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영국왕립천문대가 뽑은 ‘2013년 가장 아름다운 우주사진’ 목록

조회 : 3915 | 2013-10-15

영국왕립천문대는 지난 2009년부터 해마다 천문사진 콘테스트를 열어 그 해의 가장 아름다운 우주사진을 뽑아 수상작을 발표해 왔습니다.
2013년 수상작은 ‘지구와 우주(Earth and Space)’, ‘태양계(Our Solar System)’, ‘심우주(Deep Space)’, ‘젊은 천체 사진가(Young astronomy photographer)’ 총 4개의 부문과 3개의 특별상이 주어져 총 7개의 수상작이 선정됐습니다.
영국왕립천문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9월 19일부터 온라인에서 사진을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으니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는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사진작가들의 1200여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7개의 수상작이 결정된 만큼 수상작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영국왕립천문대가 뽑은 2013년 가장 아름다운 우주사진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

 

 

* 알아보기
- 지구와 우주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 태양계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 심우주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 젊은 천체 사진가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 특별상 수상작들은?

 

* 생각 키우기
대상 수상작 이외에도 각 부문 수상작 더 보기 링크를 클릭해 보면 대상 수상작 이외에도 준우승 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으니 사진을 보면서 멋진 우주의 모습을 마음 껏 상상하며 생각을 키워보도록 합시다.

 

- 지구와 우주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earth and space winner

지구와 우주 부문 수상작인 ‘은하계로 안내하는 불빛’은 등대가 마치 은하계로의 길을 안내하는 듯합니다. / 이미지 출처 :  By Mark Gee-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지구와 우주(Earth and Space) 부문 수상작은 호주의 마크 기(Mark Gee)의 ‘은하계로 안내하는 불빛(Guiding Light to the Stars)’으로 올해 6월 8일 촬영된 사진입니다. 뉴질랜드 북섬에서 우리 은하계를 찍은 이 사진은 약 2만 6천 광년이나 떨어진 은하수를 담은 아름다운 밤하늘이 뉴질랜드 케이프 팰리서의 가장 밝은 빛을 내는 등대 불빛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마크 기는 20장의 사진을 파노라마로 만들고, 각각의 사진을 붙이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설명했답니다.

 


*은하계란?
태양계를 포함해 많은 항성을 주체로 하는 천체의 집단을 말합니다.
다시 설명하면, 은하는 우주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의 하나인데, 수천억 개 이상의 별과 가스성운, 암흑성운 등으로 이루어진 대집단을 말합니다.


[지구와 우주(Earth and Space) 부문 수상작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earth-and-space/

 


- 태양계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our solar system winner

태양계 부문 수상작은 2012년 호주에서 일어난 개기일식을 촬영한 사진에 돌아갔습니다.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린 뒤에 분출하는 듯한 코로나가 인상적입니다.  / 이미지 출처 : By Man-To Hui-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태양계(Our Solar System) 부문 수상작은 중국의 만토 후이(Man-To Hui)의 ‘2012년 호주 개기일식의 코로나 (Corona Composite of 2012: Australian Totality)’로 작년 11월 14일에 호주에서 개기일식 현상을 촬영한 것입니다.


* 개기일식이란?
달이 태양을 가리는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위치했을 때 태양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가려 보이지 않게 되는 자연현상을 말합 니다. 일식은 가려지는 정도에 따라 부분일식(달이 태양의 일부를 가리는 현상)과 개기일식(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현상) 그리고 금환일식(달이 태양을 가렸으나 가장자리에 금가락지 모양의 태양만 보이는 현상)으로 구분해 부릅니다.


[태양계(Our Solar System) 부문 수상작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our-solar-system/

 

 

- 심우주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deep space winner

심우주 부문 수상작은 망원경으로 15시간 동안 노출시켜 찍은 심우주의 성운 사진입니다. / 이미지 출처 : By Adam Block-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심우주(Deep Space) 부문 수상작은 미국의 아담 블록(Adam Block)의 2011년 11월 10일 미국 애리조나에서 촬영된 성운 sh2-239를 촬영한 사진 ‘천상의 임페스토(Celestial Impasto)’입니다. Impasto는 물감을 두껍게 칠해서 입체감을 주는 방법이지요. 제목처럼 작가는 심우주를 아름답게 표현한 붓질을 상상해 보라고 말했답니다.


* 심우주란?
심우주는 지구로부터의 거리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약 38만 7천 Km)와 같거나 그것보다 더 멀리 떨어진 거리에 있는 우주공간을 뜻합니다. 영문으로 Deep Space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Deep Sk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심우주(Deap Space) 부문 수상작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deep-space/

 

 

- 젊은 천체 사진가 부문, 2013 가장 아름다운 사진은?

young astronomy photographer

16세 이하 참가자에서 수여되는 젊은 천체 사진가 부문은 가스와 먼지로 이뤄진 은하수를 촬영한 미국의 14세 소년 제이콥 마치오의 사진이 수상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Jacob Marchio-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젊은 천체 사진가(Young Astoronomy Photographer) 부문은 미국의 14세 소년 제이콥 마치오(Jacob Marchio)의 은하수 사진이 수상작이 됐습니다. 이 부문은 16세 이하의 젊은 아니 어린 참가자들의 작품 중에서 선정되는데, 제이콥은 2012년 7월 15일 밤 DSLR 카메라 한 대와 18mm 렌즈만으로 은하수의 모습을 훌륭하게 포착해 냈답니다.


