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소외된 90%의 빈곤 계층을 생각한 착한 과학, ‘적정 기술’ 목록

조회 : 6865 | 2014-06-24

오는 7월 2일부터 서울 강남구의 한 호텔에서 ‘APEC-특허청 적정 기술 컨퍼런스’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이 컨퍼런스는 특허청과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 발명진흥회가 주관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세계지식재산기구와 UN개발계획, 우리나라 외교부 관계자, APEC 회원국의 정책 입안자 등 총 25개국이 참여해 적정 기술의 역할과 필요성, 지식재산을 활용한 적정 기술개발 우수사례 및 국제 동향, 적정 기술의 활용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자리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적정 기술의 대표라 할 만한 큐드럼(Q-drum)의 리차드 존 쿨만 대표가 발표자로 나설 예정이랍니다.

적정기술 컨퍼런스     

APEC-특허청 적정 기술 컨퍼런스 공식 홈페이지. 오는 7월부터 3일까지 강남구의 한 호텔에서 열리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APEC-특허청 적정 기술 컨퍼런스 공식홈페이지 메인 화면 캡처(www.apec-kipo.org)

 

자, 과학 기술은 보통 우리 인류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 주기 위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적정 기술은 어떤 의미일까요? 보통의 과학 기술과는 어떻게 다른지 적정 기술의 뜻과 그 사례들을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 알아두기

- 적정 기술 (Appropriate Technology)이란?

-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식수통, 큐드럼(Q-drum)

- 휴대용 물 정화 필터, 라이프 스트로우(Life Straw)

- 중력과 모래만 있으면 생기는 빛, 중력 전구(Garavity light)

 

* 생각 키우기

적정 기술을 이용한 제품들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어떤 삶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지 좀 더 깊게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 적정 기술 (Appropriate Technology)이란?

적정 기술이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나 디자인을 말하는 것으로,해당 기술 또는 디자인이 사용되는 지역에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만들어집니다. 주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사회 공동체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만들어지고요.

정리해 보면, 비싸고 복잡한 기술이 아닌 소외된 90%를 위한 값싸고 편리한 기술이나 디자인이 바로 적정 기술입니다.

어떻게 보면 조잡해 보일 수도 있는 소박하지만 전세계 90%의 인류에게 희망을 전하는 커다란 기술과 디자인, 적정 기술이 널리 보급된다면 우리 인류의 삶이 더 풍요로워질 수 있을 거예요.

  

 

 

-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식수통, 큐드럼(Q-drum)

아프리카 여인

아프리카에는 아직도 거의 하루 온종일 물을 찾아 걷고 또 걸어야만 하는 아이들과 여자들이 많답니다. / 이미지 출처 : 퍼블릭 도메인(wikipedia.org)

 

물이 부족한 아프리카 오지의 척박한 땅에서는 물을 찾아 몇 킬로미터씩 걸어야 하는 마을들이 많답니다. 무거운 물 양동이를 지고 또는 이고 집으로 돌아가기도 쉽지 않고요.

어른들이 생계를 위해 일터에 나가면 집에 남아 있는 아이들이나 여자들이 물을 길어오기 위해 하루 종일 걷고 또 걸어야만 하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학교에도 가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고요.

물 긷는 수고와 시간을 덜어주기 위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피에트 헨드릭스라는 디자이너가 만들어낸 식수통이 바로 ‘큐드럼(Q-drum)’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가운데 구멍이 뚫린 원통형 식수통에 끈을 끼워 만든 거예요. 한 번에 50리터의 물을 운반할 수 있고, 물을 흘릴 염려가 없는 데다, 힘이 약한 아이들도 쉽게 굴려 운반할 수 있답니다. 이 큐드럼은 물을 얻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여 줘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갈 수 있게 되었지요. 디자이너의 작은 관심이 많은 아이들의 미래를 바꾸게 된 것이랍니다.

큐드럼

제3세계 어린이와 여자들의 물긷는 수고와 시간을 줄여 준 특별한 식수통, 큐드럼 / 이미지 출처 : By AIDG-cc-by-nc-sa-2.0(Flickr)

 

 

 

  - 휴대용 물 정화 필터, 라이프 스트로우(Life Straw)

라이프 스트로우

오염된 물로부터 생명을 살리는 빨대, 라이프 스트로우(lifestraw). 깨끗한 물을 얻기 어려운 개발도상국에서뿐만 아니라 등산이나 캠핑 시에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By ★keaggy.com-cc-by-nc-sa-2.0(Flickr)

 

큐드럼과 함께 적정 기술의 대표로 꼽히는 라이프 스트로우는 ‘휴대용 물 정화 필터’라고 하는 게 정확한 설명입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생명을 살리는 빨대’라고 부르고 있어요.

