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습지에서 볼 수 있는 수생식물(Aquatic Vascular Plants) (2) 목록

조회 : 4148 | 2013-09-17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수생식물 8종류>

 

여러 환경적 변화로 수생식물의 생육지가 줄어들며, 그 곳에 사는 수생식물의 수도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감안하여 환경부에서는 2012년 멸종위기야생동식물보호법을 개정하여 멸종위기야생식물을 77종류로 확대 지정하였고, 그 중 수생식물 8종류가 법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법으로 보호되고 있는 수생 멸종위기야생식물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가시연꽃 (수련과) Euryale ferox Salisb.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깊은 연못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물풀입니다. 물풀 전체에 가시가 많아 가시연꽃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특징으로는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많으며, 줄기는 없습니다.
 처음에 물속에서 나는 잎은 작고, 타원형, 화살 모양, 털이 없지만, 나중에 나서 물 위에 뜨는 잎은 원형, 지름 20cm에서 120cm까지 자랍니다. 가시연꽃의 잎은 우리나라의 수생식물 중 가장 잎이 큰 식물입니다. 또 가시연꽃은 한해살이풀로 봄에 씨에서 싹을 내어 큰 잎으로 자라며, 하루에 지름이 25cm 이상 자라기도 하는 놀라운 생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잎 앞면은 주름이 지고 윤이 나며, 뒷면은 검붉은 색이고 엽맥이 튀어나옵니다. 잎자루는 길고, 잎 뒷면 중앙에 방패 모양으로 붙어 있습니다.
 꽃은 8-9월에 긴 꽃줄기 끝에서 1개씩 피며, 밝은 자주색, 지름 3-4cm이며, 밤에는 오므라듭니다.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지며, 밑 부분이 통 모양입니다. 꽃잎과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8개입니다. 열매는 타원 모양으로 장과처럼 생겼으며, 길이는 6-7cm로 역시 가시가 있습니다.

   
1

 

 


2. 각시수련(수련과) Nymphaea tetragona Georgi var. minima (Nakai) W. T. Lee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중부 이북의 오래된 연못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한국특산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2012년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으로 새로 지정되었습니다. 수련에 비해 꽃과 잎이 작아 애기수련이라고도 합니다.
뿌리줄기는 짧고, 잎은 뿌리에서 여러 장이 나며, 말발굽 모양, 길이 1.5-5.5cm, 폭 1.6-4.3cm이며, 두꺼습니다. 잎 밑은 화살 모양으로 가장자리는 뚜렷하지 않은 물결 모양입니다. 잎자루는 가늘고 깁니다.
꽃은 7-8월에 긴 꽃대 끝에 한 개씩 피며, 흰색, 지름 3cm쯤입니다. 꽃받침은 4장, 긴 타원형, 녹색, 길이 1.7cm쯤, 끝이 뾰족합니다. 꽃잎은 10장 안팎으로 여러 줄로 늘어서며, 피침형, 길이 1.5cm쯤입니다. 수술은 많습니다. 열매는 둥글며, 꽃받침이 남아있습니다.

 

2   


3. 독미나리(미나리과) Cicuta virosa L.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대관령 이북의 습지와 냇가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빙하기 때 남쪽으로 내려와 사는 북방계 식물로 현재에는 생육지 훼손뿐 아니라, 기후 온난화라는 새로운 복병도 맞이했습니다. 지금까지 겨우 살고 있던 자생지도 기온이 더 올라간다면 곧 멸종이 될 수 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뿌리줄기는 이른 봄에는 질이 치밀하고 둥글지만, 가을에는 길어지고 속이 비어 칸이 여러 개 생깁니다. 줄기는 곧추서며, 속이 비어있고, 높이 60-150cm입니다. 줄기 아래쪽에 난 잎은 2-3회 갈라지는 깃꼴겹잎, 삼각상 달걀 모양, 길이 30-50cm, 잎자루가 깁니다. 또한 줄기 위쪽에 난 잎은 잎자루가 짧고, 밑이 넓어져서 줄기를 반쯤 감싸고 있습니다. 꽃은 6-8월에 겹산형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입니다. 작은 산형꽃차례는 20개쯤, 둥글고, 지름 2cm쯤입니다. 꽃싸개잎은 없거나 1-2장이며, 일찍 떨어집니다. 작은 꽃싸개잎은 6-12장, 선형이며, 꽃잎은 가운데에 검은 줄이 있고, 끝이 안쪽으로 조금 오므라듭니다. 암술대는 열매가 익을 때 아래로 구부러집니다. 열매는 분과로 달걀형 공 모양입니다.
독미나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식물은 맹독성 식물입니다. 시쿠토신(cicutoxin)이라는 독성분은 식물 전체에 있으나 특히, 뿌리에 많습니다. 먹으면 신경이 곧 마비가 되어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옛날에는 독화살의 독을 만드는데 사용했습니다.

