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체 발광 귀신 버섯? 발광생물의 비밀! 목록

조회 : 5251 | 2011-07-25

자체 발광 귀신 버섯? 발광생물의 비밀!
도깨비불이라고 불리던 섬뜩한 빛을 발산하는 야광 버섯이 발견됐다고 영국 데일리 메일이 지난 8일 보도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과 미국의 과학자들이 지난 2009년에 발견한 새로운 야광 버섯의 표본을 수집하고 `네오노토파누스 가드네리(Neonothopanus gardneri)`로 명명했다고 합니다.









섬뜩한 빛을 발산하는 야광 버섯. 귀신 버섯, 도깨비불이라고 불리며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
/ 사진 :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쳐 화면.






이 버섯은 약 170여 년 전인 1840년에 영국의 식물학자 조지 가드너가 발견했고, 그 후로 자취를 감췄다가 2009년에 브라질과 미국 과학자들에 의해 재발견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버섯은 밤에 빛을 발산해 ‘도깨비불’, ‘귀신 버섯’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 야광 버섯들이 반딧불이와 동일한 방법인 루시페린의 화합물과 루시페라아제의 화학적 혼합으로 빛을 내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야광 버섯, 어떻게 빛을 내는지 또 빛을 내는 다른 생물들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알아보기*
- 빛을 내는 생물들, 발광생물의 세계
- 발광생물들은 왜, 어떻게 빛을 낼까?




*관련 단원*
동물의 세계 (초등학교 과학 3학년 2학기)
식물의 세계 (초등학교 과학 4학년 2학기)
환경과 생물 (초등학교 과학 5학년 2학기)





- 빛을 내는 생물들, 발광생물의 세계
빛을 내는 생물 하면 떠오르는 게 있지요? 대부분의 친구들이 바로 이 녀석, 반딧불이를 떠올릴 거예요. 풀숲에 마치 꼬마전구가 달린 것처럼 연두빛을 내고 있어요. 반딧불이가 많은 풀숲을 멀리서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치 크리스마스트리에 켜놓은 꼬마전구가 아닌가 싶을 정도예요.
반딧불이처럼 스스로 몸에서 빛을 내는 생물들을 ‘발광생물’이라고 합니다. 캄캄한 동굴이나 깊은 바다, 깊은 숲속 등 우리 눈에 쉽게 띄지 않기 때문에 더 신기한 발광생물의 세계를 살짝 들여다보도록 할까요?







빛을 내는 북방반딧불이 / 사진: 위키백과(www.wikipedia.org) by Wofl



심해성 오징어는 발광기가 몸에 네 가지나 있어 군청색, 푸른색, 붉은색, 흰색 등 무려 네 가지나 빛을 낸다고 합니다. 거미불가사리, 빛멍게 그리고 많은 종류의 어류가 빛을 내는 동물들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데일리 메일에 소개됐던 귀신버섯처럼 동물이 아닌데도 빛을 내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발광세균과 발광버섯류 등이 그 주인공들입니다. 바닷물고기나 죽은 어류 등에서 번식하는데, 인체에 해로운 물질은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류, 오징어, 갑각류 등에 기생하여 숙주인 생물들이 발광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가끔 썩은 나무를 잘라냈을 때 내부에서 푸른빛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나무 자체가 발광하는 것이 아니라 발광세균의 균사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버섯류 중에는 자실체의 갓이 발광하는 것과 균사가 발광하는 것, 포자가 발광하는 것 등 여러 종류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화경버섯(Omphalotus japonicus)이 야간에 인광을 발하는 것을 찍은 사진인데요, 낮에 보면 마치 느타리버섯을 보는 듯 매우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답니다. 화경 버섯은 독버섯이라고 하니까 절대 먹으면 안 되겠지요?









화경버섯을 낮에 촬영한 모습(위)와 빛을 발하고 있는 야간에 촬영한 모습(아래 2컷)
/ 사진: 위-한반도 생물자원 포털(www.nibr.go.kr), 아래-국립수목원 연구원 한상국 박사





사진으로 발광생물들을 좀 더 만나 볼까요?









