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세계7대 자연경관, 아름다운 제주 목록

조회 : 2720 | 2011-11-22


11월 12일 새벽 4시 7분(한국시간), 제주가 뉴세븐원더스 재단에서 진행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경관지 7곳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상 7곳이 세계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리는 뉴세븐원더스 재단의 홈페이지 메인 화면. / 이미지 출처 : 뉴세븐원더스 재단 홈페이지(www.new7wonders.com)





스위스의 비영리기관인 뉴세븐원더스(The New 7 Wonders) 재단은 세계7대 불가사의를 선정하기도 한 곳인데요, 2007년부터 세계의 멋진 자연경관 440여 곳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 결과와 전세계 1억 명이 전화와 인터넷으로 참여한 3차 투표를 걸쳐 28곳의 최종 후보지가 선정되었고, 2009년 7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실시된 결선투표에서 최종 후보지 28곳 중 7곳만이 ‘세계7대 자연경관’에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면서 우리나라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앞으로 제주도를 찾는 외국 관광객이 급증하는 등 엄청난 경제파급효과가 예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선정된 ‘세계7대 자연경관’을 함께 둘러볼까요?




*알아보기*
선정된 세계7대 자연경관은?




선정된 세계7대 자연경관은?
최종 선정된 세계7대 자연경관은 아마존(브라질), 하롱베이(베트남), 이과수 폭포(아르헨티나), 제주도(대한민국), 코모도(인도네시아),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필리핀), 테이블 산(남아프리카 공화국)입니다. 뉴세븐원더스 재단은 세계7대 자연경관을 발표하면서 득표순위는 공개하지 않고, 알파벳순으로 이름만 공개했답니다.
세계7대 자연경관으로 뽑힌 7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존(브라질)




이미지 출처 : Martin St-Amant-CC-BY-SA-3.0( Wikipedia )





7백만 평방 킬로미터(17억 에이커)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면적을 자랑하는 아마존 열대 우림 지역은 브라질을 포함한 9개 국가에 걸쳐 있답니다.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아마존은 지구상에 남아있는 열대 우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지구의 산소공급을 책임지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야생종을 가지고 있는 열대 우림 지역이기도 합니다. 풍부한 유량과 어마어마한 규모 때문에 아마존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아직 단 하나도 없답니다.




하롱베이(베트남)




이미지 출처 : Ondřej Žváček -CC-BY-SA-3.0( Wikipedia )





에메랄드 빛 바다 위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섬들이 조화를 이룬 하롱베이는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으로 유명합니다. 120km에 달하는 해안선에 1969개의 섬이 존재하는 총면적 약 1,553 평방 킬로미터에 이르는 지역을 말하는데, 카르스트 지형답게 섬들 중 일부는 거대한 동굴로 인해 속이 텅 비어 있습니다. 하롱베이의 석회암 섬들 내부에 호수가 매우 많다는 것도 눈에 띕니다. 카르스트 지형에는 침식된 돌리네가 많은데 이 호수들은 이런 돌리네*에 물이 고여 형성된 것이랍니다.

*카르스트 지형 :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지역에 잘 나타나는데, ‘화학적으로 용해하여 침식되어 나타나는 지형을 통틀어 이른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풀어 설명하면 석회암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 빗물이나 지하수에 녹아(용해되어) 나타납니다. 이 지역에는 지하에 하천이 흐르고, 석회암을 점점 더 용해시키면서 석회동굴과 돌리네가 형성되는 등의 지형변화도 볼 수 있답니다.
*돌리네 : 석회암 지대에서 석회암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물에 녹으면서 깔때기 모양으로 패인 웅덩이를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와지 안에서 경작할 수 있는 크기를 돌리네라 부릅니다.




이과수 폭포(아르헨티나)




이미지 출처 : (왼쪽) Luca Galuzzi*www.galuzzi.it-CC-BY-SA-2.5( Wikipedia )/
(오른쪽) 퍼블릭 도메인( Wikipedia )





이과수 폭포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세 나라의 국경이 맞닿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두 나라가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과수 폭포는 약 4.5킬로미터의 너비에 평균 70미터 이상 높이로 물이 떨어지는데, 폭포하면 떠오르는 나이아가라 폭포보다도 큰 규모입니다. 이과수 폭포 부근은 개발되지 않은 삼림이 뒤덮여 있어 폭포수와 삼림 그리고 계곡이 매우 아름답답니다.



