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사구의 식물(1) 목록

조회 : 4129 | 2013-08-06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여름입니다. 시원한 바다가 그리운 여름을 맞아 가족과 함께 바닷가 휴가를 계획하고 계시는지요. 바닷가 넓은 모래사장에는 우리가 주변에서 보지 못한 다양한 종류의 해안식물이 살고 있습니다. 이 해안식물은 모래 침식 작용을 막아주며 해안사구을 안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요즘 무분별한 해수욕장 개발 등으로 해안사구가 파괴되어 해인식물이 살 곳이 점점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특히 해안식물에 더욱 관심을 갖고 보호에 힘써야 합니다.
그럼, 해안사구에 사는 식물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관련단원>
식물의 세계(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생태계와 환경(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중학교 1학년)

<알아보기>
  - 해안사구 알아보기
  - 해안식물의 특징
  - 해안식물의 종류

<해안사구 알아보기>

해안사구는 바닷가 모래가 바람에 의해 육지로 이동하여 모래 언덕을 쌓은 것을 말합니다. 해안사구는 해안사구와 모래에 빗물이 스며들어 형성된 사구 습지, 그리고 배후에 형성된 산지로 구성됩니다. 해안사구에 해안식물이 정착하면 모래를 고정시키면서 사구의 성장을 돕습니다. 그러나 사구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하거나 인공방파제를 쌓을 경우, 모래의 공급이 중단되고 사빈과 함께 사구 침식이 일어나게 됩니다. 모래 침식 작용 등으로 해안사구가 파괴되는 것은 곧 육지를 보호하는 자연 방파제의 파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태풍, 해일 등이 일어날 때 육지에 직접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바람에 의해 모래가 육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럼, 해안사구의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진 1. 모래 침식 작용으로 식물 뿌리가 드러남.

사진 2. 인공방파제가 설치된 해안지역은 모래가 퇴적되지 못해 사구 침식 방지용 모래를 가져와 해안사구에 집적하는 모습.

사진 3. 모래 유실 방지를 위해 설치한 대나무 모래 포집기.

첫째, 해안사구는 모래의 창고이며, 자연적인 방파제입니다. 사구는 저장된 모래가 자연재해(태풍, 해일 등)로 유실될 경우, 사빈으로부터 공급을 받습니다. 간혹 폭풍이 밀려오면 사구가 침식되기도 하는데 다시 모래가 공급되고 해안식물이 정착하면 원래의 상태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해안사구를 무분별하게 해수욕장으로 개발하여 콘크리트 등으로 인공 방파제를 설치하는 경우, 사빈의 모래의 이동을 차단하여 사구의 모래 침식 작용을 가속화하게 됩니다.

그림 1. 신두리 해안사구 생태계와 사구형성 메커니즘.       자료: 환경부, 2002b, 해양수산부, 2003

둘째, 해안사구는 지하수의 저장고입니다. 사구의 모래는 입자사이의 공간이 많아 빗물이 스며들기 적당합니다. 이렇게 스며든 빗물은 사구 아래에 저장됩니다. 사구의 규모가 클수록 지하수 량이 많아 사구 습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런 사구 습지의 물은 옛부터 농사에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구의 모래는 정화 능력이 뛰어나 물에 포함된 이물질을 거르는 정수기 역할을 합니다.

사진 4. 해안식물 발달로 안정화된 해안사구 지역.

셋째, 동식물의 서식지 역할을 합니다. 사구의 환경은 매우 열악하여 햇빛과 바람이 강할 뿐 아니라 염분이 강하며, 물이 부족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육상식물은 살아가기 어렵지만  갯그령, 갯쇠보리를 비롯한 해안식물은 이런 척박한 해안 환경에 적응해 살고 있습니다.

이제 바닷가에서 볼 수 있는 해안식물에 대해 알아볼까요?

<해안식물의 생김새 특징>

갯메꽃, 갯완두 등 식물이름에 붙은 ‘갯’은 해안가에 살고 있는 식물을 나타내는 접두어입니다. 해안사구에는 갯그령, 갯잔디, 좀보리사초, 통보리사초 등이 뿌리와 땅속줄기를 모래 속에 깊이 내려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안식물이 발달한 지역의 사구는 안정화를 이루고, 사구 둔덕에는 순비기나무, 해당화 등이 살며 모래 언덕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또한 해안식물은 바람의 세기가 세며, 햇빛이 강하며, 염분은 높은 해안사구 환경에 알맞은 생김새로 적응하여 살고 있습니다.

해안사구 환경에 적응한 해안식물의 생김새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래에 대한 적응
해안식물은 대부분 여러해살이풀로 땅속줄기를 만들어 번식하여, 땅속줄기가 옆으로 빠르게 뻗어가 큰무리를 이루어 살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바람에 날리는 모래를 안정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2. 수분 부족에 대한 적응
해안사구는 땅이 건조하며, 수분이 부족한 환경입니다. 그러나 해안식물은 땅속줄기에 많은 뿌리는 내려 효율적으로 수분을 흡수합니다.

3. 강한 햇빛에 대한 적응
해안사구식물의 잎은 대부분 두껍고 잎 표면이 반질하거나 털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잎이 잘 마르지 않으며 강한 햇빛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4. 강한 바람에 대한 적응
바닷가 강한 바람에 적응하여 키가 작고 땅 위를 기듯이 자라거나 줄기가 비스듬히 누워서 자랍니다.

그럼, 다음주에는 해안식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