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돌담 밭, 국가 중요농업유산 1․2호 지정 목록

조회 : 1716 | 2013-02-26

1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돌담 밭’이 국가 중요농업유산 1․2호로 지정되었음을 알리는 농림수산식품부의 보도자료. / 이미지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캡처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세기 동안 형성되어온 조상의 예지가 담긴 소중한 농어업 유산을 유지․보전․활용하기 위해 국가농어업유산 지정제도를 도입했다’면서 전남 완도의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흑룡만리 돌담 밭’을 국가 중요농업유산 1호와 2호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지정된 국가 농업유산은 전국 시․군에서 신청한 64건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심사대상까지 올라 온 총 13건 중에서 완도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흑룡만리 돌담 밭을 농업유산으로 확정했고, 나머지 11건은 추후 자료보완을 거쳐 재 심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돌담 밭이 어떤 곳인지 살펴보고, 왜 국가 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해 보호하기로 한 것인지 그 이유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 알아보기
- 국가 중요농업유산이란?
   * 세계중요농업유산이란?
- ‘청산도 구들장 논’은 어떤 곳일까?
- ‘제주도 돌담 밭’은 어떤 곳일까?

 

 

* 생각 키우기
세계 여러 나라들이 앞 다퉈 자국의 농어업자원들을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 국가 중요농업유산이란?
이번에 지정된 국가 농업유산은 전국 시․군에서 64건의 신청을 받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그리고 ‘농어업유산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2곳이 확정된 것인데요, 역사적․생태적 가치성과 지역사회 파트너십, 지역사회 발전과 연계된 효과성 등 3개 분야에 9개 항목을 심사해 결정된 것이랍니다.  
초기 신청은 64건이었는데, 이중 최종 심사대상에는 총 13건이 올라왔어요. 최종 심의대상 13건 중 심의를 통해 전남 완도(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의 돌담 밭이 국가 중요농업유산 제1호와 제2호로 지정이 된 것입니다. 최종 후보에 올랐던 나머지 11건은 추후 자료보완을 거쳐 재심의를 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2

(제1차 위원회, 2013년 1월 10일 시군에서 신청한 64건의 유산자원 중 전문가의 서류심사·현장심사를 거쳐 13건을 선별하여 심의위원회에 상정된 것임. 자료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농어업유산이란 농어업인이 오랜 기간 동안 농경과 어로행위로 형성되고 진화시켜 온 보전․유지 및 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전통적 농어업 활동과 시스템 및 그 결과로 나타난 농어촌 경관 등 모든 산물을 가르키는 말인데요, 수세기 동안 형성되어 온 조상의 예지가 담긴 이러한 소중한 농어업 유산이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소멸되고 있어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 유산자원을 국가가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국가가 국가 중요농어업유산을 지정하기로 한 것이랍니다.
이런 유산자원을 지정하고 관리하려는 것은 유산자원의 보존과 관리는 물론 이를 이용해 농어촌 공간을 활용한 부가적 소득원을 창출할 수도 있게 되기 때문이라네요. 또 민족적 자긍심도 고취되고 국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고요.
이번에 지정된 국가 중요농업유산은 FAO(국제식량농업기구)의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에도 등재를 위해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인데요, GIAHS 등재는 우리유산을 세계에 알리는 것은 물론 외국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답니다.

 

 

*FAO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이란?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은 2002년 창설된 곳으로 이탈리아 로마에 본부를 둔 국제식량농업기구(FAO)에서 선정해 등재하는 것인데요, 전 세계의 독창적인 농업 문화, 인류 진화 시스템 및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을 성취하고 통합접근 방식의 농촌개발을 유도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총 11개국의 19개소(중국 6, 일본 2, 필리핀 1, 인도 2, 칠레 1 등)가 등재되어 있고, 19개국 31개소(미국 1, 이태리 1, 러시아 1, 브라질 1, 인도 8 등)가 현재 등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홈페이지 : www.giahs.org)

 

 

- ‘청산도 구들장 논’은 어떤 곳일까?

