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플럼코트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 종간교배 목록

조회 : 4175 | 2012-07-10

플럼코트(plumcot)가 무엇인지 아세요? 플럼코트는 자두(plum)와 살구(apricot)를 뜻하는 영어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플럼코트가 바로 자두와 살구로부터 만들어진 과일이라서, 이런 이름이 지어진 것입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몇 년 전부터 서로 종이 다른 자두와 살구로부터 새로운 품종을 얻기 위해 연구를 계속해왔는데요, 2007년에는 ‘하모니’라는 품종을, 2011년에는 ‘티파니’라는 품종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인 6월 29일에는 수원에 있는 시험재배지에서 플럼코트 하모니의 현장 평가회를 열었습니다. 현장 평가회란 재배농업인, 종묘업체, 한국품종연구회 관련자 등이 참석하는 행사인데, 품종 조기보급을 위해 품종의 특성과 재배기술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올가을부터는 농가에서 하모니 품종의 묘목을 구입하여 재배할 수 있도록 증식 중이라고 합니다.

  플럼코트

자두와 살구로부터 태어난 플럼코트

(사진 제공: 농업진흥청)

 

*알아보기

- 종이란 무엇일까

- 종간교배로 태어난 생물들

 

 

*관련 단원*

식물의 세계 (초등학교 4학년 과학 2학기)

동물의 세계 (초등학교 3학년 과학 2학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 (중학교 1학년 과학)

생식과 발생 (중학교 3학년 과학)

 

 

종이란 무엇일까

플럼코트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떤 맛을 낼까요? 플럼코트의 생김새는 살구에 가까운 데 비해 크기는 살구보다 크고 맛은 살구와 자두의 중간이어서 당도가 높고 신맛은 적다고 합니다. 살구의 탄탄한 과육과 자두의 달콤한 맛을 가진 플럼코트는 두 과일의 좋은 점을 함께 갖고 태어난 것입니다. 살구와 자두는 생물 분류학 상 엄연히 다른 종인데, 이렇게 서로 다른 종의 생물로부터 잡종이 태어나게 하는 것을 종간교배 또는 이종교배라고 합니다. 종이란 생물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입니다. 같은 종끼리는 자손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다른 종끼리는 그렇지 못한 것이 일반적이고, 같은 종은 다른 종과 구별되는 생물학적 특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생물학적으로 ‘격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우장춘 박사가 각기 다른 종의 생물로부터 새로운 종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1930년대에 세계 최초로 밝혔습니다. 유채가 배추와 양배추로부터 만들어진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증명해보인 것입니다.

 

생물학적으로 격리된 서로 다른 종의 생물은 서로 다른 이름을 갖습니다. 생물에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이름, 즉, 학명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학명은 린네가 고안한 명명법−이명법(二名法, binomial nomenclature)을 따르는 것입니다. 이명법이란 라틴어로 속명과 종명을 조합하여 나타내는 방법인데, 린네는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생물분류학의 기초를 확립했습니다. 모든 생물은 계(kingdom) − 문(phylum) − 강(class) − 목(order) − 과(family) − 속(genus) − 종(species)이라는 체계에 따라 분류됩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계’보다 상위 개념으로 ‘영역(domain)'이 추가되었습니다. 때로는 ’종‘ 아래에 ’아종(subspecies)'을 포함시켜 나타내기도 합니다.

린네

생물분류학의 체계를 확립한 칼 린네

(자료 출처: 위키피디아 퍼블릭도메인)

 

종간교배로 태어난 생물들

서로 다른 종의 부모로부터 자손이 태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플럼코트처럼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고, 주변 환경 등의 영향으로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간교배로 태어난 생물에는 식물도 있고 동물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간교배 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라이거(liger)

수컷 사자와 암컷 호랑이 사이에서 태어난 것으로, 사자(lion)과 호랑이(tiger)를 섞어서 이름 붙였습니다. 크기는 사자와 호랑이의 중간 정도이며, 사자의 털 색깔에 호랑이의 줄무늬를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종간잡종이라서 새끼를 낳지 못합니다. (라이거와 반대로 수컷 호랑이와 암컷 사자 사이에서 태어나면 타이곤(tigon)이라고 부릅니다.)

                        라이거 

에버랜드의 라이거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cc) by Hkandy)

 

노새(mule)와 버새(hinny)

당나귀 수컷과 암말 사이에서 태어난 노새는 말로부터는 순발력을, 당나귀로부터는 지구력을 물려받아서 사람들이 일을 시키기에 적합한 동물이라고 합니다. 노새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구약성경에도 노새 이야기가 나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무척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노새와 반대로 말 수컷과 당나귀 암컷 사이에서 태어난 잡종을 버새라고 하는데, 버새는 노새보다 체구가 작고 기후나 풍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고 합니다. 

                          노새

노새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퍼블릭도메인)

− 제브로이드(zebroid)

얼룩말은 말, 당나귀, 조랑말 등 말속에 속하는 여러 종류의 동물과 종간교배를 통하여 잡종을 만들어내는데, 이렇게 태어난 잡종들을 제브로이드라고 합니다. 얼룩말과 무엇의 잡종인가에 따라서 제동크(얼룩말+당나귀), 졸스(얼룩말+말), 조니(얼룩말+조랑말) 등으로 불립니다.

                            제브로이드 

얼룩말 수컷과 당나귀 암컷의 잡종인 제동크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cc) by sannse)

 

플럼코트의 경우에도 보았듯이, 종간교배를 통해 태어난 잡종에 동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식물의 경우에도 자연발생적인 잡종이 있지만, 식량 생산을 목적으로 품종을 개량하거나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내기 위해 인위적으로 종간교배를 시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쌈추

우장춘 박사가 밝혀낸 유채처럼 배추 속에 속하는 서로 다른 종 배추와 양배추로부터 만들어진 잡종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쌈에 좋은 크기, 모양, 맛 등을 철저하게 고려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 청견과 한라봉

청견과 한라봉은 제주에서 생산되는 과일로써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청견은 감귤과 오렌지의 잡종이고, 한라봉은 청견과 폰캉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한라봉

제주의 특산품 한라봉도 종간교배로 만들어졌다

(사진 출처: flickr (cc) by LeeJaYeon)

 

* 생각 키우기

린네의 생물분류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람을 비롯해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생물을 생물분류학에 따라 분류해보세요.

 

종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 속이 다른 생물들끼리의 교배, 즉, 속간교배를 통해서도 잡종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속간교배로 탄생한 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우장춘 박사를 육종학의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우장춘 박사의 업적과 육종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주제!
유전자
관련단원 보기
*중3학년 2학기 유전과 진화
백호랑이와 유전법칙
*중3학년 1학기 생식과 발생
DNA 조작으로 불치병 잡는다
*중3학년 2학기 유전과 진화
유전자변형식품(GMO)에 대한 상반된 시선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