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재선충병 비상, 산림청이 국민들에게 도움을 청한 사연은? 목록

조회 : 4420 | 2013-12-24

소나무․잣나무 살리기!
국민 모두가 동참할 때입니다.

 

최근 신문에 실린 산림청의 광고입니다. 소나무와 잣나무 재선충병이 심해지고 있으니 감염이 의심되는 나무를 발견하거나 이를 옮기는 것을 신고해 달라고 국민들에게 동참을 호소하는 내용입니다. 재선충병 감염이 의심되는 나무나 이동사실을 신고하는 사람에게 최고 200만 원까지 포상금도 지급한다고 합니다.

소나무 살리기

신문에 실린 재선충병 의심 나무나 이 나무들을 이동시키는 행위를 발견하면 신고해 줄 것을 호소하는 광고.

 

대체 재선충병이 얼마나 심하기에 이런 광고까지 신문에 실리는 걸까요?
2007년 절정에 이르렀던 재선충병 감염이 요즘 다시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각 지자체마다 소나무 재선충병 확산을 막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모습입니다.

 

재선충병 소나무가 있는 산

 재선충병에 걸린 소나무들이 있는 산의 모습. 소나무가 갈색으로 말라 죽어가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올해는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피해가 크다는데요, 9월까지 56만 그루의 피해가 발생했는데, 인력이 부족해 예방작업이 늦어졌다고 해요. 매개체인 솔수염하늘소가 부화하는 내년 4월까지 감염목 제거를 완료해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와 잣나무를 제거하는데 여러 단체들의 봉사활동은 물론 해병대까지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라네요.
산림청 발표에 의하면 올해 전국 55개 시․군․구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가 발생했고, 재선충병으로 고사(말라죽음)된 소나무도 2010년 13만 2780그루, 2011년 47만 6686그루, 2012년 50만 6103그루였는데 올해는 9월까지만 해도 56만 394그루로 집계될 정도로 급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올해 9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제주도는 소나무 재선충병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지역이랍니다. 소나무 22만 7000여 그루가 감염됐고, 내년 4월까지는 27만 그루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요.
경남은 지난 11월 말까지 28만여 그루가 감염돼 고사했고, 18만여 그루의 추가 피해가 예상되고요. 재선충병 청정 지역이라던 강원 지역에서는 6년 만에 소나무 재선충병이 재발하기도 했습니다.
자, 이쯤 되니 꽤 심각한 문제구나 싶지 않나요? 그래서 이번 주 따끈따끈 과학에서는 재선충병이 무엇이고, 감염 원인 및 감염 경로에 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알아보기
- 재선충․재선충병이란?

  [선충이란?]
- 소나무 재선충병, 어떻게 감염될까요?
  [재선충이 소나무를 죽이는 과정]
-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의 증상은?
-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의 처리와 예방법은?
- 재선충병 확산을 막기 위한 신고 및 포상 제도 시행

  [소나무재선충병 신고 방법]

 

 

* 생각 키우기
우리 숲을 늘 푸르게 지켜주는 소나무는 우리 민족의 나무라고도 합니다. 우리 민족의 상징이 되어버린 변치 않는 소나무, 우리 조상들은 소나무를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 한번 되짚어 보세요.

 

 

- 재선충․재선충병이란?

재선충 현미경 사진

왼쪽) 재선충을 현미경으로 본 모습인데 크기 1mm 내외로 실처럼 가늘고 길쭉하게 생겼어요. 입안에 바늘같이 뾰족한 침이 있어 소나무의 세포를 콕콕 찔러서 양분을 빨아먹습니다. / 이미지 출처 : 강원도청 보도자료
오른쪽) 재선충을 확대한 사진(수컷). / 이미지 출처 : by USDA Forest Service Region 2, Rocky Mountain Region Archive, Bugwood.org CC-BY-3.0(Wikipedia.org)


낙엽이 진 뒤 흰 눈이 내려도 푸른 잎을 자랑하며 꼿꼿하게 서 있는 나무, 바로 소나무류입니다. 우리나라는 주변의 공원이나 뒷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소나무와 잣나무인데요, 사시사철 푸른빛을 자랑하는 이 나무들이 요즘 많이 아프다고 하네요.
바로 재선충병 때문입니다. 소나무 에이즈라고도 불리는 이 소나무 재선충병이 1988년 부산 동래구 금정산에서 발견되기 시작하면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어요. 2007년을 기점으로 소강상태를 맞이하는가 싶더니 최근 다시 감염이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소나무 재선충은 식물에 기생하는 선충*으로 가늘고 실과 같은 구조로 0.6~1mm 크기인데, 1쌍의 재선충이 20일이 지나면 20여만 마리로 증식된다고 해요.
이 재선충에 감염된 소나무나 잣나무는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우산살 모양으로 아래로 쳐지면서 말라죽습니다. 이렇게 재선충에 감염된 소나무나 잣나무를 재선충병에 걸렸다라고 말합니다.
소나무 재선충은 나무와 나무 사이를 이동하면서 나무 조직 내부로 침입해 증식합니다. 나무 내부로 들어간 재선충은 곰팡이 등을 먹으며 줄기와 가지 뿌리 속을 자유롭게 이동해 다닐 수 있다고 해요.


