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나는 들풀 ‘큰개불알풀’ 목록

조회 : 4612 | 2013-03-26

<겨울 끝자락에서 먼저 꽃을 피우는 큰개불알풀>
기온은 차가우나 따스한 봄볕이 우리를 밖으로 유혹하는 계절입니다. 길거리의 나무도 봄을 맞아 꽃이나 잎을 낼 준비로 한창 부산합니다. 점심을 먹은 후 식곤증을 떨치려 공원을 산책하는 길에는 따스한 봄볕 사이로 울타리 나무 밑에는 파릇파릇한 싱그런 새싹이 한창 돋아나고 있습니다. 그 중 자주 눈에 띄는 것이 큰개불알풀입니다.
큰개불알풀은 개불알풀에 비해 크기가 크므로 큰개불알풀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열매의 생김새가 개의 수컷 생식기를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러나 이름과는 달리 꽃의 크기가 아주 작으며, 잎에 꽃을 파묻고 있어 몸을 낮추고 유심히 보아야 찾을 수 있는 식물입니다. 봄날의 공원에 나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큰개불알풀을 비롯한 들풀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만나러 가볼까요?

※ 관련단원
식물의 세계(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중학교 1학년)

<알아보기>
1. 큰개불알풀의 분류학적 의미
2. 큰개불알풀의 생김새 알아보기
3. 큰개불알풀은 어디에 사용할까요?
4. 귀화식물인 큰개불알풀의 고향은?
5. 큰개불알풀을 만나러 공원에 갑니다.

<큰개불알풀의 분류학적 의미>
큰개불알풀은 종자식물 중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현삼과에 속하며, 학명은 Veronica persica Poir.입니다. 학명 중 속(屬)명인 Veronica는 십자가에 못에 박힌 예수님의 피와 땀을 닦아주던 성녀 베로니카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종소(種小)명인 persica는 지명 ‘페르시아의’란 뜻입니다.

베로니카속(Veronica屬)은 전 세계에 약 500종이 속하는 큰 속으로 대부분 온대 북반구에 살고 있습니다. 주로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 대부분으로 풀밭에 군락을 이루어 살고 있습니다. 그 중 우리나라에는 살고 있는 작은 의미의 개불알풀 종류는 우리나라 토종식물인 개불알풀(Veronica polita Fr. ssp. lilacina (H. Hara ex T. Yamaz.) T. Yamaz.)을 비롯하여 외국에서 들어와 이 땅에서 스스로 뿌리를 내리고 사는 귀화식물인 선개불알풀(Veronica arvensis L.)과 눈개불알풀(Veronica hederifolia L.) 등이 있습니다.
토종식물인 개불알풀은 주로 남부지방의 길가, 풀밭에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잎은 길이와 폭이 각각 4-11mm로서 작고 잎의 톱니가 2-3쌍이며, 꽃은 보통 연한 붉은빛이 나는 흰색으로 지름 3-4mm로서 작으며, 꽃자루가 짧아 큰개불알풀과 구분됩니다. 귀화식물인 선개불알풀은 줄기는 곧추서고, 꽃자루는 거의 발달하지 않아 구분되며, 눈개불알풀은 꽃이 필 때에도 떡잎이 남아 있고 꽃받침의 가장자리에 긴 털이 나므로 큰개불알풀과 구분됩니다.

<큰개불알풀의 생김새 알아보기>

큰개불알풀은 서아시아를 거쳐 유럽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산과 들에서 흔히 사는 두해살이 귀화식물입니다. 양지바른 곳이면 어디서나 잘 자라며, 높이는 10-20㎝ 가량입니다. 잎은 줄기에 마주나게 달리며, 잎몸은 삼각 모양으로 털이 있습니다. 잎가장자리에는 4-7개의 굵은 톱니가 있으며, 줄기의 아래 부분에 짧은 잎자루가 있고 윗부분에는 잎자루가 거의 없습니다.
꽃은 3월부터 6월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피고 지며, 잎겨드랑이에 한 개씩 달립니다. 꽃잎은 하늘색이며, 4장으로 깊이 갈라지지만 밑부분은 붙어 있으며, 길이는 2-4㎝이고 가운데 짙은 줄이 있습니다. 꽃받침은 4장으로 갈라지며, 길이 6-10mm로 갈래조각은 가는 달걀 모양으로 끝이 둔합니다. 수술 2개, 암술 1개이며, 암술대는 길이 3mm입니다.
열매는 8-9월에 영급니다. 거꾸로 세운 심장모양으로 편평하고 끝이 파진 모양으로 그물 같은 무늬가 있으며, 길이 5mm, 폭 1cm입니다. 특히, 열매 모양이 개의 수컷 생식기 모양을 닮아 식물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씨는 타원 모양으로 길이 1.5mm이며, 잔주름이 있습니다.

