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을 영화처럼 보고 싶을 때 본다 목록

조회 : 5396 | 2014-02-18

싸이 공연

싸이의 공연을 영화처럼 내가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는 K-POP 홀로그램 전용공연장이 지난 1월 17일 동대문에 문을 열었습니다. 홀로그램 전용 공연장이라서 화면으로 보는 느낌이 아니라 실제 싸이가 무대 위에서 공연하는 것처럼 보인답니다. / 이미지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보고 싶을 때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을 언제든지 실제처럼 볼 수 있는 있다면? 영화처럼 자기가 보고 싶은 시간을 선택해 볼 수 있는 K-POP 홀로그램 전용 공연장 ‘Klive(클라이브)’가 지난 1월 17일 서울에 문을 열었어요. Klive(클라이브)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10억을 지원하고 KT에서 83억을 출자해 만든 K-POP 홀로그램 상설 전용공연장으로,  지난 1월 17 동대문에 위치한 롯데피트인 9층에 총 5백평 규모로 문을 열었습니다. 패션과 관광 명소로 주목 받는 동대문에 K-POP 홀로그램 전용 공연장을 열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고 합니다.
2월 말까지는 일 3회 운영을 하며 3월부터는 일 8회 공연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가격도 2월까지는 런칭 기념 할인 이벤트로 시범 운영되고, 3월 이후 가격체계를 다양화해 제공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Klive(클라이브)에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IT 신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이번 주 따끈따끈 과학에서는 Klive(클라이브)와 이곳에 적용된 IT 신기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 알아보기
- Klive(클라이브)는?
- Klive(클라이브)에 적용된 IT 기술들은 어떤 것들일까?
  [홀로그램과 플로팅 홀로그램]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홀로그램, 현재 어디까지 가능할까?

 

 

* 생각 키우기
홀로그램 어디까지 진화하게 될까요?

 

 

 

- ‘Klive(클라이브)’는?

클라이브

Klive(클라이브)의 홀로그램 전용 콘서트장 내부. 실제 공연장과 똑같아 보입니다. / 이미지 출처 : KT 그룹 블로그


Klive(클라이브)는 IT 신기술을 통해 새롭고 신기한 한류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KT와 미래창조과학부, YG가 함께 손을 잡고 문을 연 곳입니다. 콘서트홀에서는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한류스타인 싸이, 빅뱅, 2NE1 등의 홀로그램이 2월 말까지는 하루에 3회 공연되고, 3월부터는 8회씩 공연될 예정입니다.
Klive(클라이브)는 홀로그램과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같은 디지털 기술을 K-POP 콘텐츠에 접목해 체험을 극대화한 홀로그램 공연장입니다.
또 스타와 동승하는 듯한 ‘AR(증강현실) 엘리베이터’, 공연도중 벽체가 개방되는 콘서트홀 내의 ‘다이나믹 월’, 270도 뷰의 ‘미디어 파사드’, ‘스타 포토 박스’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참여형 놀이 공간이랍니다.

 

가수들

 홀로그램 전용공연장 Klive(클라이브)에서 싸이, 2NE1, 빅뱅이 공연 중인 모습. 실제로 이들이 공연 중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모든 것이 다 홀로그램 이미지랍니다. / 이미지 출처 : KT 그룹 보도자료

 

[홍보동영상으로 ‘Klive(클라이브)’ 맛보기] 

 

  

 

- Klive(클라이브)에 적용된 IT 기술들은 어떤 것들일까?

