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칩 - 봄이 오는 소리에 깜짝 놀란 개구리 목록

조회 : 3285 | 2012-03-06

3월 5일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입니다. 해매다 이때쯤(3월 5일 또는 6일)이면 경칩이 찾아오는데요, 경칩은 24절기 중 하나로 입춘, 우수에 이은 세 번째 절기입니다. 옛날에는 경칩을 계칩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열 계(啓)’ 자와 ‘겨울잠 자는 벌레 칩(蟄)’ 자를 합해서 만든 ‘계칩’은 겨울잠을 자던 벌레 따위가 깨어나는 때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지금은 ‘계’ 자 대신 ‘놀랄 경(驚)’ 자를 써서 ‘경칩’이라고 부릅니다. 중국의 옛 기록에 따르면 새해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 봄이 오면 그 해의 첫 번째 천둥이 치는데 그 소리에 놀란 벌레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뜻으로 경칩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수·경칩에는 대동강물도 풀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수·경칩에는 한겨울 추위에 얼어붙었던 대동강물이 풀릴 정도로 따뜻해진다는 뜻입니다. 대동강물이 풀리고, 개구리가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경칩은 진짜 봄이 시작되는 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얼마 전에 한 퀴즈 프로그램을 보고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 선조들은 경칩에 연인들끼리 은행나무 열매를 주고받으며 서로 사랑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서양에 발렌타인데이가 있었다면 우리나라에는 경칩이 있었던 셈이지요.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이 가까우니 이번 주에는 개구리가 겨울을 나는 비법―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봄이 오면 개구리가 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
(사진 출처: http://flickr.com/ (cc) by g_kovacs)

- 겨울잠·여름잠
- 겨울잠을 자는 동물

*관련 단원*
- 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 6학년 1학기 계절의 변화

겨울잠·여름잠
우리는 누구나 날마다 잠을 잡니다. 아주 가끔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생기면 하루나 이틀쯤 잠을 못 자는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꼭 잠을 보충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잠의 역할이 무엇인지, 왜 잠을 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잠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하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들은 하루에 16~18시간씩 잠을 잡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잠자는 시간이 조금씩 줄어들기는 하지만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하루 평균 7~8시간은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몇 주 또는 몇 달 씩 깨어 있다가 한꺼번에 몰아서 잠으로써 평균 수면 시간만 맞춰주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긴 기간 동안 버티기도 전에 잠에 곯아떨어질 것이 분명합니다. 오죽하면 잠을 못 자게 하는 것이 무서운 고문 방법 중 하나였을까요? 또 그렇게 오래 계속해서 잠을 잘 수도 없습니다. 그건 옛날이야기에나 나오는 것일 뿐입니다.

잠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것이다
(사진 출처: http://flickr.com/ (cc) by mikecpeck)

그런데 사람과 달리 오랫동안 잠을 자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개구리가 겨울잠을 자는 것처럼 말입니다. 겨울에 먹이를 찾지 못 해서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 내려와 피해를 주는 멧돼지 소식을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야생동물이 추운 겨울에 먹이를 구하지 못하면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어떤 동물들은 겨울잠을 잠으로써 그런 위험을 겪지 않고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겨울잠은 ‘겨울 동(冬)’ 자와 ‘잠 면(眠)’ 자를 써서 ‘동면’이라고도 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방식과 원리, 겨울잠을 자는 기간 등은 동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동물들의 긴 잠이 겨울철에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열대나 아열대 지방에는 아주 덥거나 건조한 기후가 계속되면 활동을 멈추고 휴면 상태에 들어가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더위와 건조한 기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겨울잠과 대비되는 용어로 여름잠(하면, 夏眠)이라고 부르지만 반드시 여름에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여름잠을 자는 대표적인 동물인 달팽이는 수분 증발을 완전히 막기 어려운 피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조한 기후일 때는 습도가 높은 진흙 등지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여름잠을 잡니다. 개구리, 악어, 도롱뇽처럼 양서류나 파충류 동물 중에도 여름잠을 자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달팽이는 건조한 기후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여름잠을 잔다
(사진 출처: http://flickr.com/ (cc) by pellaea)

