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수은으로 녹슨 동전을 다시 반짝거리게! 목록

조회 : 4603 | 2014-08-01

<이 실험은 매우 위험합니다.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실험요약>
1. 수은에 1953년도에 만들어진 은화(25센트)를 넣는다. 동전의 상태는 광택이 전혀 없고 매우 낡은, 녹인 슨 상태이다. 수은 위에 떠오르는 동전에 힘을 주어 밑으로 가라앉힌다.
수은에 동전을 넣었다 빼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 동안 동전의 표면에는 수은의 동그란 액체기포가 점점 달라붙는다. 계속 반복한 결과, 동전은 처음 녹슨 상태와 달리, 매우 깨끗하고 뚜렷한 은백색의 광택이 난다.  2011년에 만들어진 은화와 비교해 보아도, 수은에 넣었던 1953년도의 은화의 광택이 훨씬 또렷하고 깨끗함을 확인할 수 있다.

 

<과학지식>
① 은: 주기율표 11족 5주기에 속하는 전이금속으로 원소기호는 Ag, 원자량 108g/mol, 녹는점 961.78℃, 끓는점 2162℃, 밀도 10.49 g/cm3이다. 회백색의 광택이 있고 공기나 물과 쉽게 반응하지 않고 빛을 잘 반사해 반짝거려 장신구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하는 귀금속이다. 금속 중 금(金) 다음으로 전성(展性, 얇게 펴지는 성질)과 연성(延性, 가늘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이 커서 매우 얇은 은박(銀箔)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열과 전기를 가장 잘 전달하며 가공성과 기계적 성질이 매우 좋다.
② 수은이 은화 동전의 녹슨 면을 빛나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녹이란 금속의 표면이 공기, 물과 만나 부식하여 생성되는 물질을 총칭하는 말로서 산화물, 수산화물, 탄산염 등이 있다. 이 물질로 인하여 금속은 광택을 잃는다. 녹을 방지하는 데는 금속이 공기나 습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금속을 보호피막으로 덮는 방법이 물리적·화학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위의 실험에서 녹슨 은화를 수은에 담금으로서, 수은이 은화 표면의 녹을 벗겨내어 본래 은백색의 광택을 되찾았고, 보호피막의 역할을 함으로써 은화에 녹이 스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주제!
물질 ,고체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소금의 품격 - 굵은 소금, 꽃소금, 맛소금
*초등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