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목록

조회 : 8259 | 2012-11-13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 10월 31일 소백산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 1급 동물인 여우 한 쌍(암수 각 한 마리씩)을 자연의 품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이는 지난 3년 동안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추진해 온 ‘한국토종여우 복원사업’ 계획에 따른 것인데요, 이 계획의 목표는 토종여우의 수를 2020년까지 총 50마리로 늘리는 것입니다. 소백산국립공원이 서식지로 뽑힌 것은 토종여우가 살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고 먹이자원도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번에 방사된 두 마리의 여우 중에서 암컷이 엿새 만에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암컷 여우가 있던 곳은 방사된 곳에서 직선거리로 5km 정도 떨어진 마을의 한 부엌이었습니다. 암컷 여우의 사망 원인이 추위나 굶주림이 아닐까 추정되기도 하였으나 조사 결과 사망 원인은 질식사로 밝혀졌습니다. 혼자 남은 수컷 여우는 아직까지는 큰 탈 없이 자연에 적응하고 있지만, 짝을 잃은 수컷 여우가 무사히 겨울을 날 수 있을지 관심과 걱정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1


토종여우 두 마리가 10월 31일 소백산국립공원에서 자연의 품에 안겼지만
안타깝게도 한 마리는 며칠 만에 숨진 채 발견되었다.
(사진 출처: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알아보기
- 우리나라 토종여우
- 토종여우는 어쩌다 사라졌을까
-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관련 단원*
동물의 한살이 (초등학교 과학 3학년 1학기)
동물의 세계 (초등학교 과학 3학년 2학기)
식물의 한살이 (초등학교 과학 4학년 1학기)
식물의 세계 (초등학교 과학 4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초등학교 과학 5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 (초등학교 과학 6학년 1학기)

 


우리나라 토종여우
여우는 식육목(Carnivora) 개과(Canidae) 여우속(Vulpes)에 속하는 포유동물입니다. 여우의 종으로는 총 12가지가 있고, 사는 지역에 따라서 다시 48아종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그 가운데서 학명 Vulpes vulpes로 분류되는 여우가 우리나라 토종여우입니다. 주둥이 부위가 가늘고 날카로운 토종여우는 크기가 개과 동물 중에서 중간 정도인데 몸길이(약 60~90cm)에 비해서 꼬리(약 30~60cm)가 긴 편입니다. 털 색깔이 짙은 갈색에서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붉은여우(red fox)라고도 불립니다.

 

붉은여우의 서식지는 원래 유럽과 아시아 전역, 미국 북부 지역과 오세아니아 일부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습니다. 주로 사람이 사는 마을 뒤의 야산이나 낮은 산 또는 구릉지대에서 삽니다. 잡식성이라서 다양한 종류의 먹이를 먹는데, 쥐를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설치류 개체수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쥐를 통해 감염되는 페스트를 막아주므로 이로운 동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평균수명은 6~10년 정도인데 야생에서는 15년까지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여우는 태어난 지 10개월쯤 되면 어른이 되어 새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우는 1~2월에 짝짓기를 해서 3~4월에 새끼를 낳고, 굴을 파서 그 안에서 새끼를 키웠다고 합니다.

 

2
우리나라 토종여우의 학명은 Vulpes vulpes이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퍼블릭도메인) 

 

 