[선충이란?]
선충은 선형동물문(門)에 속하는 동물군으로 전세계적으로 3만여종이 알려져 있어요.
소나무 AIDS라 불리우는 소나무재선충병을 일으키는 소나무재선충, 인간의 질병 및 노화와 관련한 연구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예쁜꼬마선충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몸길이는 수백 μm에서 수 mm로 다양하고 크기가 작은 것은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자유로이 생활하는 종과 기생하는 종으로 크게 나뉘는데, 대부분은 기생생활을 합니다.

선충
선충에 감염된 식물의 뿌리(왼쪽 위), 감염된 뿌리에서 발견된 뿌리혹 선충(오른쪽 위 빨간색 원)과 뿌리혹선충의 성숙한 암컷(아래). / 이미지 출처 :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보도자료

 

 

- 소나무 재선충병, 어떻게 감염될까요?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수염하늘소

재선충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진 솔수염하늘소(왼쪽)와 북방수염하늘소(오른쪽). / 이미지 출처 : 왼쪽) 국립산림과학원, 오른쪽) 강원도청 보도자료


소나무 재선충은 어떻게 나무에서 나무로 옮겨 다닐 수 있을까요? 재선충을 옮기는 역할은 곤충들이 맡아줘요. 바로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수염하늘소’가 그 매개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선충은 이 매개충의 몸 안에 서식하다가 매개충이 새순을 갉아 먹을 때 나무의 상처부위를 통해 나무로 침입합니다.
일단 나무에 침입한 재선충은 그 증식 속도가 매우 빨라요. 1쌍의 재선충이 20일이 지나면 20여만 마리로 증식된다고 했지요? 이렇게 빠르게 증식하면서 나무의 수분과 양분 이동통로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재선충에 감염된 나무는 서서히 죽게 됩니다.
매개충 중 하나인 북방수염하늘소의 성충은 약 1.2~2cm로 약 15,000마리의 재선충을 몸 속에 지닌 채 4월경 우화되어 고사된 소나무에서 탈출을 합니다. 암컷은 송진이 나오지 않는 쇠약한 나무나 고사목 수피에 산란을 한답니다.

 

솔수염하늘소 구멍과 애벌레

매개충이 들어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소나무 속 구멍들(왼쪽)과 나무를 쪼갰을 때 보이는 매개충의 애벌레(오른쪽) / 이미지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재선충이 소나무를 죽이는 과정

[재선충이 소나무를 죽이는 과정]

 

 

-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의 증상은?

감염된 나무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는 서서히 죽어갑니다. 처음에는 약간 시드는 것처럼 보이다가 점차 잎 전체가 붉은 빛을 띄며 우산살처럼 축 져지면서 죽어갑니다. 나중에는 완전히 갈색을 띄며 나무 전체가 죽습니다. / 이미지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소나무 역시 겨울이 되면 완전히는 아니지만 노랗게 낙엽이 지는 것처럼 약간의 잎이 떨어지고 봄이 되면 새잎이 나기는 합니다.
하지만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의 증상은 이런 정상적인 모습과는 많이 달라요. 재선충이 침입해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는 6일째부터 잎이 처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0일째가 되는 날에는 잎이 시들기 시작해 그 감염 모습이 눈으로 확인이 돼요. 약 한달이 지나면 잎이 붉은 색(갈색)으로 변해갑니다.
재선충은 주로 소나무에서 발생하지만 해송이나 잣나무 등에서도 발생한답니다.
겨울이 되면 산에서 죽은 나무를 구해다 땔감으로 쓰려고 쌓아두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를 이렇게 쌓아두면 매개충은 이 나무 안에서 월동을 하고, 봄에 번데기가 될 때 재선충이 주위에 다시 모였다가 재선충을 가진 매개충이 4~5월 경 우화되어 건강한 소나무로 이동하면 건강하던 소나무가 또 재선충병에 감염이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감염된 소나무를 발견해 신고하거나 감염된 소나무를 불법으로 이동시키는 행위를 신고하는 사람에게 최고 200만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며 건강한 소나무 지키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랍니다.

