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크리스탈 지시약 볼 만들기 목록

조회 : 12479 | 2013-06-13

효성고등학교(화학탐구부)
발표학생: 임지연, 박희미, 김호수, 임정민, 정소연
지도교사: 김양현선생님

 

 

[실험개요]
(탐구) 산과 염기 용액에서 지시약의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고 흡수성 수지 구슬을 이용해 “크리스탈 지시약 볼”을 만들 수 있다.

 

(지식) 산과 염기, 고습수성 수지의 성질을 알 수 있다.

 

(태도)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산과 염기 물질에 대해 관심을가질 수 있다


 

 

[실험재료]
고흡수성 수지(구슬형), 투명 플라스틱컵 3개, 6홈판, 사이다, 비트(세제) 용액, BTB 용액, 페놀프탈레인 용액, 메틸오렌지 용액, 스포이드 3개, 일회용스푼, 유리병또는 밀폐 용기

 

 

[실험과정]

1

1. 6홈판의 윗줄 3개 홈에는 사이다를, 아랫줄의3개 홈에는 비트(세제)용액을 반씩 담아주세요.

 

 

2

2. 각각의 용액이 담긴 홈에 페놀프탈레인 용액, 메틸오렌지,BTB 용액을 나누어 떨어트려주세요.

 

 

3

3. 6홈판의 산.염기용액과 지시약이 섞이면서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확인 해보세요.

 

 

4

4. 3종류의 지시약 용액에 고흡수성 수지 구슬을 반스푼씩 넣고 구슬이 커질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5

 

5
5.크기가 변한 구슬을 꺼내 6홈판에 조금씩 담고 윗줄은 염산 아랫줄은 수산화나트륨을 떨어트려주세요.

 

 

6

6.투명관에 다양한 색깔의 지시약 구슬을 넣어 크리스탈 볼을 완성해 보세요.

 

 

[실험원리]
형광을 발하는 물질의 총칭. 물질은 빛을 받으면 어떤 상태에서든 형광을 발하는데, 특히 가시광(可視光)을 발하는 물질을 형광물질이라 한다.

 

형광을 내는 물질로서 석유·납유리·사이안화백금 등이 있는데, 실용적인 것으로는 ZnS:Cu라고 기재하는 것으로 주로 브라운관이나 전자현미경 등에 쓰인다. 원료물질과 첨가해 주는 부활제의 조합에 따라 다양하여 목적에 맞게 제조하여 색을 낼 수 있다.

 


[더 알아보기]
고흡수성 수지는 자기 무게의 약 100배 이상의 물을 흡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합성 고분자 물질입니다. 다른 물질과는 달리 물만을 흡수할 수 있으며, 흡수속도가 빠르고 흡수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지요. 물을 흡수하면 빠르게 겔(Gel)상태로 변화되고, 이후에는 압력을 받아도 물을 잘 배출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주제!
염기
관련단원 보기
*초6학년 2학기 산과 염기
황산과 염산의 정체 - 산과 염기
*초6학년 2학기 산과 염기
산과 염기가 만나면 - 간장
사진올리기 바로가기