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OO한 행성은? 목록

조회 : 5563 | 2012-05-22

가장 뜨겁고, 가장 차갑고, 가장 늙고, 가장 어리고, 가장 빠른 행성은?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은 지난 4월 30일 우주 기네스 기록을 공개했습니다.

행성기네스

‘우주 기네스북 : 가장 뜨겁고 가장 차갑고, 가장 늙고, 가장 어리고, 가장 빠른 행성을 만나다’는 제목으로 소개된 4월 30일자 영국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 이미지 출처 :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처

지난 50여 년 동안 인류는 더 크고, 더 좋은 망원경을 가질 수 있어서 우주의 이웃들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 수 있었지요. 관측 장비의 발달이 우주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했고, 그로 인해 우리는 먼 외계 행성들의 신비로운 모습을 하나씩 하나씩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번 데일리 메일이 발표한 우주의 기록들에 대한 기네스북은 이런 관측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외계 행성의 베일에 가려진 특징들이 하나둘 밝혀졌기 때문에 가능했답니다.
데일리 메일이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을 토대로 정리해 발표한 우주 기네스북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가장 OO한 행성들’을 한 번 살펴볼까요?

*관련교과
초등학교 5학년 과학 2학기 태양계와 별
초등학교 5학년 과학 1학기 지구와 달
초등학교 4학년 과학 2학기 화산과 지진
중학교 2학년 과학 2학기 태양계
중학교 2학년 과학 2학기 별과 우주

*알아보기
- 가장 빠른 행성은?
- 가장 큰 행성은?
- 가장 작은 행성은?
- 가장 뜨거운 행성은?
- 가장 차가운 행성, 가장 먼 행성 2관왕의 주인공은?
- 가장 가까운 행성은?
- 가장 늙은 행성은?
- 가장 어린 행성은?
- 태양계 행성들의 이상한 기네스북!

*생각 키우기
- 우주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완전히 바뀌게 한 우주 연구의 개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에 대해 공부하고, 생각해 봅시다.

- 가장 빠른 행성은?
행성 SWEEPS-10. 우주에서 가장 빠른 이 행성은 단 10시간 만에 공전을 끝낸다고 합니다. 모 항성*으로부터 약 120만 km 밖(지구에서부터 달까지의 약 3배 거리)에서 공전하고 있습니다.

sweeps

우주에서 가장 빠른 행성으로 뽑힌 SWEEPS-10이 모 항성 주위 궤도를 돌고 있는 모습. / 이미지 출처 : A. Schaller / STScI / NASA / ESA

- 가장 큰 행성은?
행성 TrES-4.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큰 행성은 TrES-4인데요, 태양계에서 가장 큰 목성보다 1.7배나 커요. 이 행성은 가장 이상한 행성 후보에도 꼽힐 만한데, 밀도가 매우 낮아요(0.2g/㎤). 또 이 행성은 매우 밝아 가장 밝은 행성 중 몇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랍니다. TrES-4 행성은 여기저기에 후보로 꼽힐 만큼 눈에 띄네요.

TrES

외계에서 가장 큰 행성 TrES-4. / 이미지 출처 : Jeffrey Hall, Lowell Observatory

- 가장 작은 행성은?

Kepler

2011년 1월에 발견된 행성 Kepler-10b(왼쪽)와 케플러-10b에서 모 항성인 케플러-10을 바라본 모습. / 이미지 출처 : NASA/Kepler Mission/Dana Berry

행성 Kepler-10b. 케플러-10b는 외계 행성 중 가장 작지만, 지구보다는 1.4배나 큰 행성입니다. 지구와 같은 암석 행성이지만 모항성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 생명체가 발견될 확률은 희박해 보입니다. 지구에서는 560광년 떨어져 있고, 낮 시간 이 행성의 표면 온도는 약 1300℃ 정도로 금속이 용해된 강이 있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답니다.
[케플러-10b 행성 소개 동영상]

- 가장 뜨거운 행성은?

행성 WASP-12b. 우주에서 가장 뜨거운 행성은 바로 2,200℃나 되는 기체로 된 행성 ‘WASP-12 b’라네요. 이렇게 높은 온도를 가진 이유는 모항성과의 거리가 340만 Km로 매우 가깝기 때문인데, 지구와 태양과의 거리와 비교하면 약 50분의 1 정도밖에 안된다니 뜨거울만 하지요? 이 행성은 가장 큰 행성 후보이기도 했는데요, 행성 TrES-4에 밀려 가장 큰 행성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이 행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인 목성보다 거의 두 배나 크다고 하네요.

WASP

오른쪽 오렌지색이 뜨거운 기체 행성 WASP-12b. / 이미지 출처 : NASA/JPL-Caltech

행성 OGLE-2005-BLG-390Lb. 부피가 지구의 5배, 질량은 5.5배나 되는 이 암반 형행성은 이제까지 알려진 가장 먼 행성이기도 하답니다. 모 항성과의 거리가 꽤 멀어(지구와 태양 간의 거리의 약 3배) 표면 온도는 영하 220℃ 정도로 몹시 낮고 표면에는 암모니아, 메탄, 질소 등이 꽁꽁 얼어붙어 있답니다. 지구에서 약 21,500광년이나 떨어져있는 행성이랍니다.

ogle

가장 차가운 행성, 가장 먼 행성 2관왕을 차지한 행성 OGLE-2005-BLG-390Lb. / 이미지 출처 : NASA, ESA and G. Bacon (STScI)

- 가장 가까운 행성은?