 

3

 

 


4. 매화마름(미나리아재비과) Ranunculus trichophyllus Chaix var. kadzusensis (Makino) Wiegleb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서해안과 서해안 섬의 논에 드물게 자라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입니다. 4월 하순에서 5월 초순 사이에 꽃을 피우고, 모내기를 하기 위해 논을 갈고 물을 댈 때 사라지며, 그 짧은 기간 동안 꽃을 피워 씨를 맺습니다. 매화마름은 생육 환경이 까다로워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며 겨울에도 물기가 남아 있는 논, 저수지나 유수지 주변의 논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농약 사용이 빈번한 요즈음 매화마름의 생육지가 급격히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매화마름의 줄기는 속이 비고,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는 50cm까지 자랍니다. 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립니다. 물속의 잎과 땅 위의 잎의 생김새가 다릅니다. 물속의 잎은 어긋나며, 3-4차례 가는 실처럼 갈라지며, 땅 위에서 자라는 식물체의 잎은 통통합니다.
꽃은 4-5월에 잎과 마주난 꽃자루가 물 위로 나와 그 끝에 1개씩 피며, 흰색, 지름 1cm쯤입니다. 꽃받침잎은 5장, 녹색, 길이 3.0-4.5mm입니다. 꽃잎은 5장, 길이 6-9mm이고, 밑 부분은 수술과 더불어 노란색입니다. 열매는 수과이며, 여러 개가 모여 둥글게 됩니다.

 

 4          


5. 물고사리(물고사리과) Ceratopteris thalictroides (L.) Brongn.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양지바른 논이나 웅덩이에서 드물게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물고사리도 2012년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으로 새로 지정되었습니다. 논이나 웅덩이가 줄어들며 훼손 우려가 높은  식물입니다. 뿌리줄기는 짧고 비스듬히 서며, 잎자루의 밑 부분에는 달걀 모양의 엷은 갈색 비늘 조각이 있습니다.
잎은 영양잎과 생식잎의 2종류가 있습니다. 영양잎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삼각형이고 길이가 3-20cm, 폭이 2.5-17cm이며 1-3회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잎맥은 그물맥입니다. 갈라진 조각은 크기가 일정치 않고 윗부분의 조각 중에는 생식잎으로 변하는 것도 있습니다. 잎 표면이나 잎이 갈라지는 곳에서 무성아(無性芽)가 생겨 새로운 개체로 발달합니다.
생식잎은 길이가 50cm에 달하고 1∼3회 깃꼴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며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 곳에 포자낭군이 달립니다. 포자낭은 8-10월에 익습니다.  
           

5

 

 


6. 순채(수련과) Brasenia schreberi J. F. Gmel.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전국의 오래된 연못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뿌리줄기는 땅속에서 옆으로 뻗고, 마디에서 수염뿌리와 줄기가 납니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가지가 드문드문 갈라집니다.
잎은 어긋나며, 물 위에 뜨고, 방패 모양, 길이 6-10cm, 폭 4-6cm, 가장자리가 밋밋합니다. 잎자루는 길며, 잎 앞면은 녹색, 윤기가 나며, 뒷면은 보라색을 띱니다.
꽃은 5-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물 위로 나온 꽃자루 끝에 한 개씩 피며, 자갈색, 지름 1.5-2.0cm입니다. 꽃받침은 3장, 넓은 피침형, 길이 1cm쯤, 꽃잎과 비슷합니다. 꽃잎은 3장, 긴 타원형, 길이 1.5cm쯤, 끝이 뾰족합니다. 수술은 보통 12-18개입니다. 암술은 16-18개입니다. 열매는 달걀 모양이며, 물속에서 익으며, 익어도 벌어지지 않고, 안에 씨가 1-2개 들어있습니다.
북반구에 널리 퍼져 있는 수생식물로서 1종이 순채속(Brasenia)을 이루고 있어 순채 한 종이 멸종될 경우, 지구 상에서 1개의 속(屬)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3장씩으로 적어 수련과의 다른 속 식물들과 구분이 쉽습니다. 우무질에 싸인 새순은 고급 요리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6    