코모도(인도네시아)




이미지 출처 : 퍼블릭 도메인( Wikipedia )




인도네시아의 코모도국립공원은 코모도섬, 린차섬, 피탈섬 등 세 개의 거대한 섬을 비롯해 수많은 작은 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에서는 ‘살아있는 공룡’으로 불리는 왕도마뱀이 유명한데요, 이 도마뱀을 보호하기 위해 198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네요.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필리핀)




이미지 출처 : CRAZYACEY-CC-BY-NC-2.0(Flickr)




필리핀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은 약 8.2킬로미터 길이의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강(지하로 흐르는 강)입니다. 필리핀 팔라완주, 푸에르토 프린세사 시에서 약 50㎞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의 산악풍경도 장관을 이룬답니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테이블 산(남아프리카 공화국)




이미지 출처 : Hilton Teper-CC-BY-SA-3.0( Wikipedia )




남아프리카공화국 테이블 산은 정상이 평평한 모양의 산봉우리를 가지고 있어 테이블이 놓여있는 것 같다고 'Mesa(테이블)'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네요. 이 산의 봉우리가 평평한 모양이 된 것은 600만 년 동안의 침식*이 있었기 때문이라는군요. 이곳에는 멸종 위기에 있는 수많은 희귀한 종들이 서식하고 있답니다. 테이블 산과 같은 지형을 우리말로는 책상꼴로 이루어진 대지라고 ‘탁상지’라고 부릅니다.

*침식 : 비, 하천, 빙하, 바람 따위의 자연 현상이 지표를 깎는 일 또는 화학적으로 암석을 용해(녹이는)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침식작용이라 하면 파도와 바람에 깎인 절벽 등이 쉽게 떠오르지만, 빗물이나 지하수가 암석을 녹여 만든 석회동굴이나 수만 년에 걸쳐 빙하가 미끄러지며 지표를 깊게 깎아내 만든 U자․V자 계곡에 바닷물이 흘러들어와 형성된 피오르드도 침식작용으로 생긴 것들이랍니다.




제주도(대한민국)




이미지 출처 : (왼쪽) Justin Ornellas-CC-BY-3.0( Wikipedia ) / (오른쪽) 퍼블릭 도메인( Wikipedia )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130km 떨어진 화산섬, 제주도. 28개 최종 후보지 가운데 예비심사의 7가지 테마인 섬, 화산, 폭포, 해변, 국립공원, 동굴, 숲 등을 모두 갖춘 유일한 곳으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또 유네스코(UNESCO)가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2007년 세계자연유산 등재, 2010년 세계지질공원 인증 등 UN이 공인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을 달성한 세계에서 유일한 지역이랍니다. 제주도는 면적이 1,846 평방 킬로미터인데, 이 섬의 중앙에는 남한에서 가장 높은 한라산(왼쪽 사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라산의 정상에 있는 칼데라*인 백록담(오른쪽 사진)은 안개가 없는 맑은 날에만 볼 수 있어 한라산을 찾는 사람들이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답니다. 1,950m의 높이의 휴화산*인 한라산 주위에는 360여 개의 기생화산인 오름*이 있습니다.


*칼데라 : 칼데라를 많은 사람들이 화산활동 때 용암이 분출되던 분화구로 알고 있는데요, 분화구와는 다르답니다. 칼데라는 화산활동으로 내부의 마그마가 분출되고 난 후 분화구 주변이 푹 꺼져 생긴 와지(웅덩이)라고 보면 되고, 분화구보다는 그 규모가 크답니다.
*기생화산, 오름 : 기생화산은 화산이 분출될 때 큰 화산 주변에 붙어서 생긴 작은 화산을 말합니다. 옆에 생긴 화산이라고 측화산(側火山)이라고도 하며, 제주도에서는 ‘작은 산’이란 뜻을 가진 ‘오름’이라는 말로 부릅니다.





제주의 대표명소들이 줄줄이 유네스코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는데,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 지정(한라산, 영천, 효돈천, 범섬, 문섬, 섶섬)에 이어, 2007년에는 세계유산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거문오름용암동굴계-거문오름, 벵뒤굴, 만장굴, 김녕굴, 용천동굴, 당처물동굴)이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답니다. 2010년에는 9곳(성산일출봉, 만장굴, 한라산, 천지연 폭포, 서귀포패류화석층, 산방산, 수월봉, 용머리해안, 대포동 주상절리대)이 세계지질공원(Global Geoparks Network)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왼쪽 위) Martin Chen-CC-BY-2.0( Wikipedia ) / (오른쪽 위) Yoo Chung-CC-BY-SA-3.0( Wikipedia ) / (아래) Jjtm71-CC-BY-2.0( Wikipedia )





*더 찾아보기*
제주자연환경 생태정보시스템 홈페이지의 생태관광 코너에는 제주의 이곳저곳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생태체험투어>메뉴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제주의 아름다움을 더 찾아보세요.
-http://nature.jeju.go.kr/tour/halla_m01_001.asp




*한 걸음 더*
제주의 하천은 평상시에는 물이 흐르지 않는 건천(乾川, dry stream)입니다. 건천이 무엇인지, 왜 제주도의 하천은 건천인지 그 이유를 찾아보세요.
(힌트, 제주도가 화산섬이기 때문이랍니다. 화산섬이라는 힌트에서부터 출발해 단서를 찾아보세요.)



주제!
생태계 ,환경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