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올려다보는 것만으로 가능한 구름 관찰 목록

조회 : 8325 | 2014-06-17

하늘을 올려다보며 구름을 관찰하는 일은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름에 능통한 하늘 사진작가 타케다 야스오 선생님은 하늘을 가리키며"머리 위에는 하늘이라는 대자연이 늘 펼쳐져 있습니다. " 라고 말씀하십니다.
기상 캐스터이기도 한 타케다 선생님께 구름관찰의 기본을 배워 보았습니다.

 

구름 관찰 포인트

1. 30분 이상 관찰하여 구름의 변화에 주목한다.

2. 구름의 종류는 높이와 형태의 관계로 기억한다.

3. 바람과 구름의 변화로 하늘을 읽는다.

구름관찰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자연관찰

- 구름에 대해 초등학교5학년 과학시간에 다루고 있는데요. 관찰하는 장소로 어디가 좋을까요?

  달인: 학교라면 교정이나 건물 옥상에서 할 수 있습니다. 큰 공원이나 강과 바다 등 하늘을 넓게 볼 수 있는 장소라면 어디라도 좋습니다. 아침이나 저녁 무렵에는 눈부시지 않을 겁니다. 밤에 달빛으로 관찰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요. 가을은 편서풍이 남하하여 일본열도 상공에 불어오기 때문에 저기압이 발생하기 쉬워 다양한 구름이 발생합니다. 가을은 구름을 관찰하기에 최적의 계절이죠  

- 흔히 가을하늘이 높다.” 라고 말하죠?

달인: 그것 또한 편서풍이 부는 영향으로, 대륙에서부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어 습도가 낮아져 하늘을 멀리까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하늘에는, 강한 바람에 휩쓸린 가닥 모양으로 뻗은 구름을 볼 수 있습니다.     

- 관찰에 필요한 도구는 무엇일까요?

달인: 나침반이 있으면, 보는 방향이나 풍향을 쉽게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가능하면 선글라스도 준비합시다. 반드시 어린이들에게는 「태양을 보지 않도록」 관찰 전에 주의시켜 둡니다.

  - 구름을 관찰할 때, 어떤 점에 주목하면 좋을까요?

달인: 중요한 것은 구름의 변화입니다. 바뀐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구름은 바람에 휩쓸리면서 모양을 바꾸거나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흥미롭지요. (연속사진 참조) 30 분 이상 관찰하면서 몇 분 간격으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해, 화면 별로 재생하면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스케치를 해도 좋을 겁니다. 땅에 돗자리를 깔고 누워서 관찰하면 편하지요. 한 눈 팔지 않고 구름 관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구름관찰 

 

 

구름의 종류는 높이와 형태로 분류

- 하늘을 올려다보니 생각보다 여러 형태의 구름이 있네요.

달인: 우선, 구름을 입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합시다. 낮은 구름은 회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름관찰

회색빛의 구름은 낮고, 그 위나 가운데 보이는 구름은 높다. 타케다 야스오 촬영(9월 아침 일본 치바현 카시와시)

구름 종류  (영상 제공, 타케다 야스오)

  세계 공통분류법 에는 구름의 모양이10종류가 있습니다. 이들은 구름의 높이와 형태로 구별합니다. 먼저 구름의 높이를 「 고층 」「중층」「 하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형태를 「적운상」「권운상」「층상」으로 분류(위의 표 참조)합니다. 가을하늘에 쉽게 볼 수 있는 구름은 상층의 새털구름이나 털쌘구름, 중층의 높쌘구름 등이 있습니다.

 

 

바람을 읽고 구름을 쫓다

 - 구름이 쉽게 만들어지는 곳이 있나요?

달인: 구름은 공기가 바람과 기온, 지형의 영향으로 상승해 차가워지면 생깁니다. 하층, 중층, 상층의 풍향이 달라, 구름의 발생 방식이 다르니 주의 깊게 살펴봅시다.

  -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 아이들이 관찰하기 어려울지 모르겠네요.

달인: 선생님이 아이에게 설명하는 경우에는 가스 풍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캔에 담긴 헬륨 가스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상공의 기류를 예견해 보도록 한 후, 가스 풍선을 부풀려 날립니다. 하늘을 넓게 볼 수 있는 곳에서 올려다보면 서쪽으로 날아가다가 기류를 타고 상승하거나, 편서풍을 타고 단숨에 동쪽으로 이동하는 모습 등을 관찰하며, 바람이 다양한 방향으로 흐르고 이로 인해 구름이 생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름관찰

 

- 일기 예보도 가능한가요?

달인: 가을 하늘 한쪽 면을 비늘구름이 뒤덮고 있다면 날씨가 나빠질 것입니다. 쌘구름이 아침부터 많이 끼거나, 흐르고 있다면 비가 내릴 확률이 높죠. 태풍이 올 때는 높은 하늘에 새털구름을 볼 수 있고, 낮은 곳에 회색 쌘구름이 많이 흐릅니다. 맑거나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씨 변화는 쉽게 말하자면 구름의 변화입니다. 관찰을 반복하다 보면 좁은 범위의 단시간예측은 가능합니다. 날씨를 예견하는 능력은 비바람을 피할 수 있어 생활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자연을 이해하는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꼭 전해 주세요.

 

 

달인 타케다 야스오

타케다 야스오

1960년생.

전 치바현립 고등학교 교원.

대학에서 지구과학을 가르치면서 초중고교 및 시민강좌 등 에서 구름이나 하늘에 대한 강연을 한다.

 

© Science Window

발행인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출처: Science Window / 2013 10~12(통권 51)

- 사진: 카메이 히로아키 / 이미지 제공 : 타케다 야스오

주제!
대기 ,구름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1학기 대기권과 우리 생활
서울의 미세 먼지, 우리 눈 피할 수 없을걸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폭설의 대명사, 대관령 - 영동지방에 폭설이 잦은 이유는?
*초4학년 2학기 물의 상태 변화
구름을 관찰하면 날씨를 예측할 수 있어요!
*초4학년 2학기 물의 상태 변화
물도 재활용한다
*중2학년 1학기 대기권과 우리 생활
제주국제공항을 마비시킨 ‘윈드시어’, ‘마이크로버스트’가 뭘까?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