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작년 한 해 발견된 생물들 중 가장 신기한 10종은? 목록

조회 : 4259 | 2012-06-05

악마의 벌레, 걸어다니는 선인장, 밤에 피는 난초, 브라코니다 말벌, 사지마 거미, 네팔 가을 양귀비, 방랑하는 소시지 노래기, 재채기하는 원숭이, 스펀지밥 스퀘어팬츠 버섯, 보네르 줄무늬 상자 해파리.

 

10종

애리조나대학교 국제종탐사연구소 홈페이지에 소개된 지난 1년 동안 발견된 18,000여 종의 새로운 생물들 중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
1. 브라코니다 말벌 2. 밤에 피는 난초 3. 악마의 벌레 4. 걸어다니는 선인장 5. 사지마 거미 6. 네팔 가을 양귀비 7. 방랑하는 소시지 노래기 8. 재채기하는 원숭이 9. 스펀지밥 스퀘어팬츠 버섯 10. 보내르 줄무늬 상자 해파리
이미지 출처 : 애리조나대학교 국제종탐사연구소 홈페이지

 

이름도 괴상한 이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국제종탐사연구소(IISE, International Institute for Species Exploration)가 2012년 5월 23일(현지 시각) 지난해에 새로 발견된 생물들 중 가장 신기한 10종을 뽑아 발표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생물들이랍니다.
국제종탐사연구소는 2008년부터 해마다 전 세계에서 발견된 새로운 생물종 중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을 선정해 발표해 오고 있는데요, 올해로 5회째입니다.
2011년에는 공식적으로 약 18,000종 이상의 새로운 생물들이 발견됐다고 보고되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이 선정된 거예요.
어떤 생물들이 TOP 10에 이름을 올렸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2011년에 발견된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 바로 보기]
http://species.asu.edu/top10

 

*알아보기
2011년 새로 발견된 생물 18,000여 종 중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은?

 

*관련 단원*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과학 생태계와 환경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과학 작은 생물의 세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과학 식물의 세계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과학 동물의 세계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중학교 3학년 과학 생식과 발생

 

*생각 키우기
생물 다양성에 대해 깊게 생각해 봅시다.


- 2011년 새로 발견된 생물 18,000여 종 중 가장 신기한 생물 10종은?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국제종탐사연구소는 지난해에 세계 곳곳에서 새롭게 찾아낸 동식물들 가운데 가장 신기한 10종을 선정해 이듬해 5월에 발표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5회째를 맞았는데요, 새롭게 발견된 동식물들의 보존과 연구를 위해 그리고 생물 다양성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차원에서저명한 학자들로 심사 위원회를 구성한 후 지난 1년 동안 발견가장 특이한 10종을 선정해 발표한다는군요.올해는 작년에 발견된 18,000여 종이 그 후보에 올라 다음과 같은 10종이 선정됐답니다.

 

1. 브라코니다 말벌
말벌

‘브라코니다 말벌’은 지상 1cm 높이에서 날아다니다가 목표물인 사막개미를 발견하면 마치 폭탄을 투하하는 것처럼 달려들어 사막개미의 배에 알을 낳는다고 해요. 그러니까 기생벌인 것이지요. 사막개미의 배에 알을 낳는데 걸리는 시간이 불과 0.052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니 더 놀랍습니다. 이 브라코니다 말벌의 산란 장면이 고스란히 동영상으로 촬영되어 있으니 한 번 살펴보세요.

 

[브라코니다 말벌이 개미의 배에 알을 낳는 장면 동영상 보기]
http://youtu.be/bpMGhGMWaTA

 

2. 밤에 피는 난초
난초

이 새로운 종의 발견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약 25,000여 종 이상의 난초가 알려져 있는데, 그 중 처음으로 밤에 꽃이 피는 난초가 발견된 것이거든요.
이 밤에 피는 난초는 파푸아 뉴기니의 뉴브리튼 섬에서 발견되었는데, 밤 10시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단지 약 12시간가량만 실처럼 긴 꽃자루가 여러 개 달린 독특한 모양의 꽃을 피운답니다.

 

3. 악마의 벌레
 악마의 벌레
길이가 약 0.5mm에 불과한 ‘악마의 벌레’는 아주 작은 선충으로 남아프리카 금광의 땅속 1.3km 깊이에서 발견됐습니다. 악마의 벌레가 놀라운 점은 깊은 땅속의 고온고압을 견디며 살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금광을 뚫은 시추공에서 나온 물(오른쪽 사진) 속에서 발견된 이 악마의 벌레(왼쪽)는 무려 최소 4000~6000년 동안 대기와 접촉이 없는 지하공간에서 살았을 거라고 하는군요. 이 녀석의 발견이 중요한 이유는 땅속 깊은 곳에서 이런 생명체가 발견됐다는 것은 지구 이외의 행성 깊은 곳에서도 이런 생물이 발견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랍니다.

 

4. 걸어다니는 선인장

선인장
걸어다니는 선인장은 흘긋 보면 선인장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러 쌍의 다리로 걸어다니며 먹이를 잡아먹는 동물이랍니다. 중국 운남성 지층에서 약 5억 2천만 년 전의 화석으로 발견된 것으로 이미 멸종된 화석 동물(캄브리아기 원시 생물)인데요, 가운데 사진이 걸어다니는 선인장의 상상도랍니다. 걸어다니는 선인장의 발견은 거미, 갑각류 같은 절지동물이 엽상위족(벌레 모양의 몸체와 여러 쌍의 다리를 갖고 있는)에서 진화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5. 사지마 거미

거미
사지마 거미는 보는 각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다운 푸른빛을 지녔습니다. 아름다운 이 거미의 외모 때문에 애완동물 수집가들의 표적이 될 수 있고, 탁상 모양의 산꼭대기가 서식지로 생태섬(바다로 둘러싸인 섬이 아닌 육지이지만, 자연적 또는 인공적으로 고립된 곳)에 제한적으로 분포하고 있어 멸종의 위험이 크답니다.

