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시험관 끓이기 - 꿀 목록

조회 : 4277 | 2014-07-01

<이 실험은 매우 위험합니다. 절대 집에서 따라하지 마세요!>

 

 

<실험요약>
- 시험관 안에서 꿀을 고온으로 가열하면 어떻게 될까 알아보는 실험

1. 시험관에 15ml의 꿀을 넣은 후 실리콘 뚜껑으로 밀봉한다. 
2. 이후 가스토치로 시험관을 가열한다. 시간이 흐르면 꿀 위에는 흰색의 거품이 생겨나며 끓기 시작한다.
3. 계속 가열하면 시험관 안에는 세 가지 색깔의 층이 생긴다. 제일 밑층은 맑은 노란색, 중간층은 황색, 맨 위층에는 흰색 거품이 생긴다. 

4. 점점 가열하며 온도와 압력이 높아질수록, 3단층의 용액 색깔이 변화한다. 
(밑층은 진한 황색, 중간층은 갈색, 맨 위층에는 황색 거품으로 3가지 색이 변화한다.)
가열로 인해 졸인 꿀은 캐러멜반응을 보인다. 
5. 꿀은 점점 끓어오르다 중간 층 물질이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맨 위층은 짙은 갈색에서 검은색의 거품으로 변하면서 이내 실험관은 폭발한다. 

<과학지식>
① 꿀: 당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 꿀에는 벌꿀(자연꿀)과 당밀(인공꿀)이 있다. 벌꿀은 오랜 옛날에 자연에서 얻은 인류 최초의 식품으로 그리스 제신(諸神)들의 식량이었다고 하며, 로마인은 꿀을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로 여겼다고 한다. 그 후 인류사회에서 꿀을 약용으로 하는 한편 사체(死體)의 방부제, 미라 제작, 과실의 보존 등에 사용하여 왔다. 꿀은 다양한 형태의 당류, 즉 설탕, 과당, 포도당, 맥아당, 자당 등을 포함하고 있다.

② 순물질과 혼합물의 끓는점의 차이:
순수한 물은 끓기 시작하면 온도가 변하지 않지만, 혼합물인 꿀물은 끓기 시작한 후에도 온도가 변화할 수 있다. 대기압 1기압(atm)하에서 액체의 끓는 온도를 그 액체의 정상끓는점 또는 기준끓는점이라 하지만 보통은 외부압력 1기압에서의 끓는 온도를 끓는점으로 한다. 순수한 물질은 고유의 끓는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끓는점을 측정하면 물질의 순도를 판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물질이 녹아 있는 혼합 용액은 순수한 액체보다 끓는점이 높다. 꿀물의 끓는점은 약 125℃로 순수한 물보다 높다. 

 

주제!
물질 ,혼합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1학기 혼합물의 분리
아이스크림이 혀에 착 감기는 이유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초등4학년 1학기 혼합물의 분리
왜 초콜릿으로 사랑을 고백할까?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