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나는 백두산 호랑이다! 목록

조회 : 4208 | 2011-11-15


최근 백두산 호랑이에 관한 기사가 연달아 눈에 띄었습니다. 먼저 중국 헤이룽장성(흑룡강성)의 한 저수지 가에서 죽어있는 백두산 호랑이가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있었는데요, 몸길이가 2미터를 훌쩍 넘는 백두산 호랑이가 왜 죽은 채 발견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중국 헤이룽장성(흑룡강성)에서 죽은 채로 발견된 호랑이에 대해 보도하는 신화통신 웹페이지 / 이미지 출처 : 신화통신 뉴스 화면 캡쳐




다음은 국립수목원 산림동물원에서 살던 백두산 호랑이 ‘백두’가 죽었다는 기사였습니다. 백두는 올해 21살로 너무 늙어서 자연사했고, 이를 박제 표본으로 만들어 학술 연구용으로 산림생물표본관에 보관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다음 기사는 지난 10월 26일 중국 하얼빈 동북호림원에서 사육하던 백두산 호랑이 암수 한 쌍이 한국에 도착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호랑이들은 7살짜리 암컷과 6살짜리 수컷인데, 백두산 호랑이 보존을 위해서 중국과 우리나라가 맺은 협약에 의해서 한국에 오게 되었습니다. 이 호랑이들은 대전에 있는 오월드 동물원에서 살다가 2014년 경상북도 봉화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완공되면 새 보금자리로 이사할 계획이라는 내용도 덧붙여졌습니다.
이렇게 연이어 소개된 백두산 호랑이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알아보기*
대한민국 그리고 호랑이
멸종 위기의 호랑이
호랑이 생물학




*관련교과*
초등학교 3학년 과학 동물의 한살이
초등학교 3학년 과학 동물의 세계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생태계와 환경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대한민국 그리고 호랑이
1988년 서울올림픽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뭘까요? 우리 친구들은 서울올림픽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서울올림픽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마스코트 ‘호돌이’를 먼저 떠올릴 거예요. 호랑이 호돌이가 우리나라에서 열린 올림픽의 마스코트였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호랑이는 우리에게 무척 익숙한 동물입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 호돌이 / 사진 출처 : 위키백과(www.wikipedia.org) (cc) by Thorfinn Stainforth




우리의 옛이야기들은 호랑이가 나오던 나오지 않던 대부분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에’로 시작합니다. 물론 호랑이와 관련된 이야기도 많습니다. 이야기뿐만 아니라 민화 같은 그림에서도 호랑이가 자주 등장하고, 옛 지도를 보면 한반도가 호랑이로 표현되어 있기도 합니다.
호랑이는 띠를 대표하는 십이지의 세 번째 동물이면서, 예전에는 신으로 모셔지기도 했습니다.
또 호랑이는 ‘용맹함’의 상징이기도 해서 조선시대 무관의 관복에는 호랑이 무늬의 흉배를 달기도 했습니다.
용맹해야 했던 조선시대의 정예부대로서 갑사라는 직업군인이 있었습니다. 갑사는 처음엔 서울을 지키는 일을 했지만 후에는 호랑이를 잡기 위한 갑사들을 구별해서 착호갑사라고 했습니다.
호랑이 잡는 군인을 따로 둘 정도로 호랑이가 많았던 우리나라에 대해서 중국에선 이런 이야기도 있었다고 합니다. ‘조선 사람은 1년의 반을 호랑이를 쫓는데 보내고 나머지 반은 호랑이에게 잡아 먹힌 사람의 문상을 가느라 보낸다.’
조선왕조실록에는 635건의 호랑이 관련 기록이 있는데요 가축이나 사람을 잡아먹었다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지만 호랑이가 궁궐에 들어와 새끼를 낳아 왕이 노발대발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서울 금천구에는 호랑이의 기를 누르기 위해 세운 절 호압사가 있고 인왕산 부근에 가면 호랑이 동상도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호랑이에 관련된 무엇인가가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우리 민족의 삶과 호랑이는 밀접한 관계였답니다.



멸종 위기의 호랑이
과거 한반도가 호랑이 천국일 수 있었던 이유는 국토의 90%가 산악지대로 호랑이가 살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던 이 땅의 호랑이는 1922년 경주 대덕산에서 일본 순사가 마지막 한 마리를 사살한 이후로는 멸종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은30~50년 동안 서식지에서 흔적을 찾을 수 없으면 그 동물 종은 멸종한 것이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996년에는 환경부가 공식적으로 한국의 호랑이는 멸종했다고 보고를 했고, 현재 호랑이는 멸종위기종 1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정부가 공식적으로 호랑이의 멸종을 선언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착호갑사를 두어 제도적으로 호랑이 잡았던 조선 후기부터 조금씩 그 수가 줄어들던 한국의 호랑이들은 1900년대 이후 단계적으로 사라졌습니다. 우선 일제강점기에 일제가 해로운 동물이라고 호랑이를 무차별 사냥하면서 숫자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엔도 키미오라는 일본 사람이 쓴 『한국의 호랑이는 왜 사라졌는가』라는 책은 한국 호랑이 멸종에 일제가 큰 역할을 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6.25 전쟁으로 서식환경이 파괴되면서 호랑이 수는 또 한번 크게 줄어듭니다. 전쟁 이후엔 밀렵으로 한반도에서 호랑이들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사람들은 호랑이를 잡아 가죽을 얻기도 하고, 호랑이 뼈, 호랑이 고기, 호랑이 발톱을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북한도 호랑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는데요, 사실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호랑이는 멸종되었거나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란, 이라크 등지에 서식하던 카스피 호랑이와 발리에 서식하던 발리 호랑이, 자바(자와) 섬에 서식하던 자바(자와) 호랑이는 이미 멸종했습니다. 나머지 아무르(시베리아) 호랑이, 아모이(남중국) 호랑이, 인도차이나 호랑이, 벵골 호랑이, 말레이 호랑이, 수마트라 호랑이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고요.