 

6. 네팔 가을 양귀비
양귀비

대개 새롭게 발견되는 생물들은 작거나 외딴 곳에 사는 녀석들인데, ‘네팔 가을 양귀비’는 꽤나 화사하고 예쁜 색깔의 꽃을 피웁니다. 그런데도 이 식물이 알려지지 않았던 이유는 이 식물이 네팔 중부의 4000m 고산지대가 자생지이고, 꽃을 가을에 피우는데 이 지역의 가을은 우기여서 접근이 힘들기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이미 1962년과 1994년에 두 번이나 채집이 됐었지만, 아시아 식물을 연구하는 식물학자가 많지 않아 신종 식물인지 몰랐었다고 하네요. 세 번째 채집된 후에야 지난해에 새로운 식물로 공식적으로 등록이 된 것이고요.

 

7. 소시지 노래기

노래기
꽤 큰 소시지처럼 생긴 벌레가 탄자니아의 산지에서 발견됐습니다. ‘방랑하는 소시지’로도 불리는 이 벌레는 길이가 16cm나 되고 발이 56개 이상이나 달려 있답니다. 썩어가는 숲의 바닥에 사는데 직경이 1.5cm나 되는 소세지처럼 생겨 방랑하는 소시지란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네요.

 

 

8. 재채기하는 원숭이
원숭이

‘재채기하는 원숭이’는 미얀마의 고산지대에서 발견된 희귀한 긴팔원숭이인데, 콧구멍이 하늘로 들려있는 들창코여서 비가 올 때마다 재채기를 해댄다고 합니다.
미얀마(버마)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검은 털에 흰 수염이 달린 재채기하는 원숭이는 비가 오면 머리를 다리 사이에 넣어 빗방울을 피한답니다. 과학자들이 사냥꾼과 주민들에게 재채기하는 원숭이를 묻자 비가 올 때까지 기다리라고 했다고 하네요. 나무들 사이에서 재채기하는 소리가 들린다고요.

 

 

[재채기하는 원숭이 동영상 보기]
http://youtu.be/d1VuRvRv_UU

 

9. 스펀지밥 스퀘어팬츠 버섯

버섯

만화영화 속 주인공 ‘스펀지밥’의 이름을 딴 ‘스펀지밥 스퀘어팬츠 버섯’은 스펀지처럼 꽉 쥐었다 펴면 원래의 모양과 크기가 된답니다. 말레이시아 보르네오 섬에서 발견되었으며 파인애플에서 자라고, 과일 냄새가 난다고 하네요.

 

10. 보내르 줄무늬 상자 해파리

해파리
눈에 띄게 예쁘면서도 독성이 강한 상자 모양의 신종 해파리. 2001년에 ‘보내르 줄무늬 상자 해파리’는 이름을 얻었지만, 2008년에 표본이 채취된 후 심의를 거쳐 2011년에야 공식적으로 새로운 생물종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아름다운 모습이지만 강력한 독을 가진 상자 모양의 이 신종 해파리의 이름을 지을 때 시민 과학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어요. 300개 이상의 후보가 온라인으로 접수됐고 ohboya라는 이름이 선택됐는데, 이 이름을 제안한 고등학교 생물교사 리사는 이 해파리가 외모는 아름답지만 너무나 강력한 독을 가져 ‘오 세상에’ 또는 ‘아이쿠’처럼 놀랄 때 쓰는 감탄사인 Oh Boy라는 뜻을 담았다고 밝혔답니다.

 

[보내르 줄무늬 상자 해파리 동영상 보기]
http://youtu.be/PcraphPLAxY


*더 찾아보기
-애리조나대학교 국제종탐사연구소가 발표한 역대(2008년부터) 새로 발견된 가장 신기한 생물종 TOP 10 살펴보기.
: 영어로 된 본문을 읽기 어려운 어린 친구들도 사진으로 신기한 동식물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사진으로 신기한 동식물들을 만나보세요.
*2012년 TOP 10은?
http://species.asu.edu/Top10
*2011년 TOP 10은?
http://species.asu.edu/Top10_2011
*2010년 TOP 10은?
http://species.asu.edu/Top10_2010
*2009년 TOP 10은?
http://species.asu.edu/Top10_2009
*2008년 TOP 10은?
http://species.asu.edu/Top10_2008


*생각 키우기
이미 따끈따끈 과학에서 2010월 1월에 생물다양성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2010년이 생물다양성의 해라는 내용과 함께 생물다양성이란 무엇이고, 생물자원이 왜 중요한가를 알아봤습니다.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이란 지구상에 살아있는 생명의 다양성을 말합니다.이전 기사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생물다양성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봅시다.

 

[사라지는 생물들-멸종, 진화의 한 과정일 뿐인가? (2010년 1월 25일자 따끈따끈 과학) 바로 보기]
http://www.lg-sl.net/product/scilab/sciencestorylist/HHSC/readSciencestoryList.mvc?sciencestoryListId=HHSC2010010004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