 

3

전남 완도군 청산면(청산도) 구들장 논의 모습. 논 아래 구들 및으로 물이 흐르는 통수로가 보인다. / 이미지 출처 : 완도군청

 

 

국가 중요농업유산 제1호로 선정된 전남 완도군 청산면에 위치한 청산도 구들장 논은 도대체 어떤 곳일까요? 우리나라에게 가장 먼저 국가농어업유산으로 선정된 이유는 농림수산식품부의 보도자료에 설명자료로 담겨 있었습니다.
전남 완도에서도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청산도에는 우리나라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논이 있습니다. 청산도 구들장 논은 전통 온돌과 유사한 구들장을 논바닥 밑에 설치에 통수로 역할을 할 수 있게 하고, 그 위에 진흙으로 틈새를 메운 후 30~40cm 가량 흙을 덮어서 만든 논입니다. 청산도는 섬이라서 경지면적이 적고 돌이 많아 물 빠짐이 심해 논농사를 짓기 어려웠는데 이런 열악한 농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조상들이 하나하나 논을 만들어가며 농사를 지어온 애환과 지혜가 담긴 논이랍니다.
16~17세기에 사람들이 이 섬에 들어와 살면서 조성되기 시작한 것으로 최소 250년에서 최대 400년의 역사를 지닌 것으로 보입니다.
청산도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농어업유산들이 남아있어서 함께 둘러볼 수 있는데요, 구들장 논에서는 친환경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어서 3억년 전 고생대때의 화석으로 남아있는 긴꼬리 투구새우(멸종위기 2급)가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이 긴꼬리 투구새우와 함께 청산도의 시신을 매장하지 않고 일정기간 집으로 덮어 두었다가 나중에 뼈만 골라내어 묻는 장례방식인 ‘초분’, ‘유채꽃’, 바다에 돌을 쌓아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해 고기를 잡는 ‘독살’ 등의 농어업유산자원들이 남아있답니다.

 

 

4
청산도 구들장 논의 구조를 설명한 그림과 사진 자료. 오른쪽 아래에는 청산도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풍경인 초분과 고인돌, 돌담 그리고 긴꼬리투구새우의 모습이다. / 이미지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 ‘제주도 돌담 밭’은 어떤 곳일까?
제주도의 돌담 밭은 제주 현무암으로 만든 2만 2천여km에 달하는 밭 주변에 둘러진 담을 말하는데, 한줄로 된 외담, 두줄로 된 겹담, 넓게 쌓은 잣벡담, 하단에 작은돌을 쌓고 상부는 큰돌을 쌓은 잡굽담등 그 모양도 다양합니다.
밭에 빙 둘러진 이 돌담들은 바람으로부터 농작물의 피해를 막고 말과 소 등의 가축이 밭으로 뛰어들지 못하게 막아주기도 합니다. 또 씨앗이 날리 것(비산)을 막고요. 제주 돌담 밭은 고려시대 고종 때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5시」의 작가 게오르규는 제주 돌담을 “세계적인 명물”로 예찬했다고 하네요.
제주특별자치도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돌담 밭은 왜 국가 중요농업유산 제2호가 됐을까요? 농림수산식품부는 보도자료를 통해서 제주 돌담 밭을 국가 중요농업유산 제2호로 선정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제주 돌담 밭은 제주인이 척박한 자연환경과 맞서 싸운 삶의 역정을 보여주는 유산이며, 현재도 마소로부터 농작물 보호, 밭의 경계구분 그리고 방풍을 위한 축조물로서 그 역할을 하고 있음. 경관이 뛰어나고 규모가 커서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이라고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네요.

 

 

5


제주도 전역에 널리 분포한 돌담 밭은 바람이 많은 제주에서 농사를 지을 때 바람을 막고, 말과 소 등의 가축이 밭으로 뛰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등 농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하나하나 돌을 쌓아 만들었답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쌓아진 돌담이 현재는 풍경화처럼 멋진 그림을 만들어내고 있어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도 인정을 받고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 생각 키우기
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는 전 세계의 독창적인 농업 무화, 인류 진화 시스템 및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을 성취하고 통합접근 방식의 농촌개발을 유도하고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지정되고 있습니다. 국가의 추천을 받아 입후보지 등록신청을 하면 본부에서 현지답사와 서류심사를 거친 후 인정을 해주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이번에 국가 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청산도 구들장 논과 제주도 돌담 밭을 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생각해 볼까요? 왜 많은 나라들이 앞 다퉈 자국의 농어업자원들을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지역>


5

주제!
환경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