가수와 사진찍기 

내가 좋아하는 가수 옆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Klive(클라이브)에서는 빅뱅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듯한 체험도 할 수 있다네요. / 이미지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홀로그램과 플로팅 홀로그램]
홀로그램은 평면으로 표현되는 디스플레이에서 입체안경을 쓰고 봐야 하는 3D보다 한 단계 높은 기술의 결정체로 의료․건축․자동차 설계 분야에서도 응용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홀로그래피(Holography)는 빛의 간섭성을 이용해 입체 정보를 기록․재생․창출하는 기술 자체말합니다. 이런 홀로그래피로 촬영된 결과물을 홀로그램(Hologram)이라 하고요.
그런데 정확하게 구분해 말하면 세계 최초의 홀로그램 전용 상설 공연장인 Klive(클라이브)에 쓰이는 기술은 완벽한 홀로그램은 아니고 투명한 스크린에 비친 영상을 보는 것으로, 스크린에 떠오르는 영상을 본다고‘플로팅 홀로그램’이라고 구분해 부를 수도 있답니다. Klive(클라이브)에는 무대와 객석 사이에 설치된 ‘포일(foil)'이라 부르는 얇고 투명한 박이 있는데, 무대 천장에 설치된 3대의 프로젝터에서 아래쪽으로 영상을 쏘면, 바닥의 반사판에서 무대 뒤쪽 배경과 앞쪽의 포일로 빛을 반사해요. 영상이 두 겹으로 맺히기 때문에 입체감이 살아나 마치 실제로 무대에서 가수가 공연하는 것처럼 연출되는 것이랍니다. 빛이 그대로 통과하기도 하고, 빛을 반사하기도 하는 투명한 스크린이 이 기술의 핵심인 것이지요.
스크린이 없는 허공에 홀로그램 영상이 재생되는 기술은 아직까지 상용화되기엔 어려움이 많다고 해요. 그래서 아직 완벽한 홀로그램보다는 비교적 쉬운 플로팅 홀로그램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선을 보이고 있는 것이랍니다.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훈련

미국 해군은 VR 낙하산 훈련기로 낙하 훈련을 한다고 해요. 가상현실 기술은 게임시장에서도 꽤나 많은 기술의 진척이 이뤄지고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퍼블릭 도메인(wikipedia.org)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 혹은 상황, 기술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고글처럼 생긴 장치를 쓰고 마치 내가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처럼 느껴지는, 가상현실 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미국 해군에서는 가상현실 낙하산 훈련기로 훈련도 한답니다.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공룡 증강현실

증강현실 체험이 가능한 공룡 책에 스마트폰 어플을 적용하면 실제 우리집 거실에 티라노사우르스가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보면 되는데,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요즘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하게 한 책이나 게임 프로그램이 시중에도 많이들 나와 있답니다. 내가 있는 이 장소에 공룡이 나타난다면? 실제 책을 펼치고 스마트폰 앱 실행시키면 공룡이 우리집에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증강현실이랍니다.

 

 

 

- 홀로그램, 현재 어디까지 가능할까?
현재는 완벽한 홀로그램 구현이 어렵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SF 영화에서처럼 허공에 입체 영상이 떠오르는 홀로그램 기술이 상용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영국의 영상전문회사 뮤지언은 이미 영국에 있는 가수를 촬영해 실시간으로 미국의 행사장에서 노래하는 것 같은 홀로그램 공연을 선보인 바 있는데, 올해는 3차원 홀로그램 기술을 화상회의에 접목시킨 제품을 준비 중이랍니다. 또 폴란드의 영상전문회사 레이아는 이미 수증기에 레이저 광선을 쏘아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홀로그래픽 룸을 개발했는데, 방 안에 놓여있는 물체들은 홀로그램을 이용한 입체영상이지만 실제 물건처럼 손으로 만져서 이동시키거나 회전시킬 수도 있다고 하네요. 상용화된 제품은 아니지만,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면 상용화가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회사는 홀로그램 전화기도 개발 중인데, 고성능 카메라가 장착된 카메라가 사용자를 정밀 촬영해 영상을 상대방에서 전송하고, 이 영상은 수증기로 만들어진 특수 스크린을 통해 홀로그램으로 재생되는 원리라고 해요. 현재 시험 제작한 홀로그램 전화기의 높이가 180cm에 이를 정도로 크고, 가격 또한 초기에는 1000만 원에 달하겠지만 점차 크기를 줄이고 부품을 저가화하면서 대량생산하면 가격 또한 점차 낮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이 기술들이 빠르면 올해 안에 시제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니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폴란드 영상전문회사 레이아의 홀로그램,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 생각 키우기
홀로그램 어디까지 진화하게 될까요?
SF 영화 속에서 혹은 책 속에서 봤던 장면을 홀로그램이 실제로 가능하다면 어떻게 재현될 것 같은지 상상해 봅시다. 어렵다면 홀로그램 전화기를 이용해 시골에 계신 할머니, 할아버지 혹은 멀리 여행을 간 친구와 통화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