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윤리적 소비’가 지구를 살린다? 목록

조회 : 3303 | 2011-09-05


추석을 앞두고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 ‘이로운 소비’, ‘착한 여행’, ‘공정 무역’ 등의 낯선 단어들이 기사거리로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가위에는 이로운 소비를 하세요!’나 ‘추석 연휴에는 착한 여행으로 휴식을!’ 등등의 기사 제목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추석과 이 낯선 단어들이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이 기사들에 등장하는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 이로운 소비, 착한 여행, 공정 여행, 공정 무역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또 이들이 어떻게 지구를 살리는지도 함께 살펴봅시다.




뉴스 1. 윤리적 소비를 하면 공정 여행 상품권을 드려요!
서울형 사회적기업인 이로운넷이 운영하는 이로운몰에서는 한가위를 앞두고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는 이벤트를 연다. 9월 7일까지 ‘추석맞이 구매왕 이벤트’를 여는데, 구매금액이 가장 높은 회원에게 40만원 상당의 공정 여행 상품권을, 2위 구매자에게는 20만원 상당의 공정 여행 상품권을 제공한다. 이 상품권으로는 관매도․지리산․통영 등을 여행할 수 있다.
또 ‘윤리적 소비 공모전 참여 이벤트’도 열리고 있는데 총 상금 1400만원이 걸린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는 참여만 해도 이로운몰 적립금 1만원을 준다.




뉴스 2. 아름다운가게, 공정 무역 브랜드 '아름다운커피 추석 선물세트' 5종 출시
아름다운가게는 이번 추석 시즌에 맞춰 공정 무역 브랜드 아름다운커피 추석 선물세트를 내놓았다. 평소 인기가 높은 상품들 위주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대도 1만원대부터 3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아름다운커피의 대표 상품인 네팔 공정 무역 커피 '히말라야의 선물' 등 원두 커피 상품은 집이나 직장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싱글백, 드립백 제품이 선물세트로 구성됐다. 네팔, 페루, 우간다 3개 산지의 커피가 1개 세트를 이루고 있으며, 각 원산지 별로 맛과 향이 달라 다양한 공정 무역 커피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알아보기*
윤리적 소비란?
공정 무역이란?
공정 여행이란?
윤리적 소비를 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관련교과*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생태계와 환경




윤리적 소비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합리적 소비’라는 단어는 들어 봤을 거예요. 합리적 소비란, 주어진 소득으로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소비의 편익과 비용을 충분히 고려해 이루어지는 소비를 말합니다. 무조건 싸다고 필요하지도 않는 물건을 사는 것은 합리적 소비가 아니지요.
이렇게 합리적 소비가 비용의 최소화, 만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제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erism)는 환경과 노동, 동물 보호와 같은 도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고려하는 소비의 형태를 말합니다.









동물의 가죽을 벗겨 그 털로 만든 옷, 모피를 입지 말자는 모피 반대 운동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모피 불매 운동 또한 윤리적 소비를 하자는 소비자 운동이기도 하다. / 사진: 크리에이티브커먼스(https://www.creativecommons.org) (cc) Matt Kowal





얼마 전 서울 한강 세빛둥둥섬(플로팅아일랜드)에서 모피 패션쇼가 열렸고, 그 행사장 앞에서는 동물보호단체에서 ‘모피옷 안 입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패션’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이 또한 동물을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를 하자는 목소리가 반영된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행해지는 ‘합리적 소비’의 차원을 넘어 사회와 동물 그리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것이 바로 ‘윤리적 소비’랍니다.
우리가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하는 이유는, 윤리적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환경을 보호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갖고 윤리적 생산을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외면하면 기업은 살아남을 수가 없지요. 결국 우리가 환경을 파괴하고, 동물을 학대하고, 인권을 유린하는 기업의 제품들을 소비해주지 않는다면 그런 기업들은 사라지고 윤리적으로 경영하는 기업들이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공정 무역이란?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면 테이블에 앉아 남아메리카 사람들이 수확한 커피를 마시거나 중국 사람들이 재배한 차를 마시거나 또는 서아프리카 사람들이 재배한 코코아를 마신다. 우리는 일터에 나가기 전에 세계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마틴 루터 킹이 한 말입니다. 우리가 왜 공정 무역을 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말이지요.





