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우리나라 어린이․청소년, 뼈 성장 돕는 비타민D 부족 심각! 목록

조회 : 2261 | 2012-11-28

1

요즘 많은 아이들이 실내에만 갇혀 햇볕을 볼 시간도, 운동을 할 시간도 부족해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라도 온 가족이 자연 속에서 걷고 뛰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JaeYong, BAE by-nd-2.5(flickr)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어린이․청소년들이 이런 비타민D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는 2008~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만 10~18세 청소년 2,062명의 혈청 비타민D 농도를 분석한 결과 약 78%의 어린이․청소년이 비타민D의 정상치 20ng(나노그램)/ml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영양학 분야의 국제학술지『Public Health Nutirition』 최신호에도 실렸는데요, 특히 13.4%는 비타민D 농도가 11ng/ml 미만으로 결핍 상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명 중 1명 이상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연령대별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이나 초등학생보다 비타민D 결핍 증상이 심했고, 여고생은 10명 중 4명 이상이 심각한 비타민D 결핍상태를 보여 가장 결핍 증상이 심한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햇빛의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비타민D가 결핍이라는 것은 바꿔 말하면 햇볕을 쬐지 못하고 하루 종일 실내에서 머물며 공부에만 매달리는 우리 청소년들의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연구팀은 비타민D 결핍증이 있는 어린이‧청소년들의 부모도 비타민D 농도가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뼈의 성장과 골량의 축적을 돕는 역할을 한다는 비타민D. 이런 비타민D가 부족하면 구루병, 골연화증, 성장장애, 골절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비타민D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부족하지 않을지 좀 더 자세히 살펴 우리 건강을 지키도록 합시다.

 

 

* 알아보기
- 비타민D는?
- 비타민D와 햇볕
- 비타민D 부족을 해결하는 방법은?

 

 

*생각 키우기
비타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비타민D는?

 

2

비타민D 중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D3. / 이미지 출처 : by Sbrools by-sa-3.0(wikipedia.org)


지용성인 비타민D는 크게 비타민D2와 비타민D3, 2가지로 나뉩니다.

 

• 비타민D2 (에르고칼시페롤) : 식물에서 합성되며 인체에서는 생성되지 않음.
• 비타민D3 (콜레칼시페롤) :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때 피부에서 다량 생성됨. 동물성 물질로부터도 흡수할 수 있음. 사람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비타민D3임.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가 제대로 클 수 있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 흡수를 돕고, 신장에서 칼슘 배설을 감소시키는 필수 성분이다. 그 때문에 비타민D3는 골강화에 중요한 성분이고, 골다공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오렌지색 화살표가 비타민D의 작용. / 이미지 출처 : 퍼블릭 도메인(wikipedia.org)


 

비타민D와 햇볕
비타민D는 음식으로 온전히 섭취하지 못하고, 비타민 중 유일하게 햇볕을 쬐어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야 합니다. 우리 피부가 태양의 자외선을 받아 만들어내지요. 특히 요즘처럼 한낮의 따사로운 가을 햇볕은 보약이나 다름없습니다.

 

5

미국에서는 건강을 위해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쬘 것을 권장하고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D3. / 이미지 출처 : by Shinjiro by-3.0(wikipedia.org)


미국에서는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햇볕 쬘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햇볕은 우울증도 예방합니다. 또 면역력도 키워주고, 햇볕을 받으면 피부의 말초혈관이 확장돼 혈액 공급도 원활해집니다.
햇볕만 쬐면 면역력도 키워줍니다. 혈액 속 백혈구들의 기능이 활발해져서 인체 저항력이 강화된다고 하네요.
특히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 햇볕에 노출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겨울에는 비타민D 부족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연구팀은 비타민D 결핍증이 있는 청소년의 부모도 비타민D 농도가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가족력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어린이․청소년기에 비타민D 결핍증이 심할 경위 구루병, 골연화증, 성장장애, 골절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골다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해요.



비타민D 부족을 해결하는 방법은?
비타민D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에는 비타민D 보충제와 칼슘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비타민D는 연어 등 지방질 생선 등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고, 우유, 콩음료, 마가린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15분 정도라도 햇볕을 쬐고 비타민D가 강화된 우유나 말린 표고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가끔씩 연어, 청어, 정어리 같은 생선을 먹는 좋습니다.

 

비타민 D 급원 식품과 함유량(㎍/100g)
연어 32
청어 22
말린 표고버섯 17
생 표고버섯 2
참치 5
우유 4
달걀(삶은 것) 3
버터 2


비타민D의 결핍은 뼈의 성장에 커다란 장애를 초래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듯 비타민D 역시 과다 섭취했을 때는 간에 축적되어 고칼슘혈증, 식욕 부진 등의 여러 가지 부작용이 초래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답니다.

 

 

*생각 키우기
비타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비타민은 매우 적은 양으로 물질 대사,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예요. 매우 적은 양으로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호르몬과 비슷하지만 몸 속 내분비기관에서 합성되는 호르몬과 달리 거의 대부분의 비타민은 과일이나 야채 같은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점이 다른 점이에요. 비타민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 보고 각 비타민이 부족할 때 생기기 쉬운 질병들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주제!
물질 ,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영화 아바타’와 3D 열풍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사과도넛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소금의 품격 - 굵은 소금, 꽃소금, 맛소금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