 

 

-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의 처리와 예방법은?
재선충병은 이미 감염된 후에는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현재 예방 방법은 감염된 나무를 잘 처리해 재선충이 건강한 나무로 옮겨가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과 건강한 나무에 예방주사를 놓거나 하늘에서 약제를 살포하는 항공방제 방법이 있답니다.

재선충병에 감염되지 않은 나무에는 예방 주사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 남부산림연구소에 따르면 재선충의 매개충인 하늘소가 5월부터 활동하는데 그보다 3개월 앞선 12~2월 사이에 예방약제를 나무주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약제가 나무에 골고루 퍼지기 전에 소나무 재선충이 침입하면 방제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나무주사의 재선충 예방효과는 약 2~3년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재선충 예방약 주사방법

소나무 재선충 예방약제 나무주사 투여방법. 가슴 높이(지상 1.2m 높이)의 소나무 직경을 측정하며 직경 1cm당 1ml 수준으로 필요한 약의 양을 결정해 직경 1cm, 깊이 8~10cm 정도로 소나무에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은 가능한 지상 50cm 정도의 낮은 곳에 뚫고 구멍을 여러 개 뚫을 때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뚫어야 합니다. 큰 나무는 주입병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 이미지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보도자료


또 지상과 항송에서 약품을 살포해 소나무 재선충의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수염하늘소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 동력문무기와 방제차량 등을 이용하여 잎과 줄기에 약제가 충분히 묻도록 골고루 살포합니다. 방제 지역이 넓다면 헬기를 이용해 하늘에서 살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된 소나무의 처리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들은 모두 베어 낸 후 한곳에 모아 약품을 뿌리고, 천막을 덮은 후 훈증처리를 해야 합니다. 또 남은 나무 뿌리도 껍질까지 모두 벗겨 내야 남은 매개충의 유충까지 처리할 수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국립산림과학원


재선충에 이미 감염된 나무는 잘라내고 뿌리까지 수피(껍질)을 벗겨내 매개충이 서식할 수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잘라낸 나무는 매개충의 크기인 2cm 이하로 파쇄(가루를 내는 것)해 버리거나 불에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파쇄를 위해서는 큰 기계가 움직여야 하는데, 보통 산에는 이 파쇄기를 옮길 차량 통행로가 없어 불가능 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 불에 태우는 것은 산불로 번질 위험성이 너무 커 보통은 약제 처리를 한 후 천막으로 덮고 훈증해 매개충이 살아남을 수 없게 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천막이 훼손되지 않았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 등 그 유지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든다고 합니다.

 

 

- 재선충병 확산을 막기 위한 신고 및 포상 제도 시행
소나무 재선충병 확산을 위해 정부는 신고 및 포상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산림청)가 이렇게 신문 광고 등을 하면서까지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산림 관리를 맡고 있는 공무원들의 수는 부족하고, 이미 재선충병에 걸린 나무들도 많아서 이 나무들을 제거하고 몰래 이동하는 것을 단속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입니다. 또 건강한 나무들을 지키기 위해 약제를 살포하거나 나무주사를 놓는 일 또한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지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많은 국민들이 재선충병 확산을 막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고도 있고, 해병대까지 투입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이니 정부는 국민들에게 산림을 관리하는 공무원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 지도 모를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잣나무를 발견하거나 몰래 재선충병에 걸렸을 지도 모를 이 나무들의 고사목(죽은 나무)를 이동시키는 것을 발견하면 신고해주길 바라는 것이지요.
우리 주변의 숲을 늘 푸르게 지켜주는 소나무와 잣나무를 지키는 일, 결코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뒷짐 지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랍니다. 우리가 작은 관심을 보이면 자연은 더 큰 선물을 돌려줄 거예요.


[소나무재선충병 신고 방법]
소나무재선충병 신고 포상금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자연보전지구 등 중요지역에서의 경우 최대 20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재선충병 감염목으로 의심이 가는 소나무를 발견하거나, 고사된 소나무를 이동시키는 것을 목격하면 전화 1588-3249로 신고하면 됩니다.

 

 

* 생각 키우기
우리가 주변 산에서 가장 흔하게 보는 소나무는 늘 푸르기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소나무가 이렇게 아프다는 것도 모르고 말이지요. 우리 숲을 늘 푸르게 지켜주는 소나무는 우리 민족의 나무라고도 합니다. 우리 민족의 상징이 되어버린 변치 않는 소나무, 우리 조상들은 소나무를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 한번 되짚어 보세요.

 

예) 애국가의 소나무, 옛 선비들이 그린 그림 속의 소나무, 문학 작품 속의 소나무, 옛 설화 속의 소나무 등을 찾아보면서 소나무가 가지는 상징성 등을 함께 살펴보세요.

주제!
식물 ,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메밀묵장국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