1990년대 월드컵 공인구로 쓰였던 축구공이 파키스탄의 어린 아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해 만들어져서 국제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 최근에는 커피 원두를 생산하는 아프리카의 수많은 어린이와 그 가족들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가야 한다며 ‘공정 무역(Fair Trade)' 커피를 이용하는 소비자들과 커피 전문점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공정 무역은 올바른 노동 환경에 의해서 생산된 상품을 거래하고, 이를 생산하는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임금을 지급해 그들의 빈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윤리적 소비‘의 한 예입니다.









커피 원두는 공정 무역의 예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품목이다. / 사진: 크리에이티브커먼스(https://www.creativecommons.org) (cc) B.D.'s world(왼쪽), (cc) Scot Nelson(오른쪽)




공정 여행이란?
공정 여행도 크게 다르지는 않는데요, 우리의 여행이 우리가 의도하지 않았어도 알게 모르게 여행지의 경제와 환경 그리고 문화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여행, 책임 여행, 윤리적 여행, 착한 여행 등으로 불리는 공정 여행은 여행지 사회를 배려하고 환경의 가치를 존중하는 여행 방식을 말합니다.
공정 여행을 하려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박업소나 식당을 이용합니다. 또 대중 교통이나 도보를 이용하고,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는 등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지역의 문화를 존중하고 보전하기 위해 여행지에 대한 사전 정보를 미리 파악해 현지의 음식과 생활 등을 체험하고 현지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국 공정 여행이란 여행지의 문화와 생활을 체험하고, 여행지의 환경을 보존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등 여행 현지의 원주민과 문화를 배려하는 여행 소비 형태를 말합니다. 공정 여행 또한 윤리적 소비의 한 예인 셈이지요.




윤리적 소비를 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먼저, 농업과 환경을 살리는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 땅에서 나는 건강한 농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우리 농산물을 많이 소비하면 농약으로 인해 파괴되는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고, 습지의 역할을 하는 논의 면적이 늘어나도록 해 우리 땅에 다양한 생물체들이 살아가도록 보금자리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 먼 거리에서 오는 제품들은 방부제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지역에서 생산되는 로컬푸드(local food)를 소비하면 이런 불필요한 약품들로부터 우리의 건강도 지킬 수가 있습니다. 또 로컬푸드는 먼 거리에서 오는 것에 비해 농산물의 유통 거리를 단축시킴으로써 탄소배출량을 줄여 환경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병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 항생제 등을 먹여 키운 닭이나 돼지 등의 가축을 기르기도 하고, 좁은 우리에 가둬놓고 길러 심한 스트레스와 병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항생제나 성장 촉진제를 사용한 동물이나 방목하지 않고 좁은 우리에 가두고 키운 육류를 소비하지 않는다면 방사시설을 갖추고 닭을 기르고, 계란을 생산하는 양계장, 쾌적한 환경에서 기른 소와 돼지 등의 육류를 생산하는 축산시설이 많아질 거예요. 결국 우리가 윤리적 소비를 함으로써 우리의 먹거리 안전을 지킬 수 있게 되는 거지요. 윤리적 소비는 이렇게 동물과 환경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우리 인간들을 위한 것이랍니다.
내가 구매하는 제품이, 내가 하는 여행이, 내가 하는 소비 하나하나가 제3세계 혹은 국내 각 지역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합시다. 윤리적 소비는 사회, 경제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환경 보호, 인권보호, 동물 보호(학대방지)와 인간의 건강까지 챙기는 소비 형태입니다.




* 더 찾아보아요 *
공정 무역, 윤리적 소비를 다룬 책을 통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1 (공정 무역 왜 필요할까)
: 아드리안 쿠퍼 지음 / 전국사회교사모임 역
-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 : 정원각 지음
- SOS 지구 어린이 환경 교과서 : 가브리엘레 살라리 지음 / 김현주 역




* 한걸음 더! *
공정 무역, 공정 여행 등 윤리적 소리를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예를 좀 더 찾아보세요. 그리고 왜 그들은 이런 노력을 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정리해 보도록 하세요. (예, 아름다운 가게, 이로운몰, 트래블맵 등)




주제!
생태계 ,환경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빨래가 필요없는 옷? - 연잎 효과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