토종여우는 어쩌다 사라졌을까
여우는 옛날이야기에도 자주 나오고, 구미호가 주인공인 TV 드라마도 여럿 있었지요? 어린이들의 놀이 중에도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하는 여우놀이가 있을 정도로 여우는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입니다. 옛날엔 우리나라에도 여우가 많이 살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젠 동물원이 아니고서는 여우를 볼 수 없는 형편이 되어버렸습니다. 여우는 전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필요한 종으로 분류되어 있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늑대, 대륙사슴, 반달가슴곰, 붉은박쥐, 사향노루, 산양, 수달, 스라소니, 표범, 호랑이와 더불어 멸종위기 1급 포유동물에 속해 있습니다. 토종여우가 본격적으로 사라지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초반부터이고 1980년쯤엔 이미 남한의 자연생태계에서는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그러다가 뜻밖에도 2004년 3월에 강원도 양구군에서 수컷 여우 한 마리가 발견되었는데 이미 숨진 상태였습니다. 학계에서는 그때 발견된 여우가 우리나라 자연생태계에 남아 있던 마지막 여우라고 보고, 여우가 멸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많던 여우는 도대체 어쩌다가 우리 땅에서 사라져버린 걸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전문가들은 크게 두 가지 이유를 꼽습니다. 그 중 하나는 사냥입니다. 여우털이 목도리나 겨울옷의 재료로 인기가 많아서 무분별하게 사냥이 이루어진 탓에 여우 개체수가 줄어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냥보다 더 큰 문제는 쥐약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식량 사정이 별로 좋지 않던 1960~70년대에는 전국적으로 쥐 퇴치 운동을 벌였습니다. 모든 집에서 일제히 같은 날 쥐약을 놓거나 쥐덫을 설치하는 방법을 썼지요. 결국 쥐는 효과적으로 없앴는지 모르겠지만 쥐를 먹이로 하는 여우가 사라지는 부작용을 낳고 만 것입니다.

 

1


여우털 가죽;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여우목도리가 유행했는데 이는 토종여우를 사라지게 만든 중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CC) by Kjell Bjørnstad)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사람은 대자연의 입장에서 보면 극히 일부분에 해당하는 한 생물종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에 가장 위협적인 생물종 또한 사람입니다.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서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자연이 참 쉽게도 순식간에 망가졌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데는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몇 세대가 지나야 할 수도 있고, 어쩌면 영영 되돌릴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른 생물이 아니라 바로 사람을 위해서라도 자연생태계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일은 꼭 필요합니다. 이미 세계 여러 곳에서 멸종위기의 생물을 복원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해 전부터 그런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토종여우 복원사업은 반달가슴곰과 산양 복원사업의 뒤를 잇는 것으로 멸종위기 포유동물 복원사업으로는 세 번째입니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은 토종여우 복원을 위해서 2009년부터 3개년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왔습니다. 먼저 복원 장소로는 토종여우의 서식지로 적합한 소백산국립공원을 선택하고, 방사할 여우에게 2개월간 자연적응훈련을 시켰습니다. 사람의 보호 아래 살던 여우는 야생성을 잃어버려서 아무런 훈련 없이 방사하면 자연에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여우들은 먹이 잡는 법, 대인·대물 기피훈련 등 필요한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합니다. 방사 여우들에게는 무선추적장치가 부착되었는데, 이는 여우의 생태특성과 환경특성 등의 연구를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방사된 두 마리 여우 중 한 마리가 너무 일찍 숨지는 바람에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편에서는 무리하게 사업을 운영하는 바람에 애꿎은 여우가 희생되었다고도 합니다.

 

종복원사업이 그렇게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다른 사례들을 보아서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여우도, 반달가슴곰도, 산양도, 그리고 영영 자취를 감추어버린 호랑이도, 언젠가는 모두 우리 자연으로 돌아와 건강하게 서로 어우러져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연생태계가 본래의 건강함을 되찾을 때 자연의 구성원인 사람의 안녕도 약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나무 위의 새끼 반달가슴곰;
반달가슴곰도 멸종위기 1급에 속하는 동물이며 여우보다 앞서 복원사업이 시작되었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CC) by Abu0804)

 

 

1

여우, 반달가슴곰과 함께 멸종위기 1급으로 분류된 산양; 산양의 복원사업도 현재 시행 중에 있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CC) by Sannab)

 

 

*더 찾아보기*
-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홈페이지: 멸종위기동식물과 그 복원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  http://bear.knps.or.kr/bear/main.do

 

☆ 한 걸음 더
- 우리나라의 멸종위기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 전 세계적인 멸종위기생물을 알아보고, 복원 성공 사례를 찾아보세요.

 


 

 

주제!
동물 ,생태계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빨래가 필요없는 옷? - 연잎 효과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