 양궁이란 무엇일까요?
- 양궁에는 어떤 과학의 법칙이 담겨있을까요?
- 양궁과 구별되는 국궁이란?




*관련교과*
- 초등학교 5학년 물체의 속력



양궁이란 무엇일까요?
너무 쉬운 질문인가요? 한마디로 양궁이란 활쏘기이지요. 우리 고유의 활쏘기는 ‘국궁’이라고 부릅니다. 국궁과 구별하기 위해 우리가 국제적으로 경기라는 이름하에 하고 있는 활쏘기는 ‘양궁’이라는 용어로 정리한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양궁이란 활로 화살을 쏘아 표적을 겨냥하여 맞춘 결과로 승패를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양궁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필,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치르는 표적 경기 이외에 세 가지 종류가 더 있습니다. 넓은 평야나 고원에서 실시하는 ‘야외 경기’, 화살을 쏘아 누가 더 멀리 쐈는지를 평가하는 ‘원사’, 원형 표적 안에 화살을 쏘아 표적에 몰린 화살 숫자로 승부를 가리는 ‘집중 경기’가 나머지 세 종류의 양궁입니다.








좌 : 야외경기 / 우: 원사 사진: (cc) Mr Barndoor



양궁에는 어떤 과학의 법칙이 담겨 있을까요?
[물리학 – 운동에너지]
양궁은 활에 화살을 얹어 힘껏 잡아당겨 화살을 날려 보내는 것으로 힘의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던질 때 던져진 물체의 속도는 던진 사람의 근육이 움직임으로써(일해서) 전해지는 운동 에너지로 결정됩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던지는 물건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더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던져지는 물체가 화살일 때도 동일합니다. 화살을 활을 사용하여 던지면 맨손으로 화살을 던질 때보다 근육이 훨씬 천천히 운동을 할 수 있어서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힘이 활 시위에 저장되어 있다가 활시위를 놓는 순간 저장되어 있던 힘이 화살에 실려 화살은 활 없이 맨 손으로 던질 때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더 멀리 날아갈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날아가는 화살은 중력의 영향을 그만큼 덜 받게 됩니다. 그래서 과녁까지 멀리 날아가, 정확하게, 빨리 꽂힐 수 있습니다.
화살은 활 시위를 떠나 과녁까지 가는 동안 포물선 운동을 합니다. 양궁 선수들의 화살 끝을 잘 보면 살짝 위로 들려 있습니다. 화살이 중력의 영향으로 낙하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화살을 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약간 위로 던져진 화살이 포물선 운동을 해서 과녁에 낙하하면서 꽂히는 것입니다.


[궁사의 패러독스]
활 시위에서 벗어난 화살은 포물선 운동만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좌우로 춤추듯이 흔들림을 보이는데요, 바로 이 화살이 좌우로 흔들리면서 날아가는 현상을 ‘궁사의 패러독스’라고 합니다. 화살이 흔들리는 것은 화살에 힘이 비스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화살에 힘이 비스듬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시위를 당길 때 활시위가 지면과 수직상태를 이루지 않고 기울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활 시위는 궁사가 당길 때 힘을 받기도 하지만 원래의 모습대로 돌아가고자 하는 힘도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 영향으로 화살에 힘이 비스듬하게 전달되어서 화살이 날아가면서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살이 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것은 화살 깃의 역할 때문입니다. 화살 깃은 화살의 흔들림을 어느 정도 잡아주면서 화살이 안정적으로 회전하도록 해 줍니다. 이러한 화살 깃의 역할은 ‘자이로 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이로 효과는 물체가 적당히 회전할 때 물체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팽이를 생각하면 자이로 효과는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팽이가 회전하지 않을 때와 회전할 때를 생각해 보세요. 어떤 경우의 팽이가 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나요? 자이로 효과란 바로 그런 것을 말합니다.









궁사의 패러독스, 오른손 잡이 궁사의 경우 화살이 너무 뻣뻣하면 왼쪽으로 화살이 치우치고 화살이 너무 약하면 오른쪽으로 치우친다. / 사진 (cc) Just Plain Bill




양궁과 구별되는 국궁이란?
양궁이라 불리는 것은 우리 전통의 국궁과 구별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활쏘기라고 하면 되지만 우리 궁도를 국궁이라고 부르는 것은 양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양궁과 구별하기 위해서 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국궁을 예교의 하나로서 사례라 하여 예절 교육의 수단과 심신 훈련의 한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조선의 최고 교육기관이었던 성균관에서 대사례라는 활쏘기 대회가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 활은 구석기 후반부터 수렵용으로 개발되어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무기로 발달하였습니다. 전쟁 무기로서 사람을 살상하는데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우리 민족은 기마 민족으로서 활을 잘 다루는 민족이었습니다. 우리 민족은 ‘동이족’이라도 불렸는데 동이족이란 ‘동쪽의 활을 잘 쏘는 민족’이라는 뜻입니다.
활은 크게 단순궁, 강화궁, 합성궁 3종류가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전통 활은 합성궁에 해당하는 각궁입니다. 합성궁은 길이가 짧지만 위력이 좋아 기마 민족의 무기로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활이 각궁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조선시대까지는 일곱여 종류의 활을 사용하였지만 현재까지 전해지는 활은 각궁 하나만 남아 있습니다.
각궁은 자연에서 찾은 7가지 소재를 합성해서 만든 만곡궁으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길이가 짧습니다. 그러나 가볍고 저항력이 강해서 세계의 민족궁 중에서도 우수한 활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 전통 각궁. / 사진 (cc) Historiographer


*용어정리*
[운동 에너지]
운동하는 물체가 운동하기 때문에 갖는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라고 합니다. 어떤 물체에 힘을 가하면 에너지가 전달되고 전달된 에너지로 일이 행해지면 물체는 운동 에너지를 갖게 됩니다.

[포물선 운동]
물체에 힘이 작용하여 물체가 운동을 할 때 그 이동하는 경로가 포물선인 운동을 말합니다




*더 찾아보기*
국궁신문 http://www.archerynews.net/
: 우리 전통 활쏘기인 국궁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한걸음 더*
- 각종 운동경기 속에서 여러 가지 과학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자 좋아하는 운동경기에는 어떤 과학이 숨어있는지 찾아 보세요.
- 이번 아시안 게임 양궁 결승전이 끝나고 한국 선수들의 뚝심이 금메달을 가져 올 수 있었다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우리 선수들이 뚝심을 발휘하는 데는 스포츠 심리학이 기여한 바도 큽니다. 스포츠 심리학은 무엇인지 찾아 보세요.
- 스포츠에 첨단 과학이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아실 거예요, 어떤 종목에 어떻게 첨단 과학이 적용되는지 찾아 보세요.




주제!
물체 ,속력 ,에너지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2학기 에너지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초등6학년 2학기 에너지
‘탄소 제로 도시’ 뜬다
*초등5학년 2학기 물체의 속력
이중고리비행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