인도네시아 코모도 국립공원에서 찍힌 빛을 내뿜고 있는 흰꼴뚜기(Sepioteuthis lessoniana). 흰오징어라고도 불린다.
/ 사진: 위키백과(www. wikipedia.org) by Nhobgood









빛을 내고 있는 남극 크릴새우(Antarctic krill)/ 사진: 위키백과(www. wikipedia.org) by Uwe kils



- 발광생물들은 왜, 어떻게 빛을 낼까?
여러 발광생물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발광생물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빛을 내는지도 궁금해지지 않나요?
지금부터는 발광생물들이 빛을 내는 이유와 빛을 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해요.
먼저 사냥을 하기 위해 빛을 내는 발광생물들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흙반디(Glow worm)가 빛을 내고 있는 사진. / 사진출처: 위키백과(www. wikipedia.org) by Timo Newton-Syms



바다위를 둥둥 떠다니는 오징어잡이배들이 한밤중에 환하게 불을 밝힌 모습을 TV에서 본 적이 있을텐데요, 오징어는 빛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처럼 빛을 좋아하는 먹잇감을 유인하기 위해 빛을 내는 발광생물들이 있다고 합니다. 흙반디(Glow worm)라는 동굴 속에 사는 벌레는 끈끈한 액체가 뭍은 실을 둥지에 매단채 빛을 낸다고 해요. 작은 벌레가 이 빛에 이끌려 왔다가 끈끈한 액체에 들러붙으면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깊은 바다 속에 사는 아귀 또한 빛을 이용해 사냥을 하는데요 발광기관을 낚싯대처럼 늘어뜨리고 작은 물고기들이 이 빛에 달려들기를 기다렸다가 입을 쩍 벌려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뉴질랜드 와이모토 동굴에 살고 있는 흙반디(글로우웜Glow worm, 사진 오른쪽)과 흙반디가 쳐 놓은 화려한 덫. /사진: 와이모토 동굴의 역사와 관광 안내 페이지(www.teara.govt.nz)




또 적을 물리치거나 자신의 몸을 감추기 위해 빛을 위장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파리 중 일부는 다리 끝에 빨간 빛을 내 적을 위협하고, 또 다른 해파리는 적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 몸 전체에 빛을 내기도 합니다. 어떤 오징어는 빛으로 몸을 위장하기도 하고요.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반딧불이는 사랑을 하기 위해 빛을 낸다고 하지요? 빈딧불이는 암컷과 수컷이 일정한 간격으로 빛을 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늦반딧불이 수컷은 암컷을 발견하면 평소보다 더 강한 빛을 내 접근하고 암컷 또한 평소보다 더 강한 빛을 낸다고 합니다. 서로 빛을 내 사랑을 확인하는 순간인 셈이지요.






이렇게 발광생물들이 왜, 어떻게 빛을 내는지를 과학적으로 완전히 이해하고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는 것들도 너무 많고요, 일부 추측만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반딧불이의 경우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발광물질로 빛을 내는데요, 루시페린 이라는 대표적인 발광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딧불이의 루시페린이라는 발광물질은 세포 내에서 활성화 되어 효소인 루시퍼라아제를 만나고, 루시퍼라아제의 도움으로 산소를 만납니다. 활성화된 루시페린이 산소와 만나면 빛을 내는 광자를 만들어 내 반딧불이는 스스로 빛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반딧불이의 루시페린처럼 빛을 내는 원리가 과학자들의 연구로 인해 비교적 많이 알려진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발광생물들이 왜, 어떻게 빛을 내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미지의 세계를 밝혀낼 주인공들이 바로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찾아보아요. *
- 심해 생명체의 비밀 : 장영미 지음
: 바다 깊은 곳에 사는 생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다 깊은 곳에 사는 발광 생물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어요.

- 월간 뉴턴 2009년 2월호
: 벌써 2년이나 지난 월간지이지만 도서관에서 만날 수 있어요. 어둠 속에 떠오르는 빛나는 생물, 수수께끼를 간직한 발광 생물들의 비밀이 숨겨져 있어요. 빛을 발하는 생물들의 환상적인 모습들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캐스트 [생물산책] 반딧불이가 내는 빛, 반딧불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1022



*한걸음 더!*
*한걸음 더!
☆ 더 나아가 뜨거운 불 이외의 차갑고 효율적인 빛에 대해서 더 살펴보세요. 빛하면 뜨거울 것 같지만, 반딧불이가 내는 빛이나 버섯이 내는 빛처럼 차가운 빛들도 있거든요. 다양한 빛에 대해 살펴보세요.
- 네이버 캐스트 [화학산책] 차갑고 효율적인 빛, 발광 편을 참고하세요.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1288




주제!
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