행성 Epsilon Eridani b. Epsilon Eridani b(에리다누스자리 엡실론 b) 행성은 HD 22049 b라고도 불리는데, 태양계에서 에리다누스자리 방향으로 불과 약 10.5광년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답니다. 외계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가장 많은 행성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기도 한 행성입니다.

epsilon

가장 가까운 행성으로 꼽힌 에리다누스자리 엡실론 b. / 이미지 출처 : NASA, ESA, and G. Bacon (STScI)

- 가장 늙은 행성은?
행성 PSR B1620-26 b. 1993년 발견된 행성 PSR B1620-26 b는 ‘므두셀라(Methusela)’라고도 불리는데, 지금까지 발견된 행성 중 제일 오래된 행성으로 약 127억 년 정도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구보다 80억 년 정도 더 나이든 것이지요.

mthusela

성서에 나오는 인물 중 최고령인 969년을 살았다고 알려진 노아의 할아버지 이름에서 따왔답니다. / 이미지 출처 : NASA and G. Bacon (STScI)

- 가장 어린 행성은?
우주에서 가장 어린 행성은 아직 이름이 없어요.
최근 발견된 것으로 태어난 지 100만년도 안 된 아기 행성입니다. 아직 이름도 붙여지지 않은 이 행성은 코쿠(Coku) 별 주위를 돌고 있다고 하네요.

Coku

스피처우주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이 항성 CoKu Tau 4 주변에서 포착한 비교적 어린 행성으로  이름이 붙여지지 않았어요. 이미지 출처 : NASA/JPL-Caltech/R. Hurt (SSC-Caltech)

- 태양계 행성들의 이상한 기네스북!
지금까지는 데일리 메일이 발표한 우주의 기네스북 기록을 살펴봤는데요, 우리가 사는 지구가 속한 태양계 행성들의 기네스북도 한 번 만들어 볼까요?
태양계 행성들 중 '가장 OO한 행성들'을 몇 가지만 찾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행성은?

mercury

미국의 메신저 우주선이 찍은 수성의 모습. / 이미지 출처 : NASA

수성(Mercury)은 태양계 8 행성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행성입니다. 지구의 위성인 달보다 조금 더 큰 정도예요. 또 태양에 가장 가까운 행성이기도 하고, 동시에 8 행성 중 태양 주위를 가장 빨리 도는(공전 주기가 짧은) 행성이기도 합니다. 수성은 위성이 없습니다.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을 가진 행성은?
화성(Mars)의 적도 바로 위 북쪽에 위치한 올림푸스 몬스는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화산활동으로 인해 생겨났습니다. 이 산의 높이는 27km로 에베레스트 산 높이의 약 3배에 달하고, 산의 면적이 한반도보다 더 크고, 산꼭대기의 칼데라만 해도 제주도보다도 더 크답니다. 화성에 있는 지형들은 대체로 크기가 큰데 그 이유는 중력이 낮기 때문(지구의 3분의 1 정도)이라는군요.

venus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 올림푸스 몬스(왼쪽, 오른쪽 붉은 동그라미 안) / 이미지 출처 : NASA/JPL/MSSS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은?
목성(Jupiter)은 지름이 지구의 약 11배나 되는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입니다. 목성은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발견했다고 하여 갈릴레이 위성이라고 불리는 이오, 유로파, 가니메데, 칼리스토를 포함해 63개나 되는 위성을 가지고 있어 태양계에서 가장 많은 위성을 가진 행성이기도 합니다.

jupiter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 목성. 가운데 부분의 까만 점은 목성의 위성 유로파의 그림자. / 이미지 출처 : NASA/JPL/University of Arizona

태양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고리를 가진 행성은?

saturn

토성의 고리는 원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고리들이 겹쳐져 있어요. / 이미지 출처 : NASA/JPL/Space Science Institute

태양계의 네 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모두 주위에 고리를 가지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토성(Saturn)은 가장 아름답고 크고 눈에 띄는 고리를 가지고 있지요. 목성 고리는 소박하지만, 토성의 고리는 원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수히 많은 고리들이 서로 다른 속도로 토성의 둘레를 돌고 있는 것이랍니다. 이 고리는 얼음 조각들이 모여 이룬 것이고요. 하지만 아직 과학은 이 행성 고리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가설만 있을 뿐이지요. 토성은 목성 못지않게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목성보다 1개 작은 62개의 위성이 발견됐답니다.

*더 찾아보기
- 한국천문연구원 천문학습관 태양계에 대해 찾아보세요.
: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의 천문학습관에서 태양계의 8행성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뽑아 만든 기네스북 이 외에도 태양계 행성들로 태양계에서 가장 밀도가 낮은 행성,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 가장 밝은 행성 등 더 많은 태양계 기네스 기록을 만들 수 있으니 태양계 여러 행성들에 대해서 조금 더 찾아 정리해 보세요.

*생각 키우기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위대한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 수학자였어요. 인류 역사상 최초로 망원경을 만들어 천체를 관찰하고, 수많은 새로운 발견을 하는 등 천문에 대한 그의 업적은 대단했습니다.
그는 이미 400여 년 전 달의 표면을 관찰했습니다. 2009년에는 갈릴레오가 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측한 400주년이 되는 것을 기념해 ‘세계 천문의 해’로 지정되기도 했었지요.
이미 오래 전에 수많은 천체들을 관찰했고, 기록을 남겼어요. 그러한 연구 결과와 주장으로 인해 유죄판결을 받고 죽을 때까지 집안에 갇혀 살아야했습니다.
우리가 옛 과학자들의 삶을 되새겨야 하는 이유는 이들의 발견의 우리 삶을 크게 바꾸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은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삶과 연구 업적을 되새겨 보면서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삶과 업적에 대한 책은 수없이 많습니다. 자기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 읽고 그의 업적을 정리해 보세요.

,우주
목성 위성 유로파에 높이 200km 분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