그림 1. 큰개불알풀 각 부분의 생김새.

<큰개불알풀은 어디에 사용할까요?>

큰개불알풀은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잎은 나물로 먹으며, 꽃을 따서 그늘에 말려 차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환경오염이 심하므로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유럽에서는 큰개불알풀을 비롯하여 초원에 흔히 자라는 Veronica속(屬)식물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며, 향기가 좋아 꽃을 말려 차로 마셨습니다. 그리고 눈쓰라림 완화, 시력 회복,  근육통 완화, 그리고 염증 치료에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스페인 국왕인 챨스 5세는 통풍 완화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액체로 달여 기침 상비약으로 사용하였습니다.
2002년에 U. Sebnem Harput 등은 큰개불알풀에서 페닐레타노이드(Phenylethanoid)와  일리도이드 글리코시데스(Iridoid Glycosides)를 추출하였고, 암 치료에 중요한 물질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유럽의 들판에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개불알풀 종류는 생활에 여러 용도로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귀화식물인 큰개불알풀의 고향은?>

큰개불알풀의 고향은 학명의 종소명 persica에서 알 수 있듯이 페르시아가 위치한 서아시아 지역입니다. 이 식물이 유럽에서 처음 발견된 것은 1825년 영국이었습니다. 그 후 유럽에서 미국과 동아시아로 건너가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널리 퍼져 살고 있습니다. 이렇듯 외국에 고향을 둔 식물이 여러 경로를 통해 그 지역에 들어와 스스로 뿌리를 내리고 살고 있는 식물을 ‘귀화식물’이라 합니다. 봄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귀화식물은 달맞이꽃, 서양민들레, 아까시나무, 큰개불알풀 등입니다.
특히, 외국에서 들어온 식물 중 번식력이 강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식물을 국가에서는 법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해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로 지정된 것은 단풍잎돼지풀, 미국쑥부쟁이를 비롯한 12종류입니다.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은 자연환경에 풀어 놓거나 심어서는 안 되며, 이를 수입 또는 반입하고자 할 때는 환경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 이를 어길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이렇듯 귀화식물은 우리의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우리 모두가 등하교길에서 만나는 주변의 귀화식물을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겠지요.

<큰개불알풀을 만나러 공원에 나갑니다>

봄이 되어 집 주변의 공원에 나가면 식물의 새싹 사이로 큰개불알풀의 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큰개불알풀은 꽃이 피는 시간이 하루이지만 하나의 줄기에 많은 꽃이 달려있으므로 꽃이 피고 지고 열매를 맺으며 오랜 기간 동안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특히, 큰개불알풀은 변덕스러운 봄 기온에 적응하느라 몸을 완전히 드러내지 않고 잎 속에 꽃이 파묻혀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개불알꽃을 보려면 우리는 몸을 낮추고 땅을 자세히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이 식물은 수고한 것이 아깝지 않을 만큼 예쁜 자태를 보여주어 우리에게 기쁨을 선사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큰개불알풀과 함께 봄을 알리는 식물은 털이 많고 꽃이 닥디닥지 붙은 ‘꽃다지’, 나물과 국으로 즐겨 먹는 ‘냉이’, 봄을 맞이하느라 꽃자루를 길게 내고 있는 ‘봄맞이’, 그리고 잎을 로제트형으로 내고 노란색 꽃을 피우는 ‘서양민들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들풀을 만나러 따스한 봄날, 주변의 공원을 산책하며 몸을 낮추고 봄꽃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지요.

<한걸음 더>
- 귀화식물의 종류를 조사해봅시다.
- 공원이나 길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귀화식물의 종류를 찾아봅시다.

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