 

7. 자주땅귀개(통발과) Utricularia yakusimensis Masam.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중부 이남의 산 습지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 식충식물입니다. 자주땅귀개란 이름은 자주색 꽃을 피우는 땅귀개라는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귀개는 열매 모양이 귀이개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자주땅귀개의 땅속줄기는 실처럼 뻗고, 포충낭이 달려 있습니다. 잎은 땅속줄기에서 나서 땅 위로 나오며, 여러 장이 모여나고, 녹색, 주걱 모양, 길이 3-6mm입니다.
꽃은 8-11월에 길이 5-15cm의 꽃줄기 끝 부분에서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1-4개씩 피며, 푸른빛이 도는 연한 자주색입니다. 꽃줄기에는 몇 장의 비늘잎이 달립니다. 꽃싸개잎은 비늘잎 같고, 길이 1-2mm다. 작은꽃싸개잎은 2장, 선형입니다. 꽃자루는 분명하고, 위쪽이 꽃받침 쪽으로 흘러서 날개처럼 됩니다. 꽃부리(화관)는 지름 3-4mm, 거(距)는 길이 2-3mm이고 밑을 향합니다. 열매는 삭과이며, 둥글거나 넓은 타원형, 길이 3mm쯤입니다.

         

7

 

 

8. 조름나물(조름나물과) Menyanthes trifoliata L.  멸종위기야생식물 Ⅱ급


개울가나 습지에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북방계 식물인 까닭에 우리나라의 급속한 온난화에 따라 생육 환경이 열악해지고 있습니다.
뿌리줄기는 길게 뻗어 있고, 잎은 뿌리줄기 끝에 여러 장이 붙으며, 두껍고,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입니다. 작은잎은 긴 타원 모양, 달걀형 타원 모양이며, 길이 4-8cm, 폭 2-5cm,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거나 밋밋합니다. 잎자루는 길고, 아래쪽이 줄기를 감쌉니다. 꽃은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흰색 또는 연한 푸른색입니다. 꽃대는 길이 20-40cm이며, 꽃차례는 길이 6-10cm입니다. 꽃자루는 길이 1-3cm입니다. 꽃받침은 녹색, 위쪽이 5갈래로 갈라집니다. 또 꽃부리(화관)은 지름 1.0-1,5cm, 5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갈래 안쪽에 털이 촘촘하게 납니다. 수술은 5개이며, 꽃부리통(화관통) 안에 들어 있습니다. 열매는 둥근 삭과이며, 지름 5-7mm입니다.

 

8

 

 


<사라져가는 수생식물들>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되어 법의 보호를 받는 수생식물은 그나마 안전 장치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여뀌, 좀어리연, 흑삼릉을 비롯한 많은 수생식물이 아직도 법적인 보호를 받지도 못하고 있어 수생식물의 앞날이 불투명한 실정입니다.
벌레먹이말(Aldrovanda vesiculosa L.)의 경우, 그 사정은 더 심각해 지금으로부터 80여 년 전에 경북 영천에서 채집되어 1949년 식물 목록에 수록되었지만 지금껏 아무도 그 식물을 눈으로 본 사람은 없습니다. 어쩌면 벌레먹이말은 지구상에서 멸종한 대표적인 식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한번 훼손된 습지를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처음으로 돌아가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처럼 수생식물의 생태환경이 훼손될 경우, 벌레먹이말처럼 멸종하는 수생식물의 수는 급격히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앞에서 수생식물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듯이 이로운 수생식물을 보전하기 위해 습지 보전에 힘을 합쳐야 할 때입니다. 우리 모두가 습지 보호 홍보대사가 된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입니다. 오늘부터 주변에 어떤 습지가 있는지 찾아보고 당장 습지 보전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9

 

 

<한 걸음 더>
우리 주변에서 습지를 찾아보고 그 곳에 살고 있는 수생식물을 찾아봅시다.

 

주제!
식물 ,생태계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