캄보디아 등의 지역에서는 급수 및 정수 시설을 설치할 형편이 못 돼 동물들이 먹고 배설하는 웅덩이 물이나 강물을 그대로 마셔 오염된 물로 인한 질병에 시달리거나 사망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답니다. 라이프 스트로우는 한 개로 700리터의 물을 정수할 수 있고, 대장균과 살모넬라는 물론 중금속이나 미세먼지까지도 걸러 내 더러운 물도 식수로 마실 수 있게 해줍니다. 건전지도 필요 없고, 끝 부분을 물에 담가 빨대처럼 빨아들이면 됩니다. 여러 회사들이 라이프 스트로우 제작에 참여하면서 성능도 좋아지고 있고, 가격은 점점 낮아져 빈곤국가의 주민들에게 널리 보급되는 적정 기술 제품 중 하나랍니다.

이 제품 또한 원리는 간단합니다. 빨대 끝을 물에 담가 빨아들이면 1단계로 100마이크로미터 크기의 구멍을 가진 필터를 거치고, 15마이크로 미터 크기의 필터를 차례로 거치게 됩니다. 이때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제거된다고 해요. 3단계에서는 요오드 처리 이온교환성 수지를 통과하며 남아 있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제거되고, 마지막 단계인 활성탄 층에서 악취를 제거함으로써 마실 수 있는 물로 바뀌는 거랍니다.

라이프 스트로우는 오지 여행이나 등산․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데요, 개인용은 물론 가족용, 커뮤니티용 등 대형화도 이뤄졌고, 아웃도어 활동 시 활용이 편리하도록 물병형으로도 만들어졌답니다.

이 라이프 스트로우는 의료비용의 감소를 통해 가난과 기아를 근절시키고, 안전한 식수를 통한 질병 예방, 깨끗한 물을 찾아 헤매야 하는 여성과 어린이들의 인권을 신장시켰고, 더러운 물로 인한 유아 사망률도 감소시켰다고 해요.

 

 

 

- 중력과 모래만 있으면 생기는 빛, 중력 전구(Garavity light)

전기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제3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위해 전기를 이용하는 대신 태양광 전지판을 이용해 빛을 내는 기술들이 많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특이하게도 모래와 중력만으로 작동해 빛을 내는 중력 전구가 있어 살펴볼까 합니다.

‘solar aid'라는 단체에서 아프리카 전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등유램프를 대신하기 위해 4년 간의 고생 끝에 영국 출신 디자이너 마틴 리디포드와 짐 리브스가 개발한 제품입니다.

구성은 단순합니다. LED 램프와 모래(또는 돌멩이)를 담기 위한 자루, 이 자루를 매다는 로프가 전부입니다.

자루에 돌멩이나 모래 등을 넣어 로프에 매달고, 로프는 전기를 생산하는 기계장치에 연결해 무거운 자루가 로프를 끌어당기면서 서서히 내려오면 기계 장치에 연결된 코드를 통해서 발전기에 동력이 공급되는 구조입니다. 3초면 30분간 불을 밝힐 수 있는 전력이 얻어진다고 해요. 또 모래주머니가 다 내려오면 다시 올려주기만 하면 재사용이 가능하고요.

얻을 수 있는 전력량이 크지는 않지만, 집안 전구 하나를 밝히는 데는 충분할 정도랍니다. 제품의 가격 또한 약 5달러(5~6천 원) 정도면 된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지요.

중력전구

 모래주머니와 LED램프만으로 작동하는 중력 전구. 단 5달러로 집안에 밝은 빛을 밝힐 수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By GravityLight-cc-by-sa-3.0(Wikipedia.org)

 

 

[중력 전구의 작동 방식 동영상 보기]

: 영어로 설명이 되지만, 화면만 봐도 충분히 전력을 얻기 위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http://youtu.be/1dd9NIlhvlI

 

 

 

* 책으로 더 찾아보기

- 지구를 품은 착한 디자인 : 김대호 글 | 김경옥·김지연·문정옥 동화 | 허경미 그림

- 세계를 바꾸는 착한 기술 이야기 :유영선 지음 | 이영미 그림

 

 

 

* 생각 키우기

적정 기술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해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그것을 이용하는 이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서는 인류와 지구 전체를 살리는 데까지 도움을 주고요.

자, 그럼 적정 기술 사례들을 좀 더 찾아보고, 이 적정 기술을 이용한 제품들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어떤 삶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지 좀 더 깊게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주제!
생활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소금의 품격 - 굵은 소금, 꽃소금, 맛소금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