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수은과 옥수수시럽으로 놀아보자! 목록

조회 : 3858 | 2014-05-20

<이 실험은 매우 위험합니다. 절대 집에서 따라하지 마세요!>

 

 

실험 요약

- 수은의 밀도와 표면장력을 알아보는 실험.
옥수수시럽과 수은은 서로 반대되는 두가지 특성을 가진다. 옥수수 시럽은 물보다 점도가 매우 높지만 비중은 비슷하고, 수은은 물보다 비중은 매우 높지만 점도는 비슷하기 때문이다.

첫번째로, 두꺼운 점도를 지닌 옥수수 시럽과 수은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볼 수 있도록, 옥수수 시럽에 쇠구슬을 넣는다. 쇠구슬은 물에 떨어뜨렸을때 보다 천천히 가라앉는다. 다음으로 주사기를 이용해 수은을 옥수수시럽위에 떨어뜨린다. 수은은 방울을 만들며 천천히 가라앉는다. 점도는 높고 비중이 작은 옥수수시럽에 점도는 낮지만 비중이 큰 수은이 들어갔기 때문에 가라앉게 된다.  
다음으로 이 액체의 상단에 주사기를 사용하여 붉은 식용 색소를 추가한다. (식용색소에 특별한 역할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색깔이 예쁘기 때문에.) 수은을 병으로 부어 보면, 수은의 방울이 크기 때문에 주사기로 떨어뜨렸을때보다 빠르게 가라앉는것을 볼 수 있다. 

 

 

과학지식

① 수은의 밀도: 밀도란 물질의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 즉 단위 부피 당 물질의 질량(무게)을 나타낸다. 밀도는 물질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며, 수은의 밀도는 13.534g/cm3(실온)으로 물의 밀도 (4℃에서 1g/㎤)보다 약 13배 반 정도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다.
② 수은의 표면장력: 표면장력이란 액체와 기체 혹은 액체와 고체 등 서로 다른 상태의 물질이 접해 있을 때 그 경계면에 생기는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용하는 힘이다. 액체의 경우, 액체 방울이 둥글게 되는 것은 액체의 표면이 그러한 방법으로 표면장력이 최소가 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표면 장력은 규정된 값만큼 표면 장력을 증가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로 정의된다.  
수은은 표면장력이 매우 큰 물질로, 15℃에서 물의 표면장력이 0.0735N/m인데 비해 수은의 표면장력은 무려 0.487N/m에 이른다.

주제!
액체 , ,밀도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2학기 물질의 특성
소리 없는 살인자, 석면이 무서워!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중1학년 1학기 힘과 운동
무지개 뜨는 마을 - CD 외
*중1학년 1학기 힘과 운동
청국장
*초등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
청국장
*중2학년 2학기 물질의 특성
조상들의 생필품 나노 물질 숯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