* 은하수란?
은하수는 맑은 밤하늘에 보이는 우윳빛에 가까운 회백색의 성운(가스와 먼지 등으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성간물질)으로, 수천억 개의 별과 먼지들이 조화를 이루며 강처럼 흐르는 듯해 은하수라고 부릅니다. 맑은날 시골의 밤하늘을 올려다 보면 하늘을 가로지르는 뿌연 빛의 띠(은하수)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은하의 모습입니다. 잘 보이는데, 하늘을 가로지르는 별들의 강이라 해 은하수로 불립니다. 은하수는 미리내라는 순 우리말로도 불립니다.


[젊은 천체 사진가(Young Astoronomy Photographer) 부문 수상작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young-astrophotographers/

 


- 특별상 수상작들은?
[특별상 1, 성 패트릭 무어 상(최고 신인상)]
영국의 샘 콘월이 찍은 금성이 태양을 지나는 순간을 찍은 ‘금성이 태양을 가리는 금성일식’ 사진이 최고 신인상인 성 패트릭 무어 상을 수상했습니다. 천문사진에는 아마추어라는 그는 브레콘 비콘스에 있는 폭스헌터스그레이브에서 새벽 2시에 이 사진을 촬영했다고 했다면서 이곳에서 본 것은 그가 본 것 가운데 가장 놀라운 광경 중 하나였다고 말했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금성일식은 지구와 금성 그리고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여야 일어나는 현상인데, 앞으로 약 100년 후인 2117년에야 다시 볼 수 있다니 콘웰은 일생에 단 한번 뿐인 매우 귀한 현상을 직접 눈으로 보고 사진까지 찍은 것이니까요.

 

special award 1

최고 신인상인 성 패트릭 무어 상을 수상한 샘 콘월의 금성일식 사진. /  이미지 출처 :  By Sam Cornwell-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 금성일식이란?
금성일식은 금성이 지구와 태양 사이에 위치하면서 생기는 천문 현상으로, 지구에서 관측하면 금성은 마치 태양 원반 위를 지나는 검은 점처럼 보입니다. 지구와 금성 태양이 이렇게 일직선상에 놓이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 2117년 그러니까 약 100년이 지난 후에야 다시 이 금성일식이 나타날 것이라고 합니다.


[특별상 2, 사람과 우주 부문]

special award 2

특별상인 사람과 우주 부문은 지구와 우주 부문의 수상자인 마크 기가 수상해 2관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Mark Gee-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지구와 우주 부문 수상자인 마크 기는 특별상인 ‘사람과 우주(People and Space)’ 부문까지 수상해 2관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사진은 ‘달 실루엣’이란 제목으로 출품됐는데, 뉴질랜드 웰링턴 시에서 약 2km 떨어진 빅토리아산 조망대에는 사람들이 모여 도시를 내려다보는데, 조망대 오른쪽으로 떠오른 달로 인해 이 사람들의 실루엣이 달에 박힌 듯 보이는  모습을 포착한 사진이랍니다. 2013년 3월 28일에 촬영된 사진이라네요. 마치 달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촬영한 것 같지 않나요?

 


[특별상 3, 로봇 망원경 부문]

special award 3

특별상인 로봇 망원경 부문의 수상자는 헝가리의 라즐로 프란시스의 트라페지움 클러스터 및 주변 성운 사진이 차지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László Francsics-CC-BY-NC-SA-3.0(National Maritime Museum, Greenwich, London-www.rmg.co.uk)

 

로봇 망원경 부문 특별상 수상자는 오리온 성운의 트라페지움 클러스터 및 주변 성운을 촬영한 헝가리의 라즐로 프란시스가 차지했습니다.
이 사진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망원경을 이용해 촬영했는데, 하나는 헝가리에서 자신의 망원경을 사용하였고, 또 하나는 호주 사이딩 스프링 천문대의 로봇 망원경을 iTelescope.net 홈페이지를 통해 조작해 촬영했답니다. 이렇게 얻어진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결합해 얻은 사진이 바로 이 멋진 수상작이라는군요. 심사위원 역시 자신이 촬영한 컬러 이미지와 원격 망원경에서 얻어진 이미지를 결합한 이 방법이 기가 막혔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하네요.

 

[특별상(Special Prize) 부문 수상작 더 보기]
http://www.rmg.co.uk/whats-on/exhibitions/astronomy-photographer-of-the-year/2013-winners/special-prizes/

 


* 생각 키우기
대상 수상작 이외에도 각 부문 수상작 더 보기 링크를 클릭해 보면 대상 수상작 이외에도 준우승 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으니 사진을 보면서 멋진 우주의 모습을 마음 껏 상상하며 생각을 키워보도록 합시다.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10주년 맞은 화성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그리고 쌍둥이 로봇 스피릿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