멸종된 카스피 호랑이(좌)와 자바(자와) 호랑이(우) / 사진 출처 : 위키백과(www.wikipedia.org) 퍼블릭도메인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에서 백두산 호랑이를 들여와 호랑이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시베리아 야생 호랑이 보호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고요. 2010년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3개국의 정상들이 모여 호랑이 정상회의를 열기도 했습니다. 이 정상회의는 전 세계적으로 3200마리 정도 남은 호랑이의 국제적 보호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때 영화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호랑이 보호에 쓰라고 큰 돈을 기부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호랑이 생물학
호랑이는 고양이과의 동물로 대형 고양이류입니다. 위에서 멸종 호랑이와 멸종위기 호랑이를 말할 때 열거했듯이 호랑이는 총 아홉 종이 있습니다. 아홉 종의 호랑이 중 이미 세 종이 멸종하였고 여섯 종은 멸종 위기에 있다고 했습니다.
아홉 종의 호랑이 중 아무르 호랑이, 즉 시베리아 호랑이가 가장 큰데 보통 몸길이가 2미터를 넘고 몸무게가 300kg을 넘기도 합니다. 백두산 호랑이는 바로 이 아무르 호랑이, 즉 시베리아 호랑이와 같은 종입니다. 아무르 혹은 시베리아 호랑이는 한반도, 만주, 러시아에서 서식하는 호랑이를 말하는데, 이름은 시베리아 호랑이지만 시베리아엔 호랑이가 살지 않습니다. 이 시베리아 호랑이는 현재 러시아 극동 남부, 하바로프스크 등에 소수가 남아 있을 뿐입니다.
고양이과의 동물들은 보통 물을 싫어하는데 호랑이는 물을 좋아합니다. 물 속에서 헤엄치며 노는 것을 즐기지요.
호랑이는 보통 15년 정도 사는데, 국립수목원의 백두는 21살이었으니 꽤 장수한 편이었습니다. 보통 한 번에 두 마리에서 네 마리 정도가 태어나는 호랑이는 성장이 빨라 태어나서 4, 5주가 되면 걸을 수 있고, 7개월 정도되면 먹이를 스스로 잡을 수 있게 됩니다. 태어난 지 4~5년이 지나면 번식할 수 있지만 호랑이들은 어린 새끼일 때 죽는 확률이 높습니다.
산악지대가 호랑이 서식에 적합하다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호랑이는 산림, 관목림, 덤불과 같은 곳에 서식합니다. 이런 곳에서 조용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호랑이는 주로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동물입니다.
호랑이는 단독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 호랑이가 해코지를 당하면 다른 호랑이가 반드시 복수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러시아에선 호랑이를 사냥해 가죽을 얻으면 가죽을 얻은 사냥꾼은 호랑이의 복수를 피하기 위해 그 가죽을 자기 집이 아닌 다른 곳에 둔다고 합니다.









시베리아 호랑이 / 사진 출처 : 위키백과(www.wikipedia.org) 퍼블릭 도메인




뉴스를 보면 멧돼지가 민가나 사람을 습격했다는 소식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사라진 것은 멧돼지의 개체수가 늘어난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한반도에서 생태계 먹이사슬의 정점에는 호랑이가 있었습니다. 호랑이가 많았을 때는 지금처럼 멧돼지 수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반도에서 호랑이가 사라지면서 먹이사슬의 정점이 호랑이에서 늑대와 멧돼지로 옮겨갔고 늑대와 멧돼지의 수가 늘어나게 된 것이지요.



*더 찾아보기*
1. 민간자연보호단체인 WWF(http://www.wwf.org/)의 세이브 타이거스 나우 Save Tigers Now 라는 캠페인이 있습니다. 어떻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지 찾아 보세요.
2. EBS TV 다큐프라임에서 ‘호랑이 수난사’ 2부작을 2010년도에 방영했습니다. EBS TV를 통해 만나보세요.
3. 우리 문화 속의 호랑이에 대해서 더 찾아 보세요.




*한 걸음 더 *
1. 한국 호랑이와 한국 표범 보존을 위한 사단법인인 한국범보전기금이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www.amurleopard.kr/)를 방문해 보세요. 한국 호랑이와 한국 표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2. 호랑이 뿐 아니라 멸종 위기에 있는 동물들이 많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멸종 위기 동물들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세계의 멸종 위기 동물들도 찾아 보세요.
3. 생태계 보존이 왜 중요할까요? 자료도 찾아보고 생각도 해보세요.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돼지고기 수육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