겨울잠을 자는 동물
사람의 잠에 대해서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이 있듯이 동물들의 겨울잠에 대해서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꾸준히 연구해오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는 신비의 베일이 조금은 벗겨진 편입니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개구리와 곰의 겨울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서류인 개구리는 변온동물이고, 포유류인 곰은 정온동물이라서, 두 동물이 겨울잠을 자는 원리는 다릅니다. 개구리와 곰의 겨울잠에 대해서는 비교적 최근에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어서 그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변온동물들은 바깥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기 때문에 겨울이 오면 체온이 내려갑니다. 그래서 땅 속이라든가 물 밑처럼 온도 변화가 적은 곳을 찾아 들어가 낮은 체온을 유지하며 겨울잠을 잡니다. 몇 년 전에 캐나다의 생화학자 스토레이 교수는 실험을 통해 숲개구리의 겨울잠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놀랍게도 숲개구리는 몸의 65%가 얼어 있는 상태로 겨울잠을 잔다고 합니다. 겨울이 지나면 개구리는 다시 깨어나는데 이 과정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과학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액체 질소를 이용해서 개구리를 순식간에 얼리는 광경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얼어 있던 개구리를 상온의 물 안에 넣으면 잠시 후에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깨어나서 헤엄을 쳤습니다. 참으로 신기한 현상입니다. 만약 이 현상에 대한 원리가 밝혀진다면 자신의 몸에 적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정온동물인 흑곰의 겨울잠 이야기입니다. 몇 년 전에는 미국 펜실베니아의 한 일반 주택 베란다 아래에서 겨울잠을 자던 흑곰이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습니다. 겨울잠을 자게 되면 신진대사가 매우 느리게 일어나게 됩니다. 겨울잠 상태에서는 체온을 보통 때보다 낮게 유지하고, 호흡이나 심장 박동은 매우 천천히 일어나게 함으로써 생명을 유지하는 데 드는 에너지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최소한의 에너지는 필요하기 때문에 겨울잠에 들어가기 전에 먹이를 충분히 먹어서 지방 형태로 에너지를 미리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안락사 위기에 처해 있던 흑곰 다섯 마리를 얻어 관찰한 미국의 한 연구팀은 작은 동물로 실험했을 때와는 많이 다른 결과를 얻었습니다. 작은 동물은 체온이 10°C 내려갈 때 마다 대사율이 반으로 줄어드는데, 몸무게가 100kg 가까이 되는 흑곰은 체온이 5~6°C만 내려가도 대사율이 25%로 줄어들었습니다. 흑곰은 체온을 많이 내리지 않고도 1년의 절반이나 되는 기간 동안 편안히 겨울잠을 자고 깨어나서,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 사이에 일어난 변화는 몸무게가 약간 줄어든 것이 다라니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흑곰은 1년의 절반을 겨울잠으로 보낸다
(사진 출처: http://flickr.com/ (cc) by solviturambulando)

어느 동물에게나 겨울은 춥고 힘든 계절입니다. 하지만 모든 동물이 겨울잠을 잘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반드시 겨울잠을 잘 필요도 없습니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어쩔 수 없는 사정 때문에 겨울잠을 자는 것입니다. 곰은 겨울잠을 자는 대표적인 동물이지만 동물원에 있는 곰들은 겨울잠을 자지 않습니다. 겨울이라고 해서 특별히 먹이 걱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동물의 종류도 많고 동물들이 겨울을 나는 방법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동물들이 어떤 방법으로 겨울을 나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한 걸음 더*
- 1년에는 24절기가 있다고 했습니다. 24절기는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아보세요. 또 24절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절기의 시기와 특징은 어떤지, 각 절기에 맞는 세시풍속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 겨울잠과 여름잠을 자는 동물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변온동물과 정온동물의 차이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 사람이 겨울잠이나 여름잠을 자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 겨울잠을 자지 않는 동물들은 어떤 방법으로 겨울을 날까요